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기사연 에큐포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 신승민 목사)이 22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 공간이제에서 ‘청년이 떠나는 교회, 미래가 있을까?’라는 제목으로 제1차 에큐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김종구 목사(기독교대한감리회 세신교회 담임)는 ‘젋은이와 한국교회’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김 목사는 “잘파세대는 Z세대(1990년 후반-2010년 초반 출생)와 A(알파)세대(2010년 이후 출생)의 합성어다. 2022년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수에 따르면 잘파세대는 약 1,500만 명으로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약 35%를 차지한다”며 “잘파세대는 지금의 젊은 세대보다 더 개인화·탈신앙화 경향이 짙다”고 했다.

그러면서 “혼자놀기를 좋아하는 지금의 청소년들이 의외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진정한 멘토’다. 그런 점에서 교회는 이들에게 소망이 될 수 있다”며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만 19-34세 청년들을 상대로 지난해 7-8월 간 실시한 ‘2022년 청년 삶 실태조사’에 따르면, 젊은이들이 소중히 여기는 삶의 요소로 ‘내가 원하는 일자리’(97%)·‘높은 소득과 자산’(94%)이 ‘연애(81%)·결혼(74%)’·‘출산과 양육’(69%)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했다.

김 목사는 “실천신대 21세기교회연구소 등이 전국 19-39세 개신교인 남녀 700명을 상대로 조사한 ‘2021 기독 청년의 신앙의식’ 조사에서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 결과를 물은 결과, ‘돈이 최고의 가치’라고 응답한 비율이 무려 92%에 이르렀다”며 “기독청년들은 성경을 배웠으니 일반 젊은이들 보다 덜 물질적이라고 믿는다. 문제는 물질을 더 중시하는 이러한 인식이 젋은이들의 결혼의향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기사연 에큐포럼
포럼이 열리는 모습. ©주최 측 제공

그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22년 청년 삶 실태조사’에서 젊은이 전체의 결혼의향률이 62%였지만, 30대 초반의 결혼의향률은 43%로 떨어졌다”며 “M세대 2명 중 한 명 이상이 결혼을 포기하는 것으로, 이렇게 되면 저출산 문제는 점점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목회데이터연구소의 ‘2023년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 조사에 따르면, 잘파세대의 개신교 이탈 비율은 91%에 달했다. 선교학자들은 기독교인 비율이 5% 미만일 경우 미전도종족으로 분류한다. 그런 점에서 오늘날의 대한민국 잘파세대는 이미 오랜 전부터 미전도종족이 된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위 조사에 따르면, 잘파세대의 개신교 이탈 비율이 높은 반면, 다시 회심해 돌아오는 비율도 75.8%에 달했다. 그만큼 교회를 떠나기도 쉽고 다시 돌아오기도 쉬운 세대가 잘파세대”라고 했다.

제1차 기사연 에큐포럼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또한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의 ‘2023 한국기독교분석리포트’에 따르면, 2022년 연령별 종교 분포를 살펴보면 2023 청년세대 개신교인의 비율이 같은 연령대 종교인의 각각 58%(20대)와 60%(30대)를 차지했다. 임성빈 장신대 명예교수는 이것을 그동안 개신교회가 진행한 문화선교 등의 방어능력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한다”며 “어쨌든 개신교는 젊은 세대들에게는 다가설 수 있는 가능성이 타종교보다 높고, 젊은이 선교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통계”라고 했다.

김 목사는 청년들의 회심을 위한 방안으로 ▲가정의 신앙교육 회복 ▲젊은이를 의사결정의 주체로 세우는 교회 ▲영성과 실천이 균형을 이루는 교회를 제언했다.

김 목사는 “코로나 시기를 지나면서 교회에만 집중됐던 신앙교육에 대한 가정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의 ‘2023년 기독 청소년 신앙의식’에 따르면, 기독 청소년의 ‘부모 중 1명 이상’ 기독교인 비율이 총 86%였다. 이는 부모가 적극 신앙교육을 하지 않으면 청소년과 젊은이들이 자발적 크리스천이 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라며 “가정의 신앙교육을 위한 부모 교육이 교회 안에서 이뤄져야 함을 보여준다”고 했다.

제1차 기사연 에큐포럼
 ©목회데이터연구소

그는 “젊은이를 의사결정의 주체로 세우는 교회 제도 개혁도 필요하다. 실제로 현재 교회 청년들은 교회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통로가 적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앤컴리서치가 전국 만 19세 이상 교회 출석 개신교인 남녀 1000명을 상대로 실시해 지난 2022년 8월 발표한 ‘개신교인의 교회 인식’ 조사에 따르면, 청년들은 ‘청년부 담당목사, 장로 집사를 통해서’(47.0%) 자신들의 의견을 전달하고 있으며, ‘담임목사, 장로, 집사가 전체 청년 혹은 청년 리더를 정기적으로 만나 의견을 청취’(19.4%)하는 경우는 여전히 미미하다”고 했다.

아울러 “이 조사에서 청년들은 자신들도 교회의 중요한 구성원(62%)이므로, 교회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싶어 했다(90%)”고 했다.

특히 “최근 많은 교회에서 청년, 여성이 참여하는 교회운영위원회를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바람직한 변화”라며 “한국 사회는 공정성·투명성·민주적 수평 문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2030세대는 투명하지 않고 신뢰할 수 없는 조직을 거부한다. 교회가 미래 주역인 청년세대를 붙잡기 위해선 건강한 거버넌스, 수평적 조직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제1차 기사연 에큐포럼
 ©㈜지앤컴리서치

김 목사는 “젊은이들을 주인으로 세워가는 교회가 되려면, 젊은이예배를 독립 운영하는 것보단, 기존의 예배를 젊은이들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형태로 변화시키는 게 중요하다”며 “최근 많은 교회에서 온세대통합예배를 드리고 있는데, 이런 경우 젊은이들이 허리 역할을 하면서, 기획력을 발휘하고 실질적인 지도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친교와 소그룹은 세대별로, 예배는 젊은이주도로 세대를 통합하는 역할을 맡기면, 젋은이들이 교회에서 주도적인 그룹으로 정착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주중 교회의 빈공간을 젊은 신자·비신자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도 대안”이라며 “가령 헬스, 독서모임, 필라테스, 취업상담 등 여러 프로그램을 지자체와 연계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나아가 유튜브 크리에이팅 공간을 만들고 경연대회도 하면서 청소년들이 삶의 방향을 찾아가도록 인도하는 것도 교회의 좋은 역할”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또 다른 발제자로 김동환 목사(길섶교회, 한국예수교회연대)가 ‘청년이 떠나는 교회에 미래가 있을까?_청년들의 귀한’을 발제했다. 하성웅 목사 (한국기독청년협의회), 강세희 전도사 (한백교회)가 논찬을 맡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차기사연에큐포럼 #청년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