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 강아지 스투키
 ©Southern Forest World

미국 조지아주의 한 박물관에는 통나무에 갇혀 죽은 지 20년 만에 미라로 발견된 사냥개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조지아주 웨이크로스의 나무박물관 ‘서든 포레스트 월드’(Southern Forest World)에 전시된 사냥개 ‘스투키’(Stuckie)는 1980년에 나무를 베던 벌목꾼들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미이라 강아지
 ©Southern Forest World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부릅뜬 눈, 날카로운 이빨과 앞으로 내민 발. 이 역동적인 모습은 사냥개 스투키가 얼마나 필사적으로 통나무를 탈출하려고 애썼는지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1960년경에 다람쥐처럼 작은 사냥감을 쫓던 강아지가 나무 밑 구멍을 통해 나무에 올라갔다가 미처 빠져나오지 못하고 갇힌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미라 강아지 스투키
 ©Southern Forest World

자연 상태에서 미라로 보존된다는 게 꽤 어려운 작업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스투키에게 주목했습니다.

이에 대해 “나무의 속이 비어 있어 공기가 위로 올라가면서 강아지의 사체 냄새가 사라져 다른 동물들의 먹잇감이 되지 않아 보존될 수 있었다”고 전문가들은 말했습니다.

또한 “떡갈나무에는 건조제로 많이 사용되는 타닌의 함량이 높아 건조한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미라 상태로 보존될 수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미라 강아지 스투키
©Southern Forest World

벌목꾼들은 미라 강아지가 발견된 나무를 박물관에 기증했고, 나무속에 ‘갇혔다’(Stuck)라는 의미에서 ‘Stuckie’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사냥개 스투키의 사연을 확인한 사람들은 “너무 신기하다”, “눈도 제대로 못 감고 얼마나 무서웠을까”, 고통스러운 모습 그대로 영원히 남는다니 강아지가 너무 불쌍하다”, “이제는 편히 쉬도록 땅에 묻어주면 좋겠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