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출생시대 아동돌봄 대안적 돌봄시설 구축방안 국회토론회
출대본은 20만여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지를 이채익 국회의원(국민의힘)과 김회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에게 전달했다. ©CTS 제공

초저출생시대 아동돌봄 대안적 돌봄시설 구축방안 국회토론회가 1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진행되었다. 행사는 저출생대책국민운동본부(본부장 감경철, 이하 출대본)를 비롯해 CTS기독교TV(회장 감경철, 이하 CTS )와 CBS(사장 김진오)가 주관하고 이채익(국민의힘)·김회재(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주최했다.

이날, 출대본 본부장인 CTS 감경철 회장과 CBS 김진오 사장이 아동돌봄 입법청원을 통해 저출생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는 한국교회 23개교단 결의서를 포함해 전국 20만 7785명(9월 4일 기준)의 1차 서명지 6권을 이채익·김회재 두 국회의원에게 전달했다.

서명지를 전달받은 이채익·김회재 국회의원은 “입법청원 위한 20만 여명의 목소리에 더욱 관심 갖고, 한국교회는 물론 종교계와 함께 초저출생 극복을 위해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종교시설을 활용한 대안적 돌봄시설 확충과 이를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이 뒤따를 때 비로소 인구 위기를 극복할 실제적 대안이 될 수 있다’라는 의견에 동의했다.

초저출생시대 아동돌봄 대안적 돌봄시설 구축방안 국회토론회
토론회 진행 사진. ©CTS 제공

이날 국회토론회 1부는 이채익(국민의힘)·김회재(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진표 국회의장·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의 서면 축사, 감경철 회장(CTS)·김진오 사장(CBS)의 인사말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진 2부 토론회는 장헌일 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 원장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는 최진호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임원선 신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이 ‘아동돌봄과 지역사회자원 활용방안’ △이경은 저출생대책국민운동 경남본부장이 ‘우리지역 아동돌봄 사각지대 대안은?’ △안광현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교수가 ‘지역소멸과 아동돌봄서비스’라는 주제로 각각 다양한 저출생(저출산) 극복방안을 제시했다. 토론회는 종합토론으로 모두 마쳤다.

‘초저출생시대 아동돌봄을 위한 대안적 돌봄시설 구축방안’이라는 주제로 기조발제한 장헌일 원장은 ”오늘 참석자들의 힘과 지혜가 모인 국회토론회는 합계출산율 0.7명, 세계 최하위의 국가적 난제인 초저출생(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여전히 복잡하고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구조의 주제인 만큼, 일회성 논의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돌봄사각지대를 중심으로하는 아동돌봄시설의 법령이 개정될 때까지 계속 살피겠다”고 전했다.

초저출생시대 아동돌봄 대안적 돌봄시설 구축방안 국회토론회
국회토론회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임원선 학장(신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최진호 명예교수(아주대학교 사회학과), 장헌일 원장(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 김회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CBS 김진오 사장, 출대본 본부장 CTS 감경철 회장, 이채익 국회의원(국민의힘), 이경은 목사(출대본 경남본부장), 안광현 교수(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CTS 제공

한편, 지난 9월 14일 전국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과 사무총장들이‘ 참석한 아동돌봄 입법청원 확대를 위한 간담회’에 이어 열린 이번 국회토론회를 통해 ‘관련 법 개정 추진을 통해, 종교시설을 주중에는 다음세대를 위한 돌봄센터로 활용하고, 주일 등 종교일에는 상황에 맞게 종교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일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입법청원 서명운동은 온라인과 모바일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현재 입법청원 서명운동 양식은 저출생대책국민운동본부 홈페이지(https://www.happyborn.kr/)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서명운동 페이지(http://www.happyborn.kr/form/write/7091)를 통해서도 온라인과 모바일로 함께 서명운동 참여가 가능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회토론회 #출대본 #CTS #cbs #초저출생시대 #아동돌봄 #기독일보 #기독일보일간지 #기독일보일간지신문 #감경철회장 #이채익의원 #김회재의원 #서명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