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서울광장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회의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2019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제1차 준비위원회의가 22일 오전 11시부터 남부순환로 소재 백석대신총회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서 결의된 개략적 내용은 이렇다. 국민대회는 교계특별기도회와 국민대회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교계특별기도회는 국민대회 1달 전부터, 각 교회의 기도 동참을 독려하는 캠페인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국민대회는 2019년 6월 1일에 열리며, 기독교적 색채를 탈피해 타 종교와 함께 진행한다. 특히 "반동성애가 기독교만의 이슈가 아닌 대한민국의 성(性) 질서 회복을 위해 국민적 공감대를 얻자"고 이번 회의에서 입을 모았다. 교계특별기도회 공동대회장에는 이주훈 백석대신 총회장, 국민대회장에는 길원평 부산대 물리학과 교수, 이용희 에스더기도운동본부대표가 뽑혔다.

먼저 설교에서 이주훈 백석대신 총회장은 2018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에 대한 반성과 고쳐나갈 점을 주문했다. 그는 “선한 지혜로 승리해야 한다”며 “사탄은 교활하기에, 반동성애 운동마저 기독교 안티세력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이에 그는 “선한 영향력이 실패하는 이유는 바로 힘으로 지배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예로 그는 “십자군 전쟁은 힘으로 이슬람 세력을 다스리려 했기에 패전했다”고 제시하며, “2018년 국민대회도 힘과 목소리로 밀어붙이려 했기에, 도리어 동성애자들을 돌이키기보다 국민적 반감만 조성했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그는 “지난 동성애반대집회 때, 성직자들이 '힘으로 목소리로' 핏대를 내세워 퀴어 축제에 대한 반대를 표방했다”며 “반동성애는 옳지만, 메시지 전달에 있어 성경말씀에 비춰 지혜롭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그는 “선한 목소리를 내되 대사회적 운동에 있어서, 항상 하나님의 지혜를 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그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고 강조했다.

게다가 그는 “목사는 성직자이며, 말과 걸음걸이, 처신도 함부로 할 수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안 믿는 사람들도 목사들에게 거룩함을 기대 한다”며 ”목사의 사회적 이미지를 고려하지 않고 반동성애 운동을 하면, 더 반발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그는 ”웃통을 벗고, 호통을 치며 반동성애 목소리를 내는 목사들을, 과연 일반 시민들이 성직자라고 생각 하겠는가“라고 반성했다. 끝으로 그는 ”성직자일수록 더욱 조심해야 한다“며 ”반 동성애 목소리를 낼 때 성직자다운 품위를 지니며, ‘십자가 전쟁’이라는 ‘힘의 논리’를 지양하자“고 촉구했다.

2019서울광장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회의
백석대신총회장 이주훈 목사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2019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의 개략적 방향을, 김정희 에덴 크리에이터즈 대표가 발제했다. 그는 “반동성애 목소리를 낼수록, 기독교가 혐오단체로 몰리는 이유는 계속 반대만 했기 때문”이라 반성했다. 이어 그는 “국민대회를 단순 반동성애가 아닌, 청소년을 대상으로 국민 축제를 지향할 예정”이라 전했다.

그에 의하면, 이번 축제의 슬로건은 ‘Love is plus(+)’이다. 창세기에서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데서 착안했으며, 기독교적 언사보다 일반사람들에게 통용될 수 있는 언어를 쓰도록 한다. 김정희 대표는 “십자가 또한 종교적 색채를 빼고,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축복의 언어로서 ‘+’를 쓸 것”이라고 또한 밝혔다.

따라서 그는 “기독교가 반대만 하는 세력이 아닌, 사랑, 번성, 축복을 표방할 것”이라며 “이런 기독교적 이미지를 더욱 부각할 계획”이라 밝혔다. 메인로고에는 사랑 두 개가 있는데, 이는 남·여 커플이 사랑을 통해 누릴 번영과 축복이다. 빨강은 십자가 보혈을 상징한다.

더불어 ‘2018년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가 반짝 이벤트였다는 지적을 주지하며, 김 대표는 말을 이어갔다. 그는 “대회 한 달 전부터 기도와 더불어, 젊은 계층들이 주로 모이는 번화가에서 캠페인을 진행할 것”을 제시했다. 특히 그는 “이런 캠페인에 동참했던 사람들이 대회당일, ‘피케팅’으로 퀴어 축제 사람들에게 ‘탈동성애’를 호소할 것”을 제안하며, “중·고등학생들이 호기심으로 퀴어 축제에 많이 참여 한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그는 “지나가는 중·고등학생들 옆으로 ‘피케팅’ 장벽을 만들어, 시선을 전환하는 ‘펜스(Fence)' 역할을 부탁할 계획”이라 밝혔다. 다만 그는 “되도록이면 일반 시민과 중·고등학생들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평화적 메시지 전달 방법을 추구할 것”이라 덧붙였다. 끝으로 요악하면서, 그는 “이번 국민대회는 ‘긍정적 이미지, 체계적 조직화, 상시적’이 주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2019서울광장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회의
이용희 에스더기도운동본부 대표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이용희 에스더기도 운동본부 대표도 사회를 보면서 중간마다 말을 덧붙였다. 그는 “당일 국민대회는 축제성격을 띄며, 기독교인이지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의사표현을 하는데 방점을 둘 것”이라며 “이는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함”이라 밝혔다. 또 그는 “이번 축제는 퀴어 축제와 더불어 공중파를 통해 생중계 될 수 있다”고 했다. 하여 그는 “공중파에 생중계 되면서 국민적 여론을 이끌어야 한다”며 “청소년들에게 긍정적 이미지, 그리고 타 종교와 힘을 모아 반동성애운동을 진행해 갈 것”이라 개요를 전했다.

2019서울광장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회의
길원평 부산대 물리학과 교수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이번 국민대회 공동회장에 선출된 길원평 부산대 물리학과 교수도 “동성애 반대 운동을 할 땐 지혜롭게 해야 겠다”고 했다. 이어 그는 “하나의 통일된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자”며 “또 반동성애 축제가 중·고등학생들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심겨주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하여 그는 “퀴어 축제를 반대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탈동성애의 긍정을 적극 홍보하자”고 하며, 더불어 “하나님이 주신 축복, 생육과 번성에도 초점을 맞추자”고 당부했다.

2019서울광장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회의
이계성 천주교 반동성애 대표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곧바로 이계성 천주교 반동성애 대표도 참가했다. 그는 “천주교 안에서도 동성애를 지지하는 세력이 있다”고 경계하며, “이는 옳지 않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끼리만 해서는 효과가 없다”며 “국민적 호응을 얻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그는 “유투브 방송 등 국민적 홍보를 대대적으로 전개하자”고 제안했다.

2019서울광장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회의
강영근 불교계 반동성애 대표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곧바로 강영근 불교계 반동성애 대표도 발언했다. 그는 “불교에서도 인권위가 설립돼, 전 통진당 의원인 이석기 석방을 촉구하고 나아가 동성애를 지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분명히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불교계의 일각에선 자비를 추구해서 동성애를 품어야 함을 주장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그는 “부처는 참회를 해도 동성애자는 무한지옥에 감을 말했다”며 “이를 쏙 빼놓고 중도사상으로, 자비를 내세우는 건 틀렸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김규호 동성애문제대책위원회 사무총장이 발언했다. 그는 “기독교가 재정부분에서 지원함으로, 천주교와 불교가 함께 동성애 반대 대회를 추구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목사나 기독교인 대표가 아닌, 이웃 종교인들을 위원장으로 선출하는 것”을 제안했다. 구체적인 실무팀 구성은 3월 안에 완료계획이며, 전문위원회 및 위원장 회의는 4월에 열릴 예정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