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라스무스 겨울 특강
에라스무스 연구소가 진행하는 겨울 특강. ©에라스무스 연구소 웹사이트

기독교 인문주의적 관점에서 다양한 신학과 사상을 연구하는 지성적 모임인 에라스무스가 2024년의 첫 번째 겨울 강좌로 ‘월터스토프 VS 칸트: 종교인가 이성인가’를 1·2월을 걸쳐 6회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강좌에서는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종교의 한계 안에서의 이성Reason within the Bounds of Religion』을 함께 강독하게 된다. 이번 책은 칸트의 주요 저서인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Religion innerhalb der Grenzen der bloßen Vernunft』를 겨냥하여 쓰여진 책이다.

에라스무스 측은 이번 강좌에 대해 “칸트의 비판적 종교철학이 철저히 이성의 한계 안에서 종교와 신이 어떠해야만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면, 월터스토프의 『종교의 한계 안에서의 이성』은 종교적 믿음의 한계 안에서 우리의 이성, 즉 학문과 이론이 어떠해야만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완전히 정 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물론, 월터스토프는 자신의 저서에서 칸트를 직접적으로 비판하거나 하지는 않지만 월터스토프가 『종교론』에서 수행하는 작업 전체가 사실 매우 반-칸트적인 것으로서, 칸트의 비판적 종교철학에 대한 거부와 반대를 담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고 했다.

이어 “그렇다면 인간 이성이 지닌 한계성을 성찰하고, 이러한 이성의 한계 안에서 신과 종교와 믿음을 정립하고 설명하려고 하는 칸트의 입장이 타당한가? 아니면 종교적 믿음을 먼저 전제하고, 종교적 믿음과 신앙이 학문적 이론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만 한다고 말하는 월터스토프의 입장이 타당할까요?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신진 칸트학자의 시선에서 월터스토프의 『종교론』을 비판적으로 읽어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독모임을 이끄는 정제기 박사는 2022년에 영남대에서 칸트 윤리학과 종교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신진 칸트학자로, 젊은 칸트학자의 시선에서 월터스토프의 저서를 꼼꼼하게 읽어내면서, 종교와 이성의 관계에 대한 월터스토프의 입장이 얼마만큼 설득력이 있게 다가올 수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살펴보며 토론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달 2일부터 2월 6일 매주 화요일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온라인 Zoom으로 진행되며, 주교재로는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저서 『종교의 한계 안에서의 이성』(김지호 옮김, 도서출판 100, 2023)을 가지고 진행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라스무스연구소 #기독교인문주의 #기독교지성주의 #신학강독모임 #월터스토프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