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이 다른 수많은 예배를 돕기 위한 작은 디딤돌이 되기를 바랍니다.”

많은 사람은 ‘2020년’을 지우고 싶고 잊고 싶은 해로 기억한다. 한국교회도 작년 한 해 험난한 파고를 헤쳐 왔다. 교회의 본질인 예배가 제한받았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교회는 모이고 흩어지는 것을 반복해야 하는데, 모이지는 말고 흩어지라고만 하니 교회는 고민에 빠졌다. 흩어져야 하는 시대에 모이는 교회 그 자체로 모순이 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성과 혁신이 반드시 필요했다. 비대면 온라인 예배를 비롯하여 비대면 찬양집회·기도회·소그룹 모임·포럼·세미나·수련회가 크게 활성화됐고, 온라인 해외 단기선교까지 진행됐다.

이와는 또 다른 형태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예배 사역으로 성장과 성숙을 이룬 서울씨티교회(담임 조희서 목사)에 ‘2020년’은 교회 설립 30주년이라는 의미뿐 아니라, 코로나 시대 새로운 예배 모델을 정착시키는 잊지 못할 한 해였다. 최근 출간된 신간 ‘모이면 안 되는 시대 모이는 교회’(쿰란출판사)는 작년 3월 말부터 올해 1월 중순까지 총 19차례 진행된 서울씨티교회의 드라이브인 예배 사역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다. 출간은 쿰란출판사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서울씨티교회
조희서 서울씨티교회 목사는 “예배 정신은 훼손하지 않고, 예배 형식만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바꾸어 화상 모임, 온라인 예배, 드라이브인 예배, 예배당 예배, 유튜브 중계예배 등 하나님을 가장 잘 예배하는 방식으로 예배를 드려야 한다”며 “이것이 한국교회가 준비해야 할 미래의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이지희 기자

최근 서울씨티교회에서 열린 출판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저자 조희서 담임목사는 “작년 교회 30주년을 맞아 원래 쓰고 싶은 책 주제가 따로 있었다”며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주일예배조차 드리기 어려워지자 드라이브인 예배를 드리게 되었고, 이것이 큰 이슈를 끌면서 이번에 책으로까지 나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조 목사는 “드라이브인 예배는 코로나19 시대에 맞춘 예배 방식의 하나”라며 “예배 뒤에는 더 많은 이야기와 사람들이 숨어 있다”고 했다. 특히 “드라이브인 예배가 정답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목회자와 성도, 교회가 되기 위해 노력했을 때 하나님이 주신 축복을 간증하려고 했다”며 “그래서 이 책의 실제 저자는 서울씨티교회”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작년 3월 코로나 방역지침으로 전국의 교회 예배당 문이 닫히고 불이 꺼질 때, 서울씨티교회는 송곡고등학교의 탁 트인 운동장에서 드라이브인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 그러자 전 세계 수십 개 언론이 특색 있는 코로나 시대 예배로 앞다퉈 다뤘다. 어느 때보다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많이 받은 해였다.

조희서 목사는 “우리가 자랑할 것은 하나도 없다”며 “서울씨티교회의 드라이브인 예배는 교회 개척 이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가 되기 위해, 또 교회 부흥을 위해 1년, 10년, 100년 뒤를 고민하며 몸부림치는 과정을 거쳐 나타난 하나의 열매”라고 주장했다. 30년간 타협하지 않는 목회를 해왔기에, 코로나 상황에서도 교회 본질인 예배만큼은 결코 타협할 수 없다는 소신을 따라 신속하게 결정하고 움직였다.

서울씨티교회
조희서 목사가 기자간담회에서 신간 출간 계기와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40여 년 전 로버트 슐러 목사가 자동차 극장 예배를 드린 데서 착안한 아이디어라는 점, 이미 교회 주차장으로 사용해 온 넓은 운동장을 갖추고 있다는 점 등에서 ‘새로울 것 없다’ ‘서울씨티교회니까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가치를 절하시키려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는 것을 누구나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건 아니며, 거의 매번 새로운 시도를 통해 이전까지 알려진 어떤 드라이브인 예배보다 다채롭게 진행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또 이를 계기로 중랑구 지역교회들에 후원금도 전달하고, 성도들은 교회가 나눠주는 선물들을 이웃과도 자율적으로 나누며 따뜻한 사랑을 전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서울씨티교회 드라이브인 예배에 한 번이라도 참여해 본 이들은 반드시 건물 예배당 안이 아니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이 모여 예배하는 바로 그 자리가 성령 임재하는 곳이고, 그곳이 교회인 것을 공통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고 고백했다. 어찌 보면 우리가 본질인 복음과 예배, 전도를 절대 사수하려는 간절함과 의지를 갖고 결단할 때, 하나님께서 필요한 지혜와 용기, 자원을 주시고 새길을 여셔서 창의적으로 그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아닐까 한다.

서울씨티교회의 드라이브인 예배는 예배다운 예배에 목마른 국내외 교회들에 신선한 자극을 주었다. 서울 서초 온누리교회를 비롯하여 서울 노원 예수사랑교회, 천안 백석대학교회, 강릉 푸른들성결교회 등과 일본 도쿄 후나바시 교회 등 20여 곳이 드라이브인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 독자적으로 드린 곳도 있고, 드라이브인 예배 보도를 보고 벤치마킹하거나 직접 자문을 구해온 곳도 있었다. 후에 감사 인사를 전해온 곳도 있었다. 조 목사는 “드라이브인 예배를 예배로만 모이면 비용이 많이 들고 교인들도 흥미를 느끼기 어려울 수 있다”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진행을 극대화하면 얼마든지 지속 가능한 예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송곡고등학교 강당과 운동장을 사용하게 된 것도 특별한 사연이 있다. 조 목사는 교회 건축을 위한 200~300평 대지를 찾지 못해 기도하고 고민하는 중, 6천여 평 대지의 고등학교에 강당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었다. 학교에 강당을 지어주어 강당은 예배당으로, 넓은 운동장은 큰 주차장으로 사용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강당을 지으면서 교회를 옮기자고 교인들을 설득했다.

조 목사는 “교회 재산이 많아지면서 담임목사나 장로가 타락하고 싸움이 나고 후회하는 것을 많이 봐 왔다”며 “교회에 재산이 없으면 욕심부릴 일도, 싸울 일도 없으니 교회가 평안해지고, 주차장이 넓어야 교인에게도 좋고 부흥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득했다”고 한다. 그렇게 하여 2002년 12월 현 예배당에 입당예배를 드렸다. 양원역과 버스 종점 바로 앞에 있고, 차로 5분 거리에 고속도로가 위치한 서울씨티교회의 예배당은 송곡고등학교의 강당이자 코로나 이전엔 지역 주민을 위한 시설로도 개방해 왔다. 또 이 지역은 양원지구 아파트단지와 상가주택이 들어서서 오는 8월부터 2023년까지 총 5,000여 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책은 온라인 줌을 활용하여 서로의 얼굴을 보며 대화하고 기도하는 소그룹 심방 사역도 소개한다. 조희서 목사는 “지난 1년간 우리 교회가 실시한 결과 온라인에서는 3~4명이 대화하고 교제할 때 가장 이상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며 “삼겹줄은 끊어지지 않는다는 말씀과 영국의 3인조 기도 운동에 착안하여 목장 안에 3~4명으로 구성된 또 다른 소그룹을 만들고, 온라인 줌 기도회와 심방으로 성도들의 신앙을 돌보았다”고 말했다.

서울씨티교회

‘모이면 안 되는 시대 모이는 교회’는 총 5부로 구성했다. 1부 ‘드라이브인 예배의 시작’과 2부 ‘드라이브인 예배의 발전’은 처음에 드라이브인 예배를 시작한 계기와 준비 과정, 횟수를 거듭할수록 드라이브인 부활절예배, 중랑구 연합예배, 성탄예배, 송구영신예배, 성찬식과 승차부흥회 등으로 발전시킨 모습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특히 금란교회 부목사와 청년대학부 목사(1981~1988년)를 거쳐 송곡여자고등학교 교목실장(1988~2003년), 학교법인 송곡학원 원목(1988~2003년)을 지낸 조희서 목사가 1990년 비닐하우스에서 서울성결교회(현 서울씨티교회)를 개척하여 오늘의 서울씨티교회로 성장시키고, 송곡고등학교 강당과 운동장을 사용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자세히 나와 있다.

3부 ‘드라이브인 예배의 감격’은 드라이브인 예배를 기획, 준비하고 섬긴 예배 준비위원들과 참석 성도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일하심에 감사와 찬양을 드리면서, 2020년을 은혜와 영광의 해로 간직하겠다는 간증이 실렸다.

4부 ‘코로나 이후 한국 교회의 방향’은 서울시티교회의 소그룹 사역 컨설팅과 코칭에 대한 로이스 조 선교사의 글과 새로운 형식의 예배를 준비할 것을 당부하는 조희서 목사의 글을, 5부 ‘코로나 시대의 선포’는 조 목사가 온라인 예배와 드라이브인 예배에서 선포한 7편의 설교를 수록했다. 현재 이 책은 갓피플 목회부문 1위, 교보문고 종교부문 100~130위 사이를 유지하고 있다.

박조준 세계지도력개발원 원장(전 영락교회 담임목사, 전 갈보리교회 담임목사)은 추천사에서 “코로나 시대 한국교회가 더욱 혐오의 대상이 되어버린 때, 서울씨티교회는 모여서 예배드리는데도 오히려 좋은 교회,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모범적인 교회로 언론들이 보도하여 한국교회 위상을 조금이나마 세워주었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서울씨티교회의 드라이브인 예배가 한두 번의 이벤트가 아닌 영과 진리로 드리는 진정한 예배로 드려질 수 있었던 이유로는 ‘목회자와 성도들의 화목’을 꼽았다.

찬양사역자 최덕신 목사(일본선교사)도 추천사에서 “서울씨티교회의 드라이브인 예배는 안전을 확보하면서도 모여서 함께할 수 있는 예배, 마지막 때 모이기를 힘쓰라는 말씀을 따르면서도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예배, 주님을 향한 뜨거운 사랑의 예배를 포기하지 않음과 동시에 이웃을 배려하는 예배로 코로나 시대 솔로몬의 지혜와 같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예배를 멈추지 않기를 기도하며 본서를 강력히 추천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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