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락성결교회 지형은 목사.

성락성결교회 지형은 목사가 29일 모교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을 찾았다. 연합신학대학원·대학원 신학과 예배에서 설교를 한 지 목사는 신학작업을 하는 후배들에게 신학적 지식과 논리 체계도 중요하나 삶의 현장성에 주목하는 것이 신앙인들의 자세임을 강조했다.

‘세 가지 문제’(신명기 33장 3절)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한 그는 먼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인 신론을 들어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며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며 기독교에서 말하는 신이 갖는 속성을 특징지었다.

신의 속성을 다룬 지 목사는 이내 그렇게 마주한 신과 소통할 수 있는 채널로 기독교가 제시하는 것이 다름 아닌 ‘말씀’임을 설명하며 "우리가 적어도 그리스도인들로 누구나 고백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지금 나와 함께 하신다는 것"이라며 "내 삶에 동행하시는 하나님, 오늘 우리 삶의 현장 가운데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지 목사는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영국에서 제기돼 신의 기능적 측면을 눈먼 시계공으로 축소 주장한 이신론(deism, 理神論)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우리의 현장을 초월하나 한편으로 내재하는 하나님의 속성을 힘주어 강조하기도 했다. 지 목사는 특히 하나님과 인간의 소통 채널에 주목하며 "전능하시고, 사랑의 하나님이 우리 삶 가운데 개입하시고, 찾아오시고 동행하시는데 채널은 말씀이다"라며 ‘말씀’이 선포되는 곳이 교회라고 강조한 종교개혁 전통을 상기했다.

지 목사는 "종교개혁자들이 말하는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선포되는 말씀이고 다른 하나는 성례전이다"라며 "사실 이 두 가지 이야기는 하나다. 선포되는 말씀은 들리는 말씀이고 성례전은 보이는 말씀이다. 그 말씀에 우리의 삶이 변화되고, 그 말씀에 내가 인생을 걸게 되는 그런 공동체가 교회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지 목사는 "내가 갖고 있는 신학적 지식과 논리가 삶의 현장을 뚫고 나가야 한다. 거기에 능력이 있는 것이다. 신학적인 논리와 변증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하나님을 믿는 우리들은 삶의 현장을 관통하고 뚫고 나가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라며 말을 맺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지형은 #성락성결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