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독일보 박성민 기자]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 富市·90) 전 일본 총리는 9일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부정하는 아베 현 일본 내각에 대해 "국제적인 약속이라 계승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 확신한다. (한국은) 불안하게 여길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동작구 숭실대 명예박사 학위식 직전 기자들과 만나 "일본 국민 대다수도 담화를 계승하지 않겠다는 데 찬성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 국민이 만장일치로 인정하느냐는 별개의 문제다. 사상의 자유가 있어 담화를 반대하는 이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국민 대다수는 담화를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자민·사회당 연립정권의 총리로 재임하던 1995년 2차대전 종전 50주년을 맞아 식민지배와 침략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내용의 무라야마 담화를 발표한 바 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한일 정상회담을 조속히 성사시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역사 갈등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 정부가 배상하지 않으면 일본 국민들이 기금을 모아서라도 지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 한일 정상회담 자리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이 반대하는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에 대해 답변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일본의 집단 자위권 행사에 대해 반대한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일본 헌법에 전쟁해서는 안된다고 나와있다. 아베정권은 헌법 해석을 바꿔서 집단 자위권을 행사하려고 시도한다"면서 "헌법이 존재하지 않다고 인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절대 허가할 수도, 인정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법률 개정이 어떻게 진행될 지 국민들 간 논쟁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이날 숭실대 명예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일본의 만행에 대해 정직하게 사죄했던 점을 높이 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무라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