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현 금감원장이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서 임영록 KB금융그룹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 관련 KB금융 수뇌부에 대한 제재 결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금감원은 여섯 차례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국민주택채권 횡령, 동경지점 부당대출, 주 전산기 교체관련 내분 등 사안에 대해 KB금융과 국민은행에 대한 제재를 논의했다.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금융감독원이 4일 KB금융에 대한 중징계를 내렸다. 금융계에서는 금융계 임직원에 대한 '중징계'를 사실상 '퇴진 요구'로 받아들인는 점에서 이건호 국민은행장은 사퇴했지만 임영록 KB금융 회장은 버티기에 나서고 있어 KB금융그룹의 경영공백 사태에 대비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4일 "제재심 종료 후 지난 2주일동안 심의과정에서 규명된 사실관계 및 해당 법규 등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검토했다"며 "그 결과 임 회장에 대한 중징계를 금융위원회에 건의하고, 이 행장에 대해서도 중징계를 확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이 제재심의위원회에서 경징계로 낮춰진 것을 무시한 채 중징계를 확정한 데는 KB금융그룹 경영진간의 갈등도 한 몫을 했다.

최 원장은 "지주사 및 은행 경영진 간, 은행 경영진과 이사회 간 갈등 등 지배구조 상의 문제까지 드러났다"며 "KB금융 자체의 수습노력도 미흡해 조속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금융권 전체의 신뢰 추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제재심의위에서 임 회장과 이 행장에 대해 경징계를 결정한 후 갈등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 했지만 다시 반목이 표면화되자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금감원의 발표 이후 이 행장은 "은행장으로서 해야 할 일을 했다"며 "내 행동에 대한 판단은 감독당국에서 적절하게 판단하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사퇴 의사를 밝힌 후 은행을 떠났다.

반면 임 회장은 자진 사퇴를 거부하며 금융감독원의 중징계 방침에 이의를 제기하겠다는 뜻을 비쳤다. 임 회장은 서울 명동 KB금융지주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적절한 절차를 통해 정확한 진실이 규명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금융위원회 소명을 통한 권리구제 등의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는 조직안정과 경영정상화가 최우선이라고 생각한다"며 "장기간의 경영공백이 있었기 때문에 KB금융이 어려운 상태"라고 말했다.

임 회장은 "공백 최소화를 위해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해 전 임직원과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임 회장의 향후 거취는 금융위원회의 결정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금감원장은 금융지주 회장에 대해서는 경징계인 '주의적 경고'까지만 제재조치를 할 수 있고 중징계는 금융위원장의 권한이기 때문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민은행 #금융감독원 #KB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