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서아프리카 시에라리온에서 에볼라 대응을 맡고있는 긴급구호대서 에볼라 의심환자가 발생했다. 정부는 독일로 이송해 감염여부 확인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국방부·보건복지부는 이날 오후 "시에라리온 에볼라 대응을 위해 파견된 긴급구호대 1진 10명 중 1명이 지난해 12월30일(이하 한국시간) 오전 에볼라 환자를 치료하던 중 에볼라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날은 활동 나흘째로 채혈 도중 환자가 몸을 움직이면서 왼손 검지 쪽 장갑이 찢어졌고 이 과정에서 주사바늘이 피부에 닿은 것으로 보고됐다. 해당 대원은 찔렸다거나 긁힌 게 아니라 "스친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료진 2명이 조를 이뤄 1명이 환자를 잡고 1명이 채혈을 하는 게 원칙이지만 사고 당시 해당 대원은 혼자 채혈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 발생 직후 긴급구호대 지원대와 가더리치 에볼라치료소 운영주체인 이탈리아 비정부기구 '이머전시(Emergency)', 영국 개발협력부 파견 의료진은 해당 대원의 감염여부를 점검했다. 구토나 발열 등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바이러스 노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의료활동을 중단하고 감염 여부를 지켜보는 쪽으로 방침을 전했다.

이에 정부는 12월31일 이 대원을 제3국(유럽지역)으로 후송키로 결정하고 WHO(세계보건기구)를 통한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1월1일 오전에는 독일 베를린 소재 에볼라 치료병원이 이 대원 수용의사를 표명했다.

이 대원은 오는 3일 오전 미국 에어 앰뷸런스인 '피닉스 에어(Phoenix Air)'편으로 독일 베를린으로 이송된다. 에어 앰뷸런스 내 환자용 공간에는 사고를 당한 대원 외에는 탈 수 없어서 이 대원은 조력자 없이 혼자 독일로 이동하게 됐다. 베를린 도착 후 이 대원은 주독일 한국대사관 등의 도움을 받아 병원으로 이송되고 이후 격리된 상태에서 에볼라 바이러스 잠복기간(통상 21일)동안 감염여부를 검사받게 된다.

잠복기간 경과 후에도 증상이 없으면 이 대원은 시에라리온으로 돌아가지 않고 귀국할 전망이다. 이 대원이 속한 긴급구호대 1진이 2진에게 인수인계를 하고 오는 24일 귀국할 예정이라 시에라리온으로 돌아가도 활동할 기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반면 에볼라 감염 사실이 확인될 경우 병원에서 머물면서 치료제를 투여 받거나 앞서 치료된 유럽 환자들의 혈청을 투여 받게 된다.

에볼라대응 긴급구호본부 관계자는 "현재 시에라리온에 파견된 긴급구호대 지원대 및 관련 재외공관과 대응 체계를 정비하여, 우리 의료대원의 안전한 후송 및 격리, 관찰기간 동안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긴급구호대 활동이 큰 성과를 거두는 동시에 의료인력의 안전이 담보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료단체들은 구호대 의료진의 에볼라 의심환자 발생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는 "에볼라 의심 환자 발생으로 국내 환자 발생에 대한 우려감이 커질 수 있다"며 "지금 상황으로서는 이 문제가 안전하다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대한간호협회 또한 "우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의료진의 의심환자가 의사 혹은 간호사이기 때문에 두 단체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에볼라 #시에라리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