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더함 박사
    [구원론]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3)
    무엇보다 그리스도 고난의 백미는 마지막 일주일 동안 벌어졌던 고난인데 이것을 특별히 신학적 용어로 ‘수난’이라 부릅니다. 특히 십자가상에 못 박히심과 죽으심을 전후해서 당하신 고난을 지칭합니다. 이것을 신학에서는 ‘파데인’ 즉 ‘해 받으심’(passion)이라 말합니다. 여기서 특이한 것은 이러한 수난을 예수님은 이미 세 차례에 걸쳐 제자들에게 예고를 하셨다는 것입니다. 마가와 누가보다는 마..
  • 이샛별(작가)
    지하철 안내 방송, 언제쯤 볼 수 있을까?
    코로나19로 지친 분위기에서 사무적이고 딱딱한 안내 방송을 대신해 들린 기관사의 따뜻한 목소리가 지하철 내 사람들의 마음을 울렸다는 이야기가 SNS상에서 화제가 되었다...
  • 박명수 교수
    한국 근현대사, 대한민국, 그리고 기독교(1)
    현재 한국의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가 갖고 있는 문제는 근본적으로 두가지이다. 하나는 내재적 발전론에 근거한 역사이해이다. 이것은 조선사회의 내적인 요소가 어떻게 근대사회로 발전해 나갔는가 하는 점이다. 이 내재적 발전론의 문제점은 근대문화의 개념을 분명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민중사관에 입각한 역사이해이다. 역사를 계급투쟁으로 보는 민중사관은 혁명을 진정한 역사의 핵..
  • 이태희 목사
    슬기로운 신앙생활: 믿음이란 무엇인가?(1)
    요한 계시록은 환상과 상징의 언어로 기록된 책인 만큼 사람들마다 다양하고 풍성한 메시지를 묵상할 수 있는 책이다. 만약에 누군가 제게 계시록의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라고 한다면 저는 이렇게 요약하고 싶다...
  • 최더함 박사
    [구원론]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2)
    구속협약의 내용과 과정을 통해 우리는 이제 예수 그리스도가 영원 전에 삼위일체 하나님 간의 구속협약에 따라 우리를 구원하시러 오신 구속주라는 사실을 알고 믿게 되었습니다. 이제 구속을 실천하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 어떤 일을 하셨는가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이것을 신학에서는 한 마디로 ‘그리스도의 낮아지심’ 혹은 ‘그리스도의 비하(卑下, humbleness)’라고 규정하고 크게 세 가..
  • 김영한 박사
    나사렛 예수께서 가르치신 사랑의 계명
    구약성경의 두 기둥인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들의 예언을 요약한다면 그것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다. 모세의 율법이 각종 규례를 제시하면서 의도하는 것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율법 그 자체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 때문에 신성하다. 율법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이 명하는 것을 지킬 수밖에 없다. 선지자들의 예언은 모세의 율법에 대한 올바른 해석이었다...
  • 기독문화선교회 2022년 신바람힐링강사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도문
    주님! 이 세상에 살아가는 모든 사람은 늙고 죽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돈과 명예, 지식이 있는 사람이나 그렇지 못한 사람 못한 사람도 똑같이 늙고 죽음을 맞이하지만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고 동행한다면 고난과 질병, 죽음 앞에 두려워하지 않고 어떤 환경 속에서도 이길 수 있습니다...
  • 충성회
    군 선교의 본이 되는 충성회와 충성제일교회
    우리나라 군대에서 군기가 세고 구타와 얼차려가 만연했던 1970년대 중반 경기도 포천의 한 병기대대에는 영내 교회도 없었고 살벌한 군기 속에 주일예배를 위하여 영외 민간인 교회에 가는 것은 꿈도 꾸지 못했다. 그런 이 부대에 1975년부터 한두 명씩 전입해 온 믿음의 형제들은 살벌한 군기 속에도 영외 민간인 교회로 주일예배를 드리겠다고 고집하더니 1976년에는 대대장을 설득해 영내 콘센트 막..
  • 최더함 박사
    [구원론]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1)
    신학적으로 죄인의 구원을 논할 때 제일 먼저 거론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을 일러 삼위 하나님 간의 구속협약이라 말합니다. 즉, 죄인 된 하나님의 자녀 한 사람 한 사람을 구속을 통해 구원하기 위해 삼위 하나님께서 각자의 위치와 직분과 사역을 나누고 상호 긴밀히 협력한다는 것을 영원 전에 서로 협의를 했다는 것입니다...
  • 최더함 박사
    [구원론] 우리가 받은 구원의 근거는 무엇입니까?(4)
    칼빈주의 신학자로 유명한 헤르만 바빙크는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의 관계에 대해 ”예수님은 성부를 자신의 하나님으로 부르며 자신을 성부에 철저히 종속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성자 예수님은 절대로 성부 하나님의 구원 섭리와 듯과 범위와 의도와 목적과 가치를 벗어나지 않으셨습니다. 이를 두고 바빙크는 ”그는 성부 하나님의 뜻에 완전히 순종했다“고 해설했습니다. 그러므로 결론은 성자 예수님..
  • 최더함 박사
    [구원론] 우리가 받은 구원의 근거는 무엇입니까?(3)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신학적인 질문을 던지고 답을 구해야 합니다. 그 질문은 바로 ”하나님은 반드시 당신의 아들의 죽음 이외의 방법으로는 죄를 대속할 방법이 없었는가?“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의 구원을 위해 반드시 십자가상에서 피를 흘리고 죽어야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는가?”라는 것입니다. 답은 ‘그렇다’입니다...
  • 김영한 박사
    나사렛 예수께서 가르치신 하나님 나라의 윤리(2)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예수가 산상설교에서 가르친 윤리는 이 세상의 종말이 오기전까지 신자들이 행할 잠정적인 삶의 규범을 가르쳤다고 본다. 이들은 예수가 가르친 윤리는 하나님 나라의 항구적 윤리가 아니라 중간시기의 윤리였다고 본다. 이 윤리는 이 세상의 종말이 오기 전에 신자들이 잠정적으로 행해야할 삶의 지침이라는 것이다...
  • 광명 햇빛
    [구원론] 우리가 받은 구원의 근거는 무엇입니까?(2)
    넷째, 롬 5:8의 하반부의 증언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으로 말미암아 드디어 하나님의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의 진노 아래에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회사에서도 회장님으로부터 눈 밖에 난 사람은 생활하기가 무척 어려울 것입니다. 아마 매일 가시방석에 앉은 것처럼 여겨질 것입니다. 하물며 하나님 앞에서 추하고 ..
  • 유해석 교수
    이슬람에 대한 존 칼빈의 견해와 한국교회의 적용(6)
    한국역사를 살펴보면 무슬림들은 통일신라 이후에 600여 년 동안 한국에 살았다. 한국 사회에 동화되면서 이슬람의 흔적만 남겼다. 그러나 지금은 한국에 이슬람 인구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슬람에 대한 올바른 개혁주의적 시각이 정립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한국에서 이슬람은 타 종교의 영역에서 다루었다. 그러나 칼빈의 견해에 의하면 이슬람은 기독교 이단이다...
  • 최더함 박사
    [구원론] 우리가 받은 구원의 근거는 무엇입니까?(1)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서 가장 위대한 것이 무엇입니까? 실로 이 계획은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기상천외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지으신 영적인 존재 중 가장 영리하다고 하는 사탄마저 이 계획을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무슨 계획이었습니까? 즉, 자신이 직접 인간의 모습으로 지상에 내려와 인간이 지은 모든 죄 값을 치루기 위해 몸소 인간으로서 겪어야 하는 모든 고난의 삶을 살고 죽음을 통해 구원의..
  • 이샛별(작가)
    장애인 당사자의 정치 참여에 불을 붙이며
    문재인 전 대통령의 퇴임 날, 나는 '출마 선언'을 했다. 수도권의 중심지인 서울시 광역의회 비례대표로 출사표를 던졌다. 서울시에서 국내 최초 여성 청각장애인으로써 출마 선언을 하면서 페이스북엔 많은 분의 응원이 이어졌다...
  • 유해석 교수
    이슬람에 대한 존 칼빈의 견해와 한국교회의 적용(5)
    칼빈은 무슬림이 구원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그는 신명기 23장 7절을 인용하여 “너는 에돔 사람(로마 가톨릭)을 미워하지 말라 그는 너의 형제니라 애굽 사람(무슬림)을 미워하지 말라 네가 그의 땅에서 객이 되었음으니라” 할례 받지 못한 에돔 족속 안에 이스라엘의 형제들이 있는 것같이 세례 받지 못한 무슬림이 아직은 우리의 형제는 아니지만 미워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 이샛별(경기농아인협회 미디어접근지원센터)
    감사로 시작하고, 감사로 끝나는 5월
    5월 5일 어린이날을 앞두고 아이의 얼굴을 마주했다. 시간이 지나간 만큼 아이는 어느새 소년이 다 되었다. 정수기에 컵을 갖다 대 물을 담을 줄 알고, 엄마가 자는 동안에도 혼자 배변 처리를 하는 등 스스로 해내는 일이 많아질수록 괜히 마음이 몽글몽글하다...
  • 최더함 박사
    [구원론] 누가 구원을 받습니까?(2)
    이런 여러 구원론에 대해 개혁주의 구원론은 언제나 성경적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합니다. 이를 종합하면 구원은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에 의해 어떤 사람은 택함을 받아 생명에 이르고 어떤 사람은 저주를 받아 사망에 이르도록 작정되었다는 것입니다...
  • 김영한 박사
    나사렛 예수께서 가르치신 하나님 나라의 윤리(1)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 나라의 소식만 선포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시민 헌장을 선포하였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 살아야할 삶의 규범이요 윤리이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구원 소식과 더불어 구원받은 신자들이 실천해야 할 삶의 윤리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