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승과 제자의 하모니
    “다양한 예술적 경험이 연주와 창조 활동의 주요한 자양분”
    현대는 수많은 직업이 존재한다. 2020년 발간된 ‘한국 직업사전 통합본 제5판’은 대한민국의 직업 수를 1만 2,923개, 직업명은 1만 6,891개로 보고했다. 그리고 이젠 인공지능(AI)과 로봇, 빅데이터 등 혁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확산, 전 지구적 환경문제 등으로 직업군도 끊임없이 재편되고 있다. 기존 직업군이 빠르게 사라지기도 하고, 새로운 직업군이 빠르게 생겨나기도 하는 시대를..
  • FINISH 유럽 정상회의
    기독교 유럽정상회의 ‘10년 목표’ 선포… “목회자 10만명 양성”
    지난주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FINISH 유럽 정상회의(FINISH Europe Summit)에 400여 명의 사역 지도자와 목회자들이 참석하여, 다음 10년 동안 10만 명 이상의 목회자를 양성하는 공동 목표를 설정했다. 이 정상회의는 9월 4일부터 6일까지 개최되었으며, 지난 20년 이상 전 세계의 다양한 교단과 70만 개 이상의 교회와 협력해 온 ‘글로벌처치네트워크(Global Chu..
  • 서병채 총장
    자유와 책임(Two Statue)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의 생존자로 널리 알려진 빅토르 프랑클(Viktor Frankl)은 미국의 동부 맨하탄에 있는 ‘자유의 여신상’과 함께, 그 반대 편 서해안에는 ‘책임의 여신상’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즉, 하나는 ‘자유’의 여신상, 다른 하나는 ‘책임’의 여신상. 물론 이것은 은유임에 틀림없다고 생각된다. 다시 말해 우리가 자유를 가질 때, 그것과 함께 책임도 가져야 한..
  • 생명트럭
    행동하는프로라이프 “낙태 관련 법 개정 촉구 집중행동 돌입”
    행동하는프로라이프(상임대표 이봉화)가 “낙태 관련 법 개정을 강력하게 촉구하기 위해서 9월부터 10월까지 집중 행동에 돌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단체는 “현재 우리나라는 형법의 낙태에 대한 처벌 조항 일부가 법적 효력의 상실한 상태”라며 “이를 두고 일부 낙태 전면 자유화를 요구하는 여성단체들은 지난 4년 동안 낙태죄가 완전히 소멸한 것처럼 호도하고 있고, 국회는 정치적 쟁점이라는 이유..
  • 샬롬나비
    샬롬나비, 서울역 주변 쪽방촌서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
    샬롬나비(상임대표 김영한 박사)가 13일 서울역 주변 쪽방촌을 방문해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를 가졌다. 이날 샬롬나비 관계자들은 소망을찾는이교회에서 예배를 드린 후 주변 쪽방촌 가정을 방문해 사랑의 쌀을 전달하고 함께 기도하며 위로의 시간을 가졌다...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힘차게 떠오르는 해처럼
    어려움을 당할 때 저와 함께 하옵소서.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저의 삶이 형통합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시어 부족함이 없게 하여 주옵소서. 승리하게 하옵소서. 저에게 새 힘을 주시고, 바른 길로 인도하옵소서. 주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저의 사는 날 동안 같이 하여 주옵소서. 저는 주님의 집에서 영원히 살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구원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시고 의롭게 하시고..
  • 에라스무스 정기모임
    기독교 인문학 추구하는 에라스무스 연구소, ‘알랭 바디우의 사랑예찬 읽기’
    인문학·신학연구소 에라스무스 9월 월례 강연 ‘알랭 바디우의 사랑예찬 읽기’ 23일 저녁 부천에 위치한 용서점에서 개최한다. 에라스무스는 매달 월례 강연을 지속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알랭 바디우의 ‘사랑 예찬’(조재룡 옮김, 길)을 읽으며 강연을 진행한다. 이들은 “연구원 선생님들의 재미있는 강연을 듣고 함께 ‘편하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 될것이며 함께 읽어보면서 그의 사랑론에 대해 ..
  • 새음학교 학술제
    도제교육 추구하는 새음학교, ‘제8회 학술제’ 개최
    경기도 구리시에 소재한 새음학교(이사장 이문장 목사)의 ‘제8회 학술제’가 9일 새음교회 목민홀에서 개최됐다. 새음학교는 새음교회(담임 이문장 목사)의 부속학교로서 12년제 기독교 대안학교이며 2005년 개교 이래 ‘세상을 살리는 하나님의 일꾼’이라는 교육 목적으로 공교육의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한다. 새움학교는 학생들이 각자 관심 분야를 택하여 한 학기 동안 연구하고, 이를 소논문으로 ..
  • 송암·만우·장공 학술대회
    “송암 함태영 목사, 기장·한신대 초석 놓은 인물로 자리매김 돼야”
    한신대학교(총장 강성영) 신학대학원(원장 전철)이 13일 오전 본교 채플실에서 한국기독교장로회 출범 70주년기념 송암·만우·장공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사)장공기념사업회(이사장 육순종 목사)와 만우기념사업회(이사장 서재일 목사), 송암교회(김정곤 목사)가 주관했다...
  • [사설] 연합기관 통합의 당위성, 하지만 인위성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간의 통합작업에 제동이 걸렸다. 한기총과 한교총 간에 모처럼 성사된 통합 합의를 두 기관 모두 공식 의결로 매듭지으려 했으나 부정적인 기류만 확인한 채 무산됐다...
  • 연세조찬기도회
    제189회 연세조찬기도회, 연세의료원 주관으로 드려져
    제189회 연세조찬기도회가 지난 7일 아침 연세대 루스채플에서 약 150여 명의 동문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세의료원 주관으로 진행됐다고 기도회 측이 13일 밝혔다. 연세의료원 기획조정실장 이강영 교수의 인도로 시작된 예배에선 세브란스병원장 하종원 교수가 대표기도를 드렸고, 세브란스병원 한수영 간호부원장의 성경봉독과 세브란스간호국 찬양팀의 특별찬양 후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기장) 총무 김창주 목사..
  • 교육회복을 위한 연합기도회
    좋은교사운동, 교육회복 및 교권보호 법안 상정 위한 ‘연합기도회’ 개최
    좋은교사운동과 성서한국 ‘교육 회복을 위한 연합기도회’를 19일 저녁 국회 의사당 정문 앞에서 진행한다. 좋은교사운동은 “애통하는 마음으로 ‘연합기도회’를 마련했다. 최근 학교에서 빚어지는 여러 사건에 대해 더 이상의 비극적인 희생을 반복해선 안 됨을 절실히 느낀다”며 “지금은 우리가 모두 일어나 교육 회복을 위해 함께 간절히 기도해야 할 때”라고 했다. 이어 “교육의 회복은 교사들만의 힘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