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지
    [인터뷰] 장편소설 '그 바람의 행적' 펴낸 김외숙 소설가
    "비록 허구이지만 이야기의 배경은 유년의 뜰이다. 소설을 통해 나무는 왜 튼실해야 하는지, 그 품은 왜 넉넉해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어머니들이 그랬듯이 가지를 거느린 나무가 돼서야 비로소 크고 작은 바람이었던 한 때도 기억하게 된다. 무엇보다 바람은 그냥 휘저으며 지나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흔들리고 흔들리며 서로 결속해 가족이란 뿌리를 질기고 견고하게 내리도록 하는 그 무엇이란 사실을 깨..
  • 표지
    실천불교사상, 2대 종정 '청담의 삶'
    청담 선승은 불교개혁주의, 실천불교, 불교정화운동 등으로 한국 불교계의 토대를 마련했고, 한국 정치계에도 불교사상을 입문하게 했던 불교사상가이기도 하다. 한국불교에 있어 실천사상을 온몸으로 수행했던 원효의 불교사상과 정토사상을 모범으로 수행한 승녀였다. 고종 39년인 1902년 11월 19일(음력 10월 20일) 경남 진주시 수정동에서 이화식과 제주 고씨 사이에서 장남으로 출생한 청담의..
  • 거리행진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대통령 사퇴 촉구" 시국미사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사제들은 22일 오후 7시 전북 군산시 수송동 성당에서 '불법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미사'를 열고 "불법 부정선거로 당선된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했다. 미사를 마친 사제들은 한손에 촛불을, 한손에 대통령 사퇴 촉구 손피켓을 들고 군산 수송동 롯데마트 사거리 행진에 나섰고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 토론회
    '위험수위' 청소년 스미트폰 중독, 치료법 있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심심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년 <2011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에 의하면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률이 11.4%로, 인터넷 중독률 8.4%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우려가 현실화된 시점에서 스마트폰 중독 치료방안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 전시장
    사진으로 보는 '조선 향교' 유생들의 공간
    지난 6일부터 (오는 12월 22일까지) 경기도 광주시 분원길 3-6번지에 있는 '박물관 얼굴' 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는 이상윤 사진작가의 < 선비공간 그리고 얼굴 >전은 전통 향교와 선비의 얼굴을 통해 오랜 역사의 숨결을 느끼고,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온 선비들의 삶의 궤적을 발견할 수 있다...
  • 포스터
    장안대 연영과 1년생, 수능시험 끝낸 수험생 '위로 공연'
    이와 관련해 장안대학교 연기영상학과 이매리 지도교수는 "연기영상학과 1학년 공연워크숍 과목 실습 과정에서 학생들과 주변 어려운 이웃이나 수능시험을 치르느라 고생한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뭔가를 해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다 공연을 생각하게 됐다"면서 "전문가 공연에서도 힘든 오전 11시 공연을 기획할 때가 힘들었는데 학생들을 믿고 결정하게 됐다, 학생들이 포스터, 팸플릿 제작은 물론, 출..
  • 작품
    조선 겸재 정선 산수화, 脈 이어 갈래요
    실제 오 화가는 미술 전공이 아닌 공학도로 어릴 적부터 그림을 좋아했지만 가정 형편과 여의치 않은 사정으로 포기했었다. 이후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과 동시에 그림수업을 홀로시작하며, 우리나라 산과 들을 찾아다녔다. 오 화가는 수묵화를 그린지 20여 년을 훌쩍 넘은 지난 13일 두 번째 전시를 갖게 됐다. 그는 거의 홀로 자연을 스승삼아 요즘 젊은 세대가 외면한 전통실경산수를, 겸재 정선의 맥을..
  • 무예왕선발
    전국 청소년 전통무예왕 선발대회 성황리 마쳐
    한국 전통무예 권위를 자랑하는 올해 '대통령상 전국청소년 무예왕 선발대회'에서 왕중왕 무예대상에 대전 관저고등학교 김찬식 학생이 챔피언에 등극했고, 비룡체육관이 단체팀 종합우승을 해 대통령상을 받았다. 10일 오전 11시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제12회 대통령상 전국청소년 무예왕 선발대회'가 (사)한국화랑도협회 주최로 전통무예 체육인들과 청소년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
  • 풍문여고 정문
    2014년 수능시험, 대체적 무난했다
    7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풍문여고에서 수학능력시험을 마친 학생들은 하나 둘씩 학교 정문을 나오면서 기다리고 있던 부모, 형제, 지인 등과 만나 포옹을 했다. 4교시 탐구영역까지 치른 대부분의 학생들은 오후 5시경 고사장을 빠져 나왔고, 5교시 제2 외국어와 한문 영역 시험 등을 치른 학생들은 이보다 조금 늦게 정문을 나섰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제15시험지구 제23시험장인 풍문여고..
  • 작품
    작품으로 보는 '흑백사진의 미학'
    생명체인 자연이 대기의 변화와 빛의 변모에 따라 미묘하고, 신비스럽게 모습을 바꾸며 생성적으로 활성화돼가는 추이를 섬세하게 표현한 흑백사진전이 눈길을 끈다. 서울 종로구 팔판동 '리 씨 갤러리(LEE C GALLERY)'에서 지난 7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열릴 사진학 박사 조상민(서울예술대학교 사진과 초빙교수) 사진작가의 < Seeing the Unseen >전은 20여점의 흑백사진을 통해 ..
  • 3자 양해각서 체결
    스텝재단, 아동 에이즈 '예방 동화책' 아프리카로 보낸다
    지난 10월 31일 오후 에이즈 예방과 퇴치를 위해 UNWTO ST-EP재단 도영심 이사장과 UNAIDS기구 미셀 시디베 사무총장, 손명세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장이 서울 중구 한국관광공사 빌딩 8층 UNWTO ST-EP재단 회의실에서 도서출판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내한한 UNAIDS 미TPF 시디베 사무총장은 지난 31일 오전 세계교회협의회(WCC) 부산 총회에 ..
  • 세미나
    '한국언론 품격' 회복의 길은?
    이재경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는 '한국기자제도 : 선진화를 위한 성찰과 제언'이란 발제를 통해 "60년 전부터 설립되기 시작한 한국대학의 신문방송학과들은 하나 같이 기자양성보다는 커뮤니케이션이론 교육에 치우쳐 아까운 자원을 낭비했다"면서 "언론인의 교육제도와 인재관리제도가 더 역량 있는 기자를 배출하고 수준 높은 저널리즘을 실천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