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 분당우리교회 홈페이지 캡처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샬롬나비는 분당우리교회 부목사 설교 사태에 대한 논평을 냈다. 이들은 “동성애 운동은 성 자유화를 선언함으로, 성 중독의 노예화 운동과 다를 바 없다”며 “창세기 노아 시대 때는 다자성애로, 사람들의 영혼이 육이 돼버렸다고 나왔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동성애 퀴어축제는 자유라는 이름으로 자유를 파괴하는 인본주의 운동”이라며 “하나님의 창조질서인 양성평등과 가정을 부정하는 제 2의 반역”이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이들은 분당우리교회 부목사 설교를 두고 “퀴어 축제를 반대하는 반 동성애 운동을 ‘꼰대’라 칭하며, ‘퀴어 쪽으로 대세가 넘어갔다’ 등으로 격하 시킨 발언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참 진리와 가치는 다수결에 있지 않다”며 “진리와 가치의 궁극적 기준은 하나님께 있다”고 했다. 하여 이들은 “동성애 퀴어 이슈에 있어 유일한 준거는 하나님 말씀”이라고 역설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분당우리 교회 이찬수 목사에게 당부했다. 이들은 “하나님의 사람은 사람이나 시대의 풍조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며 “시대를 거스르고 하나님의 방주를 준비하는 것”이라 역설했다. 또 이들은 “동성애자들이 내모는 차별과 혐오의 프레임을 넘어, 하나님의 진리의 편에 서야 한다”고 말하며, “시대적인 젠더주의와 페미니즘과 결탁한 동성애 운동을 하나님의 진리로 철저히 분별해 막아야한다”고 했다.

하여 이들은 이찬수 목사에게 “사과의 말에 상응하는 자기 근신과 금식 기도를 통한 깊은 내면적 성찰이 요청 된다”고 했다. 나아가 이들은 “순교자적 자세를 지니고 노아가 시대를 거슬러 방주를 준비했다"며 "이처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반동성애 및 탈동성애 복음을 전파하길 바란다”고 힘주어 말했다. 아래는 논평 전문이다.

2018.8.8 신학과 윤리 포럼 동성애 퀴어신학의 이단 규명
샬롬나비대표 겸 숭실대 김영한 명예교수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분당우리교회 부목사 설교 사태에 대한 논평>
 탈동성애 운동에서 세상 풍조와 타협이 없어야 한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서야 한다.
이찬수 목사는 자신의 사상적 현주소를 이번 기회를 통하여 말씀 앞에서 성찰하기 바란다.

지난 2019년 6월 9일 대표적인 보수교회의 하나인 분당우리교회 모 부목사의 동성애 관련 설교가 논란이 되었다. 퀴어축제에 대한 사람들의 많은 반응들을 찾아보았다는 그는 "결론은 대세는 이미 넘어갔다는 것"이라며 "솔직히 언론과 이를 이용하는 정치인들, 스스로 합리적이라고 이야기 하는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로 인해서 동성애자들을 비난하는 것은, 소위 막말로 꼰대들의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솔직한 제 심정"이라고 했다.

이 같은 설교 내용이 알려지자 "이는 명백한 성경말씀에 대한 잘못된 적용이며, 세상 따라가지 말라하면서 본인은 맹목적으로 세상을 따라가고 반기독교 여론에 편승했다." "대세가 이미 넘어갔고, 동성애를 비난하는 것이 꼰대들의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다. 여전히 많은 이들은 동성애에 대해 반감을 갖고 있다." "동성애 문제를 보는 시각이 매우 협소하고 동성애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파장에 대한 이해와 통찰이 아직 부족한 것 같아 심히 걱정"이라는 등의 비판이 제기됐다.
당사자인 부목사는 분당우리교회 홈페이지 게시판에 사과문을 올렸다. 그는 "부족한 제가 전했던 말씀 나눔과 적용점들에 대한 내용들이 한국교회와 사회를 위해 온 마음을 바쳐 눈물 흘려 애쓰고 계신 분들에게 큰 낙심과 좌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서야 깨닫게 되었다"며 "모두 다 저의 지혜 없음과 표현력의 부족 때문"이라고 했다.

우리는 부목사의 진솔한 사과를 수용하면서 젊은 목회자가 할 수도 있는 실수를 그 정도로 덮어주는 관용과 아량이 요청된다. 분당우리교회 부목사의 설교 물의(物議)는 한국 복음주의 교회 반동성애운동과 탈동성운동의 방향을 향하여 시사하는 점이 있다. 샬롬나비는 이 사태가 우리들에게 주는 교훈을 다음같이 천명하고자 한다.

1. 세상의 반기독교 여론에 편승하지 않고 퀴어축제에 대한 보다 깊은 연구를 해야 한다.
부목사 설교는 반기독교 여론에 편승하고, 퀴어축제에 대한 목회자들의 지식이 일천함을 보여준다. 오늘날 동성애 퀴어축제는 자유의 이름으로 전정한 자유를 파괴하는 인본주의 운동이다. 하나님의 창조질서인 남녀 양성의 결혼과 가정을 부정하고 해체시키는 제2의 반역(the Second Revolt)이다. 동성애운동은 성 자유를 선언하나 성중독이라는 성 욕망의 노예화 운동이다. 동성애 퀴어운동은 단순한 개인의 성 욕구 해소에 머물지 않고 우리 사회를 집단적으로 쾌락이라는 습관 중독의 나락으로 떨어뜨린다. 그리고 사회를 욕망해소 이름으로 정신적 나락(奈落)으로 이끌고 간다. 창세기는 노아시대 사람들이 다자연애의 성적 타락하여 사람이 정신 없는 육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은 다자연애의 세상을 홍수로 심판하셨다. 오늘날 젠더주의가 추구하는 성해방 사회는 노아시대 성(性)풍조의 되풀이다. 탈동성애 운동은 우리의 성경적 신앙과 시대정신을 해체하는 이념적 원천을 추적하면서 이 운동을 이해해야 한다.

2. 동성애에 대한 보다 깊은 비판적 성찰을 정립해야 한다.
한국교회의 반동성애 및 탈 동성애 운동은 동성애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결핍하지 않는가 반성해야 한다. 첫째, 교회 지도자, 리더(leader)는 자신도 모르게 세속적 반기독교 여론에 편승할 수 있다. 세상 따라가지 말라하면서 본인은 맹목적으로 세상을 따라가고 반기독교 논리에 편승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인 지도자가 가질 수 있는 약점이다. 그러므로 리더는 끊임없이 하나님의 말씀 묵상과 연구, 성령의 교통과 인도 속에 있도록 힘써야 한다.

둘째, “대세가 이미 넘어갔다”는 스스로 포기와 항복 선언을 했다는 점이다. 심지어 원로들 가운데서도 반동성애 운동의 필요성에 대해 회의를 표명하는 분들이 있다. 이는 스스로 포기요 항복 선언이다. 이는 하나님으로부터 우리 눈을 뗀데서 오는 것이다. 대세가 넘어갔다고 포기해서는 안 된다. 참 진리와 가치는 다수결의 확보에 있지 않다. 진리와 가치의 궁극적 기준은 하나님께 있다. 동성애 퀴어 이슈에 있어서 유일한 준거는 하나님 말씀이다.

셋째, 동성애를 비난하는 것이 꼰대들의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고 보는 시각이다. 이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다. 여전히 많은 이들은 동성애에 대해 반감을 갖고 있다." 꼰대란 자기의 폐쇄된 선입견으로 자기만 옳다고 하는 자다. 우리는 꼰대와 지혜자와 구분내야 한다. 꼰대는 맹목적 권위주의자이나 지혜자는 열려있고 다른 이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들을 바른 길로 이끈다. 그리스도인들은 지혜자가 되어야 한다.

넷째, 동성애 문제를 보는 시각을 동성애자들이 내모는 차별과 혐오의 프레임을 넘어서 보다 시대사적인 맥락에서 이해와 통찰이 요청된다. 동성애를 이 시대적인 페미니즘과 젠더주의 흐름의 연관에서 성찰하면서 보다 넓고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탈동성애 운동에서 세상 풍조와 타협이 없어야 한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서야 한다.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는 2015년에 미국인들의 60 퍼센트 이상의 동성결혼 찬성, 미국 대법원이 동성결혼을 합법화 한다는 판결을 보면서 "이게 왜 두려운가?...우리 세대가 나이 많아지고 죽고 없어지면, 그 다음 세대가 올라오는데 이 세대 아이들이 우리 세대가 되었을 때 우리도 똑같이 미국처럼 가게 되는 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있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도 미국처럼 가게 될 거라’는 그가 가진 두려움은 누구나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가질 수 있으나 여기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이는 세상의 흐름과 풍조만을 보는 관점이며, 복음전도자와 하나님 사람의 태도는 아니다. 다가오는 세대에 대한 걱정은 우리가 사라진 후에도 여전히 살아계시고 섭리하시는 하나님께 부탁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두려움에서 나와야 한다. 그리하기 위해서는 신앙 동지들의 유대와 상호격려가 필요하다.

오늘날 글로벌 성혁명으로 진행되고 있는 동성애 퀴어운동은 성 자유의 이름으로 진정한 성(性)의 존엄과 자유를 오해하여 개인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가정과 사회를 파괴하고 있다. 다니엘서는 말세의 풍조에 대한 예언적 통찰을 주고 있다: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하게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단 12:10). 하나님의 사람은 사람이나 시대의 풍조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시대를 거스르고 하나님의 방주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길에서 반동성애와 탈동성애 운동은 하나님의 편에 서는 것이다.

4. 탈동성애 운동을 오늘날 글로벌 성혁명에 대항하는 그루터기 신앙 운동으로 전개해야한다.
오늘날 동성애를 받아들인 영국교회와 서구교회와 미국교회는 술집과 카페로 변해가고 있다. 동성애자들로부터 차별자 및 혐오자라는 비난이 듣기 싫어 점잖게 그러지 말라고 성명서만 내고 물러서 있었던 영국교회는 심각한 역차별을 받고 있다. 오늘날 영국에서는 노방전도를 하는 전도자를 수갑에 채워 연행해 간다. 18세기 웨슬리와 휫필드의 대각성운동이 일어났던 영국은 어디 있는가 라는 질문이 나오는 것이다. 동성애자들을 분별없이 받아들인 미국과 캐나다교회의 몰락은 심각하다. 교회출석자의 경감과 반대교회들의 이탈로 미국교회와 캐나다 교회는 심각한 후유증 속에 있다. 동성애를 받아들인 호주교회도 공동현상(空洞現像)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교회는 지난 세기 우리 민족에게 목숨을 걸고 복음을 전해주었던 복음전파의 나라들이었다. 현재는 이 모든 나라들이 소금의 맛을 잃고 세상 풍조와 적당히 타협하고 말았다.

대세가 넘어갔다고 판단하지만. 동성애자들은 전체 인구의 3%도 되지 않는다. 설사 97%가 동성애를 찬성하더라도, 말씀에 따라 반대하는 것이 성도로서의 자세이다. 이사야는 유다의 배교로 인한 심판으로 예루살렘이 황폐하게 될 것을 예언하면서 그루터기 신앙을 말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사람들을 멀리 옮기셔서 이 땅 가운데에 황폐한 곳이 많을 때까지니라(12절)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아직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황폐하게 될 것이나 밤나무와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하시더라“(사 6:12-13). 그리스도인은 세상 조류에 따라 가면서 분별없는 다수의 눈치를 보며 신앙의 양심을 저버리면 안 된다. 예수님은 이미 말세에 믿는 자를 보겠느냐고 마지막 날의 배교적 사태를 예언하신 바 있다: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눅 18:8).

5. 교회내 반동성애 퀴어 연구를 위한 연구소 설립 등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6월 9일 주일예배 설교에서 ""그래서 지난주 화요일 아침에 전체 교역자들과 함께 이 문제를 거론했고, 할 수 있다면 “분당우리교회가 이러한 시대적인 부담감을 가지고 동성애연구소 같은 것을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래서 아주 체계적으로 전문가들에 의해 이것이 학문적으로 분석이 되고, 그것을 가지고 전략을 세워 무엇보다 우리 다음세대를 향해 옳고 그름에 대한 정확한 교육이 이뤄지면 좋겠다."고 했다. 동성애에 대해 개교회적으로 연구소를 가진 곳은 아직도 한국교회 안에서 없다. 이런 면에서 보수적 신앙을 대표하는 분당우리교회가 개교회적으로 반 동성애 퀴어연구소를 설립하여 오늘날 우리 시대의 성문화를 해체하는 젠더 이데올로기와 그 구체적인 젠더주류화 운동 실태와 그 대책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6. 이찬수 목사는 이번 기회를 통하여 자신의 사상적 현주소를 말씀 앞에서 성찰하기 바란다.
이번 분당우리교회 부목사의 동성애 설교 물의 사건 최초의 원인 제공자는 담임목사라는 우려가 시민단체 및 여러 경로의 루트에서 그치지 않고 있다. 이번 사건은 담임목사가 지난 6월 주일 대예배시에 반기독교 운동가요 종북활동가인 “신영복 씨를 존경한다”고 언급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신영복”씨('복면지성' 신영복...cafe.daum.net/saintfullgospel/HVow/607)는 통일혁명당사건으로 20년이 넘는 수감생활을 했으며, 양심적으로 미전향하고 북한 핵무기를 지지하고 반미(反美) 선동하고 대한민국을 비방한 종북진보학자이자 성공회대교수 역임한 별세한 인사다. 이찬수 목사는 이러한 인사에 대하여 대예배 설교 시 "신영복 교수를 존경합니다"고 언급하여 물의를 일으켰던 것이다.(이찬수 목사(분당우리교회): "신영복 교수를 존경합니다" https://t.co/Llm5q2aia6). 이를 전해 들은 정상적인 국가관을 지니고 있는 성도들과 지성인들은 복음주의 목회자가 어떻게 대예배 설교시 반국가 인사를 존경한다고까지 언급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비록 좌파 성향의 문재인 대통령이 했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종이 주일 대예배 설교 강대상에서 발언하는 것은 많은 성도로부터 이찬수 목사의 사상이 “좌파성향”으로 의심스럽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다. 이찬수 목사는 이번 부목사 동성애 물의 사건을 그냥 일과성 해프닝으로 넘기지 말고 자신의 사상적 좌표가 칼빈과 낙스의 개혁신앙 로선에 있는가 아니면 이미 파산한 마르크스주의 선상에서 방황하고 있는가 다시 한번 심각한 성찰이 있기 바란다. 이찬수 목사는 끊임없이 하나님의 말씀 묵상과 연구, 성령의 교통과 인도 속에 있도록 힘쓰야 할 것이다.

7. 동성애 퀴어운동을 인류문화사적으로 야기한 동성애 독재라는 퀴어전체주의 도전을 파악하고 이겨내야 한다.
1960년대 시대를 풍미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후기 구조주의에 영향 받아 프랑스 6.8 학생혁명과 미국의 서부 버컬리대의 학생혁명을 통하여 전통적인 권위와 가족 내의 성을 부정 해체하는 자유로운 성 향유를 선언한 글로벌 성혁명(global sex revolution)이 시작되었다. 글로벌 성혁명은 1989년 동구권 사회주의국가의 혁명 이후 1990년대 젠더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은 인사들이 장악한 유엔 기구를 통하여 확산되고 있다. 오늘날 각 국가의 정부에 국가인권위원회 기구 설립을 통하여 젠더주류화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도 2001년 국가인권위원회가 설립되고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조 3항에 “성적 지향”(동성애)을 차별금지 조항으로 삽입해 오늘날 한국 동성애 퀴어 운동의 제도적 장치를 한 것이다.

한국 정부는 국가인권기본정책(NAP)을 2018년 8월 7일 국무회의에서 통과시켜 성평등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 구체적인 시행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통하여 교회와 목회자와 학자들과 양심 있는 시민 인사들의 동성애 비판에 자갈 물리고 이에 저촉(抵觸)하는 자들은 벌금과 각종 처벌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자유민주사회의 인간 기본권인 언론, 출판, 양심,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 된다. 한국교회는 오늘날 1930년대 일제시대 신사참배 강요로 다가온 시대적 흐름에 대하여 일사각오의 신앙으로 극복했듯이, 그루터기의 남은 자 신앙(remnant faith)으로 이겨 내어야 한다.

8. 신사사(新士師)시대에 예레미아 선지자의 예언자적 열정과 선포의 삶이 요청된다.
오늘날은 모든 자들이 제멋대로 하는 신사사(新士師)시대이다. 이러한 시대 목회자의 열정은 선지자 예레미아의 헌신과 선포의 삶이어야 한다. 목회자의 설교란 하나님의 뜻을 대언하는 것이지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것이 아니다. 설교는 신령한 가치와 거룩함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지금 매우 위험하고 위태로운 영적 전쟁터에 서 있다. 성도들은 목사의 설교에 영혼이 살아나기도 하고 병 들기도 하며, 실족하기도 한다. 영적 분별력 없이 한 설교는 향방을 모르고 마구 총을 쏘는 것과 같다. 많은 영혼을 실족하게 하고 마귀가 틈타도록 울타리를 무너뜨린 것과 같다. 말은 쏟아진 물과 같다. 특히나 강단에서 하는 설교가 그렇고 요즘처럼 영상으로 파급력이 큰 미디어 시대는 더욱 더 그렇다. 목사는 설교에 생명을 걸어야 한다.

오늘날 설교자는 하나님 말씀에 그 중심이 불붙어 견딜 수 없어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예레미아 선지자의 거룩한 열정에 사로잡혀야 한다: “내가 다시는 여호와를 선포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름으로 말하지 아니하리라 하면 나의 마음이 불붙는 것 같아서 골수에 사무치니 답답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렘 20:9). 사과했다고 결과가 없어지지 않는다. 사과의 말에 상응하는 자기 근신과 금식 기도를 통한 깊은 내면적 성찰이 요청된다. 스데반처럼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해야 한다. 순교자적 자세를 지니고 노아가 시대를 거슬러 방주를 준비했듯이 하나님이 기쁘하시는 반동성애 및 탈동성애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2019년 7월 11일 샬롬을 꿈꾸는 나비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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