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는 북한이 핵탄두를 최대 8개 보유하고 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15일(현지시각) 연구소가 발표한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이 과거 핵실험 때 방출한 플루토늄의 양으로 핵탄두 보유량을 추정한 것"이라면서 "북한에는 현재 핵무기 6∼8개를 만들 수 있는 충분한 양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다만 실전배치 여부에 대해서는 "북한이 실제로 핵탄두를 만들고, 이를 소형화해 탄도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능력까지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는 아직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보고서는 "북한이 핵무기 생산에 필요한 플로토늄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노력을 기울여 지금까지의 초보적인 핵폭발 장치와는 성격이 다른 핵무기 생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핵무기를 실전 배치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북한이 플루토늄 생산과 별도로 군사 목적으로 이용 가능한 고농축 우라늄을 제조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전세계 핵탄두는 1만6천300개로 집계했다. 지난해보다 930개(5.6%) 줄어들었지만 지난 2011년 핵탄두가 전년 대비 2천70개가 줄어 2만530개를 기록한 것에 비해서는 감소폭이 줄어들었다.

SIPRI의 쉐넌 카일, 필립 쉘 연구원은 "이같은 수치는 핵무기 보유국들이 완전한 핵무기 감축을 위해 별다른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7천300개)과 러시아(8천개)는 지속적으로 핵무기를 감축했지만 여전히 전세계 핵무기의 93% 이상을 차지했다.

영국(225개)과 프랑스(300개)는 올해 '현상 유지'를 했고 중국(250개)과 인도(90∼110개), 파키스탄(100∼120개)은 오히려 핵무기를 늘린 것으로 집계됐다. 중동 유일의 핵보유국인 이스라엘은 80개로 추정됐다.

바로 발사 가능한 핵탄두는 4천여개로 집계됐다.

미국 민간위성사진업체 디지털글로브가 촬영한 지난 6일과 19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합성사진. 19일 사진(오른쪽)에 보급 기지의 활동이 증가한 모습이 보인다. 미 존스홉킨스대학 국제관계대학원 한미연구소는 22일(현지시간) 자체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북위 38도'에 북한의 핵 실험 시설에서의 활동이 늘었지만, 지하에서의 핵실험이 임박할 정도는 아니라고 밝혔다. 2014.04.23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북한 #핵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