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8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제 강점기 종군 위안부 보상 문제를 직접 제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일본 교토(京都) 영빈관에서 열린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한일 양국이 진정한 파트너가 되려면 양국관계의 '걸림돌'인 '종군 위안부 문제'를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과거 한·일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과거사 문제에 대한 전반적 해결을 요구한 적은 있으나, 위안부 문제에만 초점을 맞춰 공식적으로 해결을 촉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정치적 의지가 반영된 대목이라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따라서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의 위안부 문제 해결 요구 수위가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날 이 대통령은 사실상 발언의 대부분을 위안부 문제에 할애했고, 이 때문에 1시간 정도 진행된 이날 회담은 시종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진행됐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은 의미 있는 발언의 90% 정도를 위안부 문제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전날 정상 만찬에서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줄곧 위안부 문제를 사전 조율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고 한다.

무엇보다 이 대통령은 이 문제가 일본 국내법이나 실무적 차원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일인 만큼 노다 총리를 위시한 일본 정부가 이제는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임을 거듭 강조했다.

여기에는 한일 양국간 과거사 문제, 특히 위안부 보상 문제를 해결하는 것만이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이라는 이 대통령의 인식이 투영돼 있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문제는 일본이 위안부 문제에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인데,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전향적인 자세를 보인다면 당장 양국은 해결점을 찾을 있게 된다.

이날 노다 요시히코 총리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지혜를 낼 것"이라며 다소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 양국 간 해결점을 찾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낳게 했다.

그러면서도 노다 총리는 국내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듯 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비의 철거를 요구하기도 했다.

노다 총리는 회담에서 주로 양국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협상 논의 재개, 군수 협력, 역사 공동연구 등의 문제를 거론했지만, 이 대통령은 그 같은 미래지향적 협력이 진전되려면 위안부 문제가 선결돼야 함을 분명히 지적했다.

이날 이 대통령은 회담이 끝날 때까지 기본적인 북한 문제를 포함한 지역정세, 그리고 신시대공동연구가 발전이 돼서 향후 역사공동교과서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의견을 피력했지만 위안부 문제 외에는 경제 문제를 포함해서 일체 아무 말도 안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명박 #한일정상회담 #위안부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