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신간 '기독교 신앙 그 개념의 역사'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신간 '기독교 신앙 그 개념의 역사'가 16일 발간된다. ©도서출판 CUP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신간 '기독교 신앙 그 개념의 역사'가 16일 발간된다. 이 책은 기독교 신앙의 근본을 명료하게 소개하는 안내서다. 세계 최대의 신앙 공동체인 기독교가 무엇을 믿는지, 그 믿음이 어디에서 왔는지, 수 세기 동안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현대 교회와 세계에서 위치하는 곳이 어디쯤인지 탐구한다. 이 책을 통해 그리스도인은 자기 믿음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쌓고, 비그리스도인은 교리 문제에 관한 주요 논쟁을 포함해 기독교 신앙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목표는 기독교 신앙이 어떤 식으로 성경에 바탕을 두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이 작업을 위해 알리스터 맥그래스가 편집주간으로, 고 제임스 패커가 부주간으로 기획의 중심을 잡았고, 알리스터 맥그래스를 비롯하여, 탁월한 신학자인 존 스택하우스, 제럴드 브레이, 피터 워커, 그레이엄 톰린, 크리스토퍼 라이트가 집필을 맡았다.

저자들의 신학적 특장점을 따라 기독교의 역사적 흐름과 믿음의 의미, 하나님(신론), 예수(기독론), 구원(구원론), 교회(교회론), 기독교의 소망(종말론)이란 주제를 담아냈다.

이 책은 기독교 신앙의 중요한 흐름을 한눈에 꿸 수 있게 정리하고 있고, 꼭 알아야 할 부분은 Key Note를 통해 핵심을 설명하고 실제적인 처방까지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추천자들은, 이 책은 기독교의 모든 것을 소개하는 ‘원스톱 서비스’이며, 옆에 두고 때마다 참고할 기독교 신앙 핸드북이며, 신학의 세계지도이며, 기독교 신앙의 백신 같은 책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기독교 역사를 개관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믿음의 본질에 관한 논의가 이어진다. 믿음의 뚜렷한 특성과 이 특성이 인간의 이성과 문화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설명한다. 이어서 여섯 가지 기독교 신앙의 중심 주제가 이어진다. 하나님, 창조, 예수 그리스도, 구원, 교회, 기독교의 소망이 그것이다. 모든 장은 그리스도인이 무엇을 믿으며, 그 믿음이 어떤 식으로 성경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를 탐구한다.

저자는 “신앙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신앙은 우리의 정신세계와 믿음을 형성한다. 우리가 사는 복잡한 세상, 때로 이해할 수 없는 이 세상을 바라보는 지도를 내놓는다.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믿음을 삶으로 구현하는 기본 틀을 제공한다. 신앙은 그리스도인의 생각과 소망과 행위를 달라지게 한다! 바로 이것이 이 책이 중요한 이유”라고 강조한다.

추천글

기독교 신앙을 알고 싶다면, 기독교 신앙의 체계를 세우고 싶다면, 기독교 세계관을 수립하고 싶다면, 교회 공동체의 신앙을 견고하게 세우고 싶다면, 무엇보다 나는 무엇을 믿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답하고 싶다면, 뿌리 깊은 신학적 신앙을 꿈꾸고 싶다면 이 책은 필독서이다. - 류호준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구약학 은퇴교수)

이 책은 “기독교 신앙의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성경, 신학, 신앙생활에 대한 오해를 잡아주는 “기독교 신앙 백신”과도 같다. 전문 학자들의 수고로 신앙인들의 지성적 신앙과 삶을 건실하게 해주는 길잡이가 선물같이 우리에게 다가왔다. - 차준희 (한세대학교 구약학 교수, 한국구약학연구소장)

이 책은 크면서도 아담하다. 스타카토의 연속이다. 마디 마디로 끊어 연주된 교향곡이다. ‘Key Note’의 설명은 친절함의 절정이다. 마치 백과사전을 읽는 것 같다. 그러면서도 잘 이어진다. 그것이 이 책의 묘미이다. - 신국원 (총신대학교 교수,『니고데모의 안경』 저자)

저자 소개

알리스터 맥그래스 - 존 스토트와 제임스 패커의 뒤를 잇는 개신교 복음주의 진영의 대표적인 기독교 사상가이다. 그는 철저하게 무신론을 견지하며 자연과학을 공부하기 위해 대학에 들어갔다가 그곳에서 사귄 그리스도인 친구들의 삶에 감화를 받아 기독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후 진정한 기독교의 본질을 깨닫고 회심했다.

과학(옥스퍼드대학교 분자생물물리학 박사), 신학(케임브리지대학교 조직신학 박사), 문학(옥스퍼드대학교 역사학 박사) 등 박사학위만 세 개로, 과학과 기독교 신학의 상호작용에 관해 광범위하게 연구하며 저술했다.

신학, 과학, 영성, 기독교 변증,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으로 기독교가 우리 사회에 진정한 해답이 될 수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기독교 신앙 그 개념의 역사ㅣ알리스터 맥그래스 ㅣ도서출판CUPㅣ 860쪽 ㅣ 49,000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email protected]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기독교도서 #알리스터맥그래스 #무신론자 #과학자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