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부설 기독교문화유산아카데미(원장 왕보현 장로)가 9일 한글날을 맞아 서울 정동 일대에서 기독교문화유산해설사 양성과정 수강생 55명을 대상으로 기독교 역사 유적지 답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답사는 기독교문화유산 해설사로서 필요한 한국교회사와 근현대사 지식을 습득하고, 해설 기획력과 표현 기술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서울 중구에 위치한 덕수.. 
“불신결혼, 축복의 통로 막고 자손 대대로 저주받게 하는 길”
우리들교회 김양재 목사가 최근 ‘김양재 목사의 OST’라는 코너에서 ‘결혼은 과학일까?’라는 주제로 나누었다. 김 목사는 “평생을 함께할 배우자를 찾는 중매가 과학인가”라며 “데이터와 화학반응으로 좋은 상대를 만난다고 행복한 결혼생활일 보장되는가”라고 물었다. 이어 “침대는 과학일지 모르지만, 중매는 과학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럼 결혼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며 “과학이 아니라 믿음이다.. 
“한국감리교 역사, 고종 황제 선교윤허에서 시작”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기감)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소재 종교교회(담임 전창희 목사)에서 고종 황제 선교윤허 140주년 기념 학술제를 개최했다. 홍석민 목사(국내선교부장)의 사회로 진행된 학술제는 △소요한 교수(감신대 한국교회사)가 ‘가우처(John F. Goucher)와 보빙사절단’ △서영석 교수(협성대 역사신학)가 ‘매클레이의 동아시아 선교 및 한국선교의 공헌’ △유은식 목사(제물포 문.. 
한일장신대 이은미 학생, 수필집 「그해 덕선이」 출간
한일장신대학교(총장 배성찬) 심리상담학과 3학년 이은미 학생이 수필집 「그해 덕선이」를 출간했다. 이은미 학생은 ‘미야’라는 필명으로 활동 중이며, 2022년 「에세이문예」 봄호에서 신인상을 수상하며 수필가로 등단했다. 현재 한일장신대 문학동아리 ‘어두문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이전에도 「다섯 빛깔로 빚은 隨채화」, 「이번 역은 문학녘」 등의 공동수필집을 발간한 바 있다... 
“도시빈민 위한 기독교의 실천, 교회일치운동과 사회교리정립”
한국기독교역사학회(이재근 회장)가 최근 제427회 학술발표회를 온라인 줌을 통해 진행됐다. 이날 ▲김가흔(서강대 사학과 박사수료)가 ‘1960년대 후반 기독교 빈민운동의 역사적 의의-연세대학교 도시문제연구소를 중심으로’ ▲이용상(우송대학교)가 ‘아리요시 주이치(有吉忠一)의 활동과 기독교 신앙’이라는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먼저, 이가흔 교수는 “1960년대 후반 한국은 근대화를 표방한 산업화.. 
한동대, 울릉도 다문화 가정 맞춤형 한국어 교육 지원 나서
한동대학교 환동해지역혁신원이 울릉도의 다문화 가정을 위한 맞춤형 한국어 교육 지원에 나섰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2박 3일간 울릉도를 방문해 현지 교육 실태를 조사하고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방문은 환동해지역혁신원의 지역혁신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수와 학생 9명으로 구성된 팀이 울릉군 가족센터에서 한국어 교육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 
김동호 목사 “우리나라 교육 후진… 국가의 지나친 교육 통제”
김동호 목사(전 높은뜻선교회)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시 교육감 투표에 앞서 자신의 소견을 밝혔다. 김 목사는 “우리나라 교육이 후진이 된 이유는 국가가 너무 지나치게 교육을 통제하고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경제와 과학 그리고 문화에 있어서 매우 탁월함을 나타내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교육은 아닌 것 같다”며 “교육은 후진 중의 후진이 아닌가 싶다”며 이 같이.. 
성결대 다문화평화연구소, 교육부 지원사업 선정
성결대학교(총장 김상식) 다문화평화연구소(소장 남기범 교수)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4년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문제해결형(Top-down)’에서 ‘이주배경학생 지원 방안 연구’ 과제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184개 신청 과제 중 21개가 선정되었으며, 약 11.4%의 선정률을 기록해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됐다... 
“설교대로 사는 설교자의 설교가 가장 은혜로워”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 류승동 목사, 이하 기성) 총회가 7일부터 9일까지 충남 보령시 소재 한화 파로스 리조트에서 ‘설교가 전도, 양육이 되게하라’라는 주제로 2025 신년목회계획세미나를 개최했다. 행사는 성결섬김마당(대표 조영진 목사)이 주관하고, 서울신대(총장 황덕형) 설교대학원이 협찬했다. 먼저, 환영사를 전한 성결섬김마당 대표 조영진 목사는 “이번 세미나는 ‘설교가 전도, 양육이 .. 
그린닥터스, 경남 거창군 신원면에서 의료봉사 실시
국제의료봉사단체 그린닥터스재단(이사장 정근․온병원그룹 원장)이 지난 5일 경남 거창군 신원면에서 의료봉사를 진행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그린닥터스의 왕진 의료봉사는 이번이 열세 번째로, 전국의 의료 사각지대와 벽지 지역을 찾아 의료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봉사활동은 신원면 사랑누리센터에서 진행되었으며, 100여 명의 주민이 무료 진료를 받았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주민 .. 
㈜시스너, 한남대에 장학기금 500만원 기탁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및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우수 기업인 ㈜시스너가 한남대학교(총장 이승철)에 발전기금을 전달했다고 최근 밝혔다. 4일 오전 한남대학교 총장실에서 열린 장학기금 전달식에서 서진석 ㈜시스너 대표는 이승철 한남대 총장에게 모교의 발전과 학생들의 학업 지원을 위한 ‘산업경영공학과 장학기금’ 500만원을 기탁했다... 
한동대 탕으랑 세종학당,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문화 전파 앞장
한동대학교가 운영하는 인도네시아 탕으랑 세종학당이 현지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 9월 20일부터 22일까지 탕으랑의 브로드웨이 플래버 블리스에서 열린 ‘브로드웨이 마켓 Vol.4: 한국 에디션’ 행사에 참가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에서 탕으랑 세종학당은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부스를 운영했다. 판소리 공연과 한글 및 서예 체험 등 다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