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오라토리오
오는 26일 저녁 8시 하이든의 ‘천지창조(Die Schöpfung)’로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제82회 정기연주회를 갖는 서울오라토리오 ©서울오라토리오

서울시 지정 전문예술단체인 서울오라토리오가 오는 26일 저녁 8시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제82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는 14번째를 맞는 서울오라토리오의 ‘위대한 유산 시리즈’로, 하이든의 ‘천지창조(Die Schöpfung)’를 연주한다.

헨델의 ‘메시아’, 멘델스존의 ‘엘리야’와 함께 세계 3대 오라토리오 중 하나인 ‘천지창조’는 하이든이 만년에 3년에 걸쳐 완성한 대작이다. 60대였던 하이든이 영국 런던에서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 연주를 듣고 영감을 받아 ‘천지창조’를 작곡했다. 하이든이 남긴 오라토리오들 중 가장 뛰어나며, 음악사상 고전주의 정신의 최고의 경지에 오른 위대한 작품이다.

하이든은 자신의 작품 중 ‘천지창조’를 가장 좋아했으며, 이 곡을 쓸 때가 자신의 일생 중 가장 행복한 시기였다고 고백했다. 뛰어난 음악적 재능으로 6세 때부터 하이 소프라노로 세계적 명성을 쌓은 하이든 작품답게 귀를 즐겁게 하는 선명한 화음과 경쾌하고 아름다운 멜로디, 섬세하고 화려한 교향곡 테크닉이 이 작품의 특징이다.

연주 시간은 약 1시간 50분으로, 천지창조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와 2부는 천지창조의 첫 날부터 여섯째 날까지 6일 동안 이루어진 하나님의 천지창조를 담았으며, 3부에서는 에덴동산의 아담과 하와가 사랑의 노래를 부르며 창조주의 위대함을 찬양한다.

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
하이든의 ‘천지창조(Die Schöpfung)’ 공연 포스터 ©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

이번 공연은 최영철 감독이 지휘하며 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과 오케스트라, 가브리엘(소프라노) 역에 김선미, 이브(소프라노) 역에 이태순, 아담(테너) 역에 안환, 우리엘(테너) 역에 이주혁, 라파엘(베이스) 역에 최승혁, 쳄발로 오자경이 출연한다.

세계 유일의 오라토리움 마에스트로 최영철 감독은 서울오라토리오 상임지휘자, The Prague Conservatory/Dvorˇák Academy 감독 겸 교수,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성악콩쿨 심사위원 및 집행위원,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콩쿨 설립자 및 총재로 한국과 유럽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세계 정상급 합창지휘자다. 『대위법』 등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으며, 우리 민족의 혼이 담긴 위대한 문화유산에 자긍심을 갖고 이를 세계화하는 데 앞장서 왔다.

악보의 앞부분과 맨 끝에 항상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을 찬양합니다’라는 문구를 기록하며 독실한 신앙을 보여온 하이든. 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은 “하이든 음악의 신앙적 깊이와 음악적 역량을 집대성한 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의 ‘천지창조’ 공연을 통해 천지창조의 아름다움과 삶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입장권은 2만 원~10만 원이며, 예매는 롯데콘서트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02-587-9278)으로 문의하면 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