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42회 정기학술대회
제42회 정기학술대회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단체사진 촬영을 했다.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박태현 회장)가 최근 경기도 군포 소재 산본양문교회(담임 정영교 목사)에서 ‘21세기 포스트모던 사회와 한국교회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제42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신국원 박사(총신대 명예교수)는 ‘포스트모던 다원주의 문화와 선교적 비전의 회복’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신 박사는 “21세기는 흔히 포스트모던 다원주의 문화라고 불린다. 이는 이미 지난 세기 중엽에 시작된 현상”이라고 했다.

이어 “다원주의는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의 보편성을 가진 진리와 가치의 실종에서 비롯된다”며 “이로 인한 이시대의 특이한 죄악은 단지 가치상대주의나 종교다원주의만이 아니다. 절대 진리의 상실은 신앙을 근본에서 흔들고 공동체를 파괴하며 거룩한 삶을 방해한다. 그 결과 교회는 안팎으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이에 대처할 전략이 요청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새로운 문화가 등장했음을 보여주는 지시어다. 서양문화사에서는 16세기부터 20세기 중반 까지를 근대(modern)라 부른다”며 “그 이전은 전근대(pre-modern), 그 이후는 포스트모던(post-modern)로 나눈다. 포스트모던이란 근대에 대한 비판 또는 이탈 현상을 포괄적으로 부르는 말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과 이성의 시대인 근대 문화의 특징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포스트모던이 근대이후라면 근대는 어떤 시대인가? 근대는 16세기 이후 급격히 발전한 과학 기술에 기초를 둔 인본주의적 이성주의 문화를 말한다”며 “과학이 급진전하며 전근대 세계관을 깨트려 문화와 삶의 새로운 방향을 열었다. 근대가 세속적 문화가 된 것은 르네상스를 시발점으로 하는 인본주의 운동이 문화의 대세를 형성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근대는 첫째 과학적 이성을 삶의 기초로 여기는 것이 특징이며, 둘째로 자연을 스스로 존재하고 작동하는 질서의 체계로 보았고, 셋째로 인간의 능력에 기초하여 전개될 미래에 대한 진보에 대한 낙관적 믿음의 체계였다”며 “고대 희랍인들은 역사를 끝없는 순환으로 보고, 기독교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에서 역사의 완성을 기대한다. 반면 근대사상은 이성에 의한 진보의 역사관을 제시한다”고 했다.

신 박사는 “많은 기독교 학자들은 포스트모던을 매우 심각한 위기라고 진단한다. 포스트모던은 근대라는 거대한 문화의 틀이 해체되는 현상으로 삶의 터가 무너짐(시11:3)에 비교하기도 한다”며 “그래서 이성주의 문화의 해체라는 사실을 축하할 일이 아니라 훨씬 위험한 감성주의의 위협이 따라 올 수 있음을 경고한다”고 했다.

이어 “사실 오늘의 문화적 위협은 반이성주의와 감성적 쾌락주의 문화에서 비롯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성주의와 그것에 기초한 객관주의가 무너지고 찾아온 폭넓은 세계관에는 숨은 상대주의와 다원주의는 절대성을 표방하는 모든 것을 비판하고 배격하는 기조를 가지고 있다”며 “특히 모든 이성적 체계를 권력의 산물로 규정하고 극단적 비판을 지향하는 해체주의는 명백히 상대주의와 비관론적 허무주의를 배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을 기회인 것으로 보는 시각도 근거가 없지 않다. 근대의 토대인 계몽적 인본주의가 붕괴한 이후 그것과 타협하지 않았던 기독교 신앙에 새로운 기회가 오고 있다고 본다”며 “왜냐하면 과학이나 인본사상이 실패를 인정하는 분위기 속에서는 초자연적 기독교 신앙의 위상이 높아진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포스트모더니즘은 위기만은 아닐 수 있다”며 “해체된 바로 그 터가 인본주의적이고 반기독교적인 문화의 기초였던 것을 생각하면 그것의 무너짐은 새로운 문화의 도래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기회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독교적 관점에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은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가져 오는 복합적 움직임이라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포스트모더니즘은 과학주의적 독선 등을 반대하고, 종교, 예술 등 위축된 삶의 요소를 복원하고 활성화하는 면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다”며 “그러나 이와 같은 성향은 동시에 역시 부정적으로도 작용한다. 중요한 것은 이미 우리는 좋든 싫든 포스트모던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바로 인식하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이런 시대일수록 늘 그러했듯이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12:2)말씀 대로 시대의 영을 분별하는 지혜와 복음으로 맞설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다”며 “이처럼 급변하는 사회와 문화가 혼란할수록 세상 속에 있으되 세상의 것이 아닌 삶을 살 수 있는 길을 함께 찾아가는 일에 우리 모두 힘써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후에는 사례발표로 ▲조영길 변호사(법무법인I&S 대표)가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반성경성과 자유 침해성: 소위 욕야카르타 원칙의 내용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 분반 자유발표로 ▲강원규 박사(그루터기교회)가 ‘성경 내러티브에서의 대조를 활용한 설교 연구’, ▲박관수 박사(구영교회)가 ‘칼빈의 영성 이해에 기초한 한국 기독교 영성 이해, 그 평가와 대안’, ▲변재봉 박사(총신대)가 ‘공감피로를 줄이기 위한 초연한 관심으로서 임상적 공감의 논의’, ▲김효성 박사(은혜교회)가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의 설교의 역할과 사회적 소통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