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제1함대사령부 특전대대(UDT SEAL), 동해지방해양경찰청 특공대 대원들이 독도의 날인 지난 해 10월 25일 독도에서 독도방어훈련을 하고 있다.   ©해군 제1함대사령부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최근 독도 입도지원시설 백지화 논란 가운데 정부가 이달말 독도에서의 군사훈련을 실시키로 한 사실이 알려졌다. 

해군과 해병대는 15일부터 20일까지 경북 포항시 인근 해상과 독석리 해안 일대에서 합동상륙작전 능력 향상을 위한 '2014년 호국 합동상륙훈련'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국지도발과 전면전 상황에 대비한 합동훈련인 '2014 호국훈련'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지휘함인 독도함(LPH·1만4500t급)을 비롯해 상륙함(LST·2600t급), 이지스구축함(DDG,·7600t급), 초계함(PCC·1000t급), 잠수함(SS·1200t급) 등 해군 함정 20여척과 육·해·공군 항공기 40여대, 해병대 병력 1200여명, 한국형 상륙돌격장갑차(KAAV) 20여대 등이 참가한다. 미 해군 MH-53 소해헬기가 연합 작전능력 향상을 위해 독도함 이착함 훈련도 실시한다.

참가전력들은 훈련 기간 중 ▲적 해상위협 상황을 가정한 상륙전력 해상기동 ▲상륙해안의 위협 요소를 사전 제거하는 선견작전 ▲함정과 항공기를 이용해 상륙목표지역 내의 적을 무력화하는 대규모 화력지원 등 각종 상황을 부여하고 이에 대응하는 훈련을 한다.

18일에는 상륙군을 목표지역에 신속하게 투입하는 '결정적 행동'을 실시한다. 이날 상륙함, 수송기, 헬기, 상륙돌격장갑차(KAAV), 공기부양정(LSF)에 탑승한 해병대 상륙군이 해군 함정의 함포사격과 공군 전투기, 육군 공격 헬기 지원사격을 받아 상륙목표해안에 상륙한다. 19일 이후에는 후속상륙, 공중재보급, 긴급환자후송 작전 및 철수탑재가 이어진다.

해군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한국군 단독 상륙작전 능력과 각군의 입체적 통합 화력지원 능력 등 합동상륙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해경과 합동으로 1986년부터 매년 1~2차례 독도방어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5월30일에도 해군 함정과 해병대 병력 등이 참가해 훈련을 했다.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일본은 우리 군의 독도방어훈련은 물론 독도 인근에서 실시하는 해상훈련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유감을 표명해왔다.

군당국의 이같은 발표는 최근 일본이 '외교적 승리'로 자축하는 독도 내 입도지원시설 백지화 논란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편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현안보고에 참석해 독도 입도지원센터 건립 무산 논란과 관련 "(독도 방문 관광객 수가) 30만을 육박하는 수준으로 많이 늘어나고 있다. 긴급 상황이 발생할 때 대피처가 필요하다"며 "백지화한 것은 아니고 몇가지 문제들을 검토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으로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이고 일본이 외교적 성과를 운운하는 것은 터무니 없는 일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저희가 필요로 하는 안전대피시설은 영토주권의 행사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본이 관여할 수 없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독도에 건립키로 했던 종합해양과학기지를 백령도로 옮기기로 한 데 대해서는 "해양과학기지도 백지화한 것은 아니고 위치 문제에 대한 문화재위원회의 재고 요청이 있어서 그에 따라 위치 재선정을 하고 있는 과정"이라며 "독도 입도지원센터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이해해주시면 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독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