홍콩 전경 영국 크리스천 투데이
©영국 크리스천 투데이 캡쳐

[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150명 이상의 영국 의회 의원들이 최근 홍콩 시민들에게 제 2의 영국 시민권을 부여하자는 서명에 동참했다고 영국 크리스천 투데이는 10일에 보도했다. 이런 제안은 영국에 본부를 둔 세계기독연맹(Christian Solidarity Worldwide)이 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기독연맹 동아시아 팀장 벤 로져스(Benedict Rogers)는 “우리는 중국 공산당이 홍콩의 자유를 박탈할 위기에 놓여, 불안해하는 홍콩시민들에게 제 2의 영국 시민권을 부여할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최근 홍콩 자치 정부는 송환법(extradition bill)을 이행하려들자, 홍콩시민들은 홍콩의 자치권 상실에 대한 위기감에서 시위를 이어갔다.

홍콩의 시위는 일명 송환법이라 불리는 '홍콩 범죄인 인도 조례'로부터 촉발됐다. 법안은 ‘홍콩에서 범죄를 저지른 용의자를 중국으로 소환해, 중국 공산당의 법대로 처벌’ 가능하도록 명시했는데, 여기에는 홍콩 국적의 용의자도 포함된다.

때문에 시위대는 “이 법안이 홍콩의 반(反) 중국 인사들을 중국 본토로 소환, 탄압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며 시위를 진행해 왔다. 이런 우려는 경찰의 난폭한 진압과 맞물려, 시위를 한층 격발시키기도 했다.

특히 홍콩의 사법권이 중국 공산당으로부터 훼손당할 우려로 이어지면서, 시위대의 목소리는 ‘홍콩의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로 확대됐다.

이에 홍콩 행정 장관 캐리 람(Carrie Lam)은 지난 4일, ‘송환법 철폐’를 선언했다. 그러나 시위 양상은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캐리 람은 "시위대의 나머지 요구는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 못 박았기 때문이다.

홍콩 시민들은 “이미 늦은 결정”이라며, 계속해서 시위를 이어갈 것을 결의했다.

시위대는 4가지 사항을 홍콩 행정부에 요구했는데 다음과 같다.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독립 수사권 부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경찰에 체포된 시위대의 무조건적 석방 ▲행정장관의 직선제 시행이 바로 그것이다. 경찰의 난폭한 시위 진압 탓으로 보인다.

홍콩 경찰의 폭력적 진압뿐만 아니라, 중국 인민군이 홍콩 인근에 집결했다는 소식은 홍콩 시민들에게 큰 충격을 준 바 있다. 홍콩 시민들에게 ‘자치권과 사법독립’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공포를 자극한 것이다.

자카르 코리아 북한 인권 국제 포럼
벤 로저스 CWS 세계기독연대 동아시아 팀장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이 때문에 세계기독연맹은 영국 외교부 장관 Dominic Raab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영국이 홍콩 시민들에게 국제적 원조를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영국이 지난 역사 동안 견지해온 유구한 전통과 가치에 따라 홍콩 시민들을 도와준다면, 근면한 홍콩시민들은 정체된 홍콩을 다시 경제 도시로 활성화 시킬 것”이라 기대했다.

그 일환으로 세계기독연맹은 "홍콩시민들에게 제2의 영국 시민권 부여"를 제안한 셈이다. 아울러 이들은 “'홍콩은 외롭지 않으며 세계가 함께 협조하고 있음'을 중국에게 알리는 강력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 강조했다.

이 서한에 서명한 사람에는 1997년 영국이 홍콩의 자치권을 중국에게 이양했을 당시, 홍콩 행정장관이었던 Lord Patten도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스코틀랜드 국회의장 Ian Blackford도 이 서한에 서명을 했다.

끝으로 이들은 "최근 중국 공산당은 인권과 민주주의에 기초한 홍콩 헌법적 질서를 침해하고, 홍콩 시민들의 자유를 박탈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 된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이들은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이런 행동이 홍콩 시민들의 시위를 더욱 격화시켰다“고 비판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