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병채 총장
    세 권의 책
    나는 지난 25년 정도 연구소와 학교 사역을 하면서 많은 자료들을 보게 되었지만 그중에서도 나에게 직접 도움이 된 책은 세 권이었다. 하나는 짐 콜린스가 쓴 ‘Good to Great’, 두 번째는 로버트 프리츠가 쓴 ‘The path of least resistance’, 세 번째는 윌리암브릿지가 쓴 ‘Managing Transition’이다...
  • 청년사역자 핵심파일 세미나
    청년·청소년 사역,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바이블백신센터(원장 양형주 목사)가 청년·청소년 사역자를 위해 온라인(줌)으로 오는 12월 18일 <제5회 청년사역자 핵심파일 세미나>, 12월 26일 <제4회 청소년사역자 핵심파일 세미나>를 각각 개최한다. 해마다 청년 사역의 최근 트렌드를 파악해 청년 사역의 영적 체질 개선을 위한 핵심 노하우를 나누었던 <청년사역자 핵심파일 세미나>는 올해에는 ‘청년사역 restart’란 주제로 오전 1..
  • 이억주 목사
    교회언론회 “법치주의 흔드는 탄핵, 남발되지 말아야”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 이하 언론회)가 “법치주의를 흔드는 ‘탄핵’이 남발되지 말아야 한다”는 논평을 28일 발표했다. 언론회는 “최근 정치권에서 들리는 소리 가운데 가장 국민들의 귀에 관심 있게 들려지고, 반면에 혼란스런 말이 ‘탄핵’이라는 말”이라며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4년 3월, 당시 노무현 대통령에 대하여 선거법 위반과 측근 비리와 경제 파탄의 책임이 있다는 것으로 ..
  • 천주희 작가
    재영 화가 천주희 작가, ‘Mindscape’ 주제로 개인전
    재영 화가인 천주희 작가가 지난 13일부터 오는 30일까지의 일정으로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에 있는 프로젝트 공간 ‘엘리펀트 프리지’에서 개인전을 갖고 있다. 천주희 작가는 지난 2004년 홍익대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2006년 영국으로 건너가 영국 윈체스터 스쿨 오브 아트, 사우스햄튼대학교에서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2010년부터 HF Contemporary Art London/Berin 갤러리..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경기 고양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열린 제21기 민주평통 전체회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윤 "북 핵개발, 용인할 수 없어… 탈북자 강제북송 인권유린"
    북한인권현인그룹은 북한인권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관련 정책을 제언하기 위해 2016년 설립한 협의체다. 이날 자리에는 마이클 커비 전(前)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위원장, 마르주키 다루스만 전(前) COI 위원(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소냐 비세르코 전(前) COI 위원, 송상현 전(前) 국제형사재판소(ICC) 소장, 이정훈 북한인권증진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
  •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4)
    이근삼은 “새 천년의 신학적 전망”이라는 글에서 칼빈주의의 신학적 전망으로 카이퍼가 1899년 프린스턴 스톤강연에서 행한 참 종교의 네 가지 시금석을 제시했다: 첫째, 그 종교가 하나님을 위해 있느냐 아니면 사람을 위해 있느냐? 둘째, 그 종교가 하나님과 직접적으로 교통하는가? 아니면 간접적인가? 셋째, 그 종교가 인생 전체를 말하는가 아니면 부분인가? 넷째, 죄 속의 인간을 구원으로 인도하..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예수님이 사람이 되셨습니다
    사고 친 아들. 아버지와 거리가 생겨서 소통이 안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머니가 중간에서 중재를 해야 합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는 누가 중재합니까? 하나님의 언어와 사람의 언어를 다 알아야 합니다. 신성과 인성을 함께 가져야 합니다. 예수님이 사람이 되셨습니다...
  • 한마총 발대식
    “지금은 마약중독재활치료 위해 연합해야 할 때”
    에덴미디어가 주최했고 한국청년마약예방퇴치총연합(한마총)이 협력했으며 서울특별시가 후원한 제3회 ‘Choose Good 콘서트’가 한마총 발대식을 겸해 28일 오후 서울 구로구민회관에서 열렸다. 주최 측은 이날 2030세대의 의식을 변화시킬 문화적 무브먼트인 ‘Choose Good!’을 정착시켜 마약퇴치에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 한기채 목사
    “주님은 우리의 목자… 시편 23편, 우리의 고백이 되길”
    파란만장한 삶을 산 다윗의 고백인 시편 23편은 성도들뿐 아니라 비그리스도인들도 알만큼 친숙한 말씀이자 고난을 겪는 이들에겐 평안과 소망을 전하는 말씀이다. 이 말씀대로 하나님의 풍성한 축복을 누리고 싶지만, 시편 23편 속 ‘푸른 풀밭과 쉴 만한 물가’가 멀게 느껴질 때가 많다. 험한 인생 골짜기를 걸을 때마다 정돈되지 않은 삶의 문제들이 연신 튀어나와 발에 걸리기 때문이다...
  • 한일장신대 김훈 교수 정년퇴임식
    한일장신대, 김훈 교수 정년퇴임식 진행
    한일장신대학교가 32년 11개월간 사회복지사 양성에 헌신한 김훈 교수(사회복지학과)의 정년퇴임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내년 2월말 정년퇴임을 앞두고 28일 오전 대학 예배당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조재승 총장직무대행과 교직원들, 전체 재학생 및 제자들이 참석했다. 퇴임식은 김웅수 교무처장의 사회로, 퇴임교수 약력소개, 퇴임기념영상 상영, 조재승 총장직무대행의 격려사, 기념패 및 꽃다발 증정, ..
  • 美 복음주의 지도자들 “이스라엘 지지” 의회에 지원 요청
    미국의 복음주의 지도자들이 지난 27일(이하 현지시간) 의회에 반유대주의에 반대하는 조치를 취해달라고 정치지도자들에게 촉구하며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서한에 서명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이들은 서한에서 “10월 7일 발생한 하마스의 학살에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 이 사건은 홀로코스트 이후 가장 중요하다”면서 “반유대주의에 맞서고 이 끔찍한 공격을 당한 이스라엘의 생존을 보장..
  • 트루스포럼 ‘이스라엘 vs. 극단적 이슬람주의-팔레스타인을 위하는 것은 진정 누구인가?’
    “이스라엘 vs. 극단적 이슬람주의, 팔레스타인 위하는 것은 진정 누구?”
    서울대 트루스포럼(대표 김은구)이 지난 27일 ‘이스라엘 vs. 극단적 이슬람주의-팔레스타인을 위하는 것은 진정 누구인가?’라는 제목으로 학내에 게재한 대자보를 28일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이 단체는 “이-팔 분쟁의 근원이 이스라엘의 식민 지배 및 인종 학살이라는 주장은 역사의 기본을 무시하고 왜곡하는 주장”이라며 “유대인들은 19세기 후반 오스만투르크 제국 시절부터 20세기 초중반에 이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