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23일 경남기업 측의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 "유의미한 변화가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이날 경남기업의 조직적인 증거인멸 의혹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증거인멸에 가담한 이용기(43) 경남기업 비서실장을 긴급체포했다.

수사팀 관계자는 이날 "증거인멸 의혹도 계속 확인하고 있으며, (수사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다"며 "수사팀의 관심은 오로지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데 있고, 신속하게 확보하지 않으면 변질되거나 인멸될 가능성이 있는 자료부터 선제적으로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향후 증거인멸, 증거은닉 여부 또는 그 증거가 처음부터 없었던 것이었는지 등 구체적인 상황들을 확인해나갈 계획이다.

박 전 상무는 경남기업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에 대비해 지하주차장 폐쇄회로(CC)TV를 끈 채 관련 자료를 폐기·은닉하는 등 증거인멸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상무는 두 차례에 걸쳐 증거인멸을 주도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달 18일 경남기업 본사에 대한 1차 압수수색 후 CCTV 작동을 멈춘 채 각종 자료를 외부로 빼돌린데 이어, 2차 압수수색 사흘 전인 지난 12일 대대적인 문건 파쇄 작업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검찰은 특히 '성완종 리스트'가 공개된 이후에 증거인멸이 이뤄진 배경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경남기업 관리팀 직원 2명을 긴급체포하고 다른 직원 3명을 전날 소환해 '박 전 상무의 지시에 따라 다수의 자료들이 지하주차장 등을 통해 반출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긴급체포한 직원들은 석방 조치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경남기업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CCTV 원본을 분석 중이며 일부는 분량이 방대해 자료 이관 작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또 성 전 회장의 또 다른 최측근인 이 실장이 증거인멸에 개입한 정황을 잡고 긴급체포했다.

  ©뉴시스

이 실장은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지만 이 사건에서 박 전 상무에 이어 두 번째로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됐다.

이 실장은 '성완종 리스트'의 실체를 밝혀줄 또 다른 '키 맨'으로 꼽힌다. 성 전 회장의 국회의원 시절 수석보좌관을 지냈으며 경남기업에서도 성 전 회장의 주요 일정을 관리하며 수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이 실장을 상대로 수사나 압수수색에 대비해 내부 자료를 파쇄하거나 회사 밖으로 은닉하는 등 증거인멸에 가담한 경위와 이유 등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전달 사실이나 구체적인 로비내역이 담긴 비밀 장부의 실체에 관해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실장은 이날 오전 9시46분께 출석해 비밀장부의 실체와 성 전 회장이 만든 리스트의 진위 등을 취재진 질문에 모두 함구했다.

박 전 상무는 지난 21일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 후 다음날 새벽 긴급체포됐으며 구속여부는 24일 법원의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처 당일 오후 늦게 결정될 예정이다.

검찰은 이 실장에 대해서도 이르면 24일 중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오후 검찰은 새정치민주연합 경남 지역위원장 8명이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뇌물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창원지검으로부터 이송받았다.

다만 금융감독원이 경남기업의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과정에서 부당개입한 의혹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자료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서 넘겨받아 수사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용기체포 #성완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