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충북도가 발표하는 민선 5기 투자유치 실적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는 점이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드러났다. 도의회 새누리당 소속 김학철(충주1) 의원은 13일 336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충북도가 민선 5기 4년간 달성한 투자유치 총액을 20조1213억원이라고 지난 2월 발표했으나 이중 무려 3조4000억원이 허수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먼저 2011년 옛 청원지역에 입주한 A사의 사례를 들었다. 김 의원은 "A사는 2010년 12월 외국인투자지역에 88억 달러를 투자하고 1000명을 고용하겠다고 약속하는 양해각서(MOU)를 충북도와 교환했고 투자를 진행하던 이 업체는 경기가 악화하자 지난해부턴 직원 3명만 남겨놓은 채 사실상 투자를 중단한 상태"라고 밝혔다.

사정이 이런데도 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는 정상적인 기업활동이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의 '가동중'으로 표기돼있다. 투자액도 여전히 88억 달러, 직접투자 8억 달러, 고용인원 1000명으로 기록돼 있다. 사실상 사업을 포기한 업체인데도 투자실적을 변경하지 않고 양해각서(MOU) 교환 당시의 투자실적을 그대로 외부로 공표한 점이 확인된 것이다.

김 의원은 "충북도가 민선 5기 4년간 유치한 투자액이 20조라고 하는데 충북도와 MOU를 교환한 국내기업의 투자액은 14조7600억원이고 국외기업 투자액은 2조원이면, 모자라는 3조3000억원의 출처는 뭐냐"고 따졌다.

도가 양해각서 교환을 기준으로 계산한 투자액에도 상당한 정도의 허수가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김 의원은 "민선 5기 당시 충북도와 양해각서를 주고받았던 기업 293개 중 2개 업체는 부도를 냈고 13개 업체는 입주포기, 12개 업체는 입주취소한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이들 기업의 투자예상금액이 1조2000억원을 넘는데도 도는 그대로 투자유치 실적에 포함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지적에 도는 투자유치 실적을 계산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을 뿐 치적을 부풀리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투자유치 금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시·도별로 다른데, 우리(충북)는 MOU를 교환한 업체와 자발적으로 생산설비를 신설·증설하는 업체도 포함하는 방식을 쓴다"고 말했다. 하지만 부도를 낸 기업과 입주를 포기한 기업의 투자액을 변경·교정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선 명쾌한 해명을 내놓지 못했다.

김 의원은 "유치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좋은 조건이나 말로 꾀거나 설득해 사람이나 돈 따위를 끌어옴'으로 돼 있다"면서 "사업가가 본인의 판단에 따라 증설하고 신설하는 것을 충북도의 투자유치라고 통계를 잡으면, 모든 실적이 단체장(이시종 충북지사를 의미)의 노력으로 포장될 것 아닌가"라고 질책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충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