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권영진 대구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홍준표 경남지사, 김기현 울산시장, 김관용 경북지사. 이들로 구성된 영남권 시·도지사 협의회가 2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 모여 신공항 입지 문제 관련해 정부의 용역 결과를 수용하고 물문제와 광역교통망, 세금과 관련해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논란이 되었던 영남권 신공항 문제를 두고 영남권 시도지사들이 한발 양보했다. 때문에 여권내 갈등 불씨로 비화될 듯 했던 신공항 문제가 잘 흘러갈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영남권 물 문제 해결과 광역 철도망 및 도로망 구축에 공동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서병수 부산시장과 권영진 대구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홍준표 경남도지사 등 영남권 시·도지사들은 2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협의를 통해 신공항 건설과 물 문제 등 주요현안에 대해 협력키로 합의하는 등 영남권 상생발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영남권 시·도지사들은 공동성명서를 통해 ▲국토부에서 발표한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결과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이 입증된 만큼 국가 경쟁력 강화와 신공항 조기 건설을 위해 정부의 용역결과를 수용하고 ▲입지선정 등 모든 절차는 경제적 논리에 입각해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키로 했다. 또 ▲신공항 입지선정에서 제외된 시·도에 대해서는 대규모 국책사업 등이 지원될 수 있도록 힘을 모은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신공항 유치전으로 인한 지역갈등이 재발되지 않도록 영남권 5개 시·도간의 합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에 시·도지사들이 정부의 용역결과를 수용키로 합의 함으로써 신공항 건설이 탄력이 붙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신공항 건설에 대해 시·도간 미묘한 입장차이는 있었지만, 조기 건설을 바라는 지역민의 염원을 위해 조금씩 양보해 대타협을 이끌어 내 신공항 건설에 대한 공동성명서를 채택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영남권 신공항 문제는 지난 대선 공약사항 중 하나로 부산이 지지한 가덕도안과 나머지 4개 지자체가 경남 밀양안이 대립하는 구도였다. 이는 영남권 지자체들과 여권 내 갈등 비화 위기로까지 갔다. 주무부서인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6월 이들 지자체들로부터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를 하지 않는다"는 각서를 받고 용역에 착수했으며 공정성을 위해 교통연구원과 함께 외국 기관인 파리공항공단을 참여시켰다. 더 나아가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관련 기구에 수요예측모델 검증까지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2023년이면 김해공항이 사실상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란 조사결과를 지난 8월 25일 발표하며 영남권 신공항의 사업타당성이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이외에도 5개 시·도 지자체장들은 오염원에 노출된 식수원으로부터 깨끗한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가 공동 노력키로 합의했다. 아울러 영남권 광역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한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대구광역권 철도망 구축, 동해 중남부선 철도 건설, 남해안 고속 철도 건설, 함양~울산 고속국도 건설, 언양~영천 고속국도 확장 건설, 남해안 고속 국도 확장 건설 등에 대해서도 2015년 국비확보 등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지방세 현실화에 있어서 정부의 지방세제 개편안을 지지하고, 담배가격 인상으로 인한 재원은 지방재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동 대응키로 합의했다.

영남권 5개 시·도는 이후에도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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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권신공항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