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4%에서 3.6%로 낮췄다. 한국의 내년 경제성장률도 지난 5월에 4.0%로 예상했으나 이번에는 3.8%로 다소 낮춰 잡았다.

OECD는 19일(현지시간) 발표한 '경제전망'에서 이 같은 결과를 내놓으면서 "내년 신흥국의 예상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한 것이 세계 경제성장률이 낮아진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신흥경제국인 중국의 성장률은 8.2%로 0.2%포인트 낮춰 잡았다. 브라질은 2.2%로 1.3%포인트, 인도는 4.7%로 1.7%포인트, 러시아는 2.3%로 1.3%포인트 각각 하향조정했다.

미국과 일본의 내년 성장률은 2.9%와 1.5%로 0.1%포인트씩 높였지만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은 1.0%로 0.1%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OECD는 또 내년 미국에는 채권 매입 규모를 축소하고 유럽중앙은행(ECB)에는 디플레이션에 맞서 싸울 준비를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OECD는 미국 경제가 올해 1.7% 성장하고 내년에는 2005년 이후 가장 높은 2.9%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내년에 채권 매입을 줄여야 한다고 권고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세계 경제성장률을 끌어내렸던 유럽도 내년에는 2년간의 경기 침체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OECD는 유로존이 내년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유로존의 부채 위기 문제가 다시 불거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높은 청년 실업률과 낮은 물가 상승률 등으로 ECB가 최근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로 인하했지만 디플레이션이 나타나면 비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해 대처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럽 제1의 경제 대국인 독일은 올해 0.5%에서 내년에는 1.7%로 경제성장률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했다. 프랑스는 내년 1.0%, 영국은 2.4%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oecd #세계경제성장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