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 대표자들이 정부가 제시한 대타협 시한인 10일 밤늦게까지 절충점을 찾지 못하고 12일 오후 회의를 재개하기로 했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이날 오후 9시께부터 11시께까지 노사정 4인 대표자회의를 열어 대타협을 위한 막판 협상을 벌였으나 핵심 쟁점인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에서 이견을 좁히는 데 실패했다.

4인 대표자회의에는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과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대환 노사정위원장이 참석했다.

노사정 대표자들은 이날 오전 11시20분부터 오후 4시까지 논의를 벌이다 잠시 정회한 뒤 오후 9시에 회의를 속개, 2시간가량 회의를 더 이어갔다.

노사정위 측은 "2개 핵심 쟁점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했으나 조정 문안에 접근하지 못하고 회의를 종료했다"며 "11일 국정감사 관계로 12일 오후 5시에 회의를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사정은 이날 회의에서 줄곧 입장 차를 보여온 '일반해고 도입'과 '취업규칙 변경' 등 핵심 쟁점에 대해 논의했다.

경영계는 일반해고 지침을 만들어 저성과자나 근무불량자를 해고할 수 있게 하고 취업규칙 변경시 근로자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얻도록 한 요건을 완화해달라는 입장이다. 일반해고는 저성과자나 근무불량자를 해고하는 것으로, 현행 근로기준법은 아직 도입하지 않았다.

노동계는 이런 조치가 고용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맞서고 있다.

김동만 위원장은 두 가지 쟁점에 대해 "공정한 고용 관행을 위해 노사와 전문가로 구성된 제도발전위원회를 구성해 중장기로 검토하자"는 중재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 간 첨예한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사안인 만큼 중장기 과제로 충분히 논의한 후 근로기준법 개정 여부를 정하자는 얘기다.

정부는 예산안 제출 시점인 10일을 대타협 시한으로 잡고 이날까지 대타협을 이루지 못하면 두 가지 쟁점을 가이드라인 형태로 강행하겠다는 압박을 이어왔다.

이기권 장관은 "내년 정년 60세 연장으로 '청년 고용절벽' 우려가 큰 만큼 올해 안에 노동개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0일 대타협이 무산됨에 따라 정부와 여당은 자체 입법안 제출 등 독자적인 노동개혁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일 오전 8시30분 정부세종청사에서 '노동개혁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합동 브리핑을 열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다음 주 정책 의원총회를 열어 근로기준법, 파견근로자보호법, 기간제법, 고용보험법, 산재보험법 등 5개 노동개혁 법안을 당론으로 발의한다.

그러나 정부가 독자적인 노동개혁을 추진할 경우 노동계와 야당의 거센 반발이 예상되는데다 노동개혁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도 쉽지 않아 쉽사리 이를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노사정 관계자는 "현대차, 조선업계, 금호타이어 등이 노사 갈등으로 몸살을 앓는 상황에서 노사정 대화까지 결렬되면 사회적 갈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며 "주말에 대타협을 끌어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노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