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제2대 대표회장으로 추대된 기감 이철 감독회장 ©김진영 기자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이하 웨교협) 정기총회가 26일 오전 서울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지난해 창립한 웨교협에는 존 웨슬리의 신앙 전통을 이어가는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 구세군, 기독교대한성결교회(기성),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기하성), 기독교나사렛성결회(나성), 예수교대한성결교회(예성)가 참여하고 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초대 대표회장이었던 이영훈 목사(기하성 대표총회장)에 이어 이철 목사(기감 감독회장)가 2대 대표회장으로 추대됐다. 웨교협은 참여 교단장들이 순서에 따라 돌아가며 대표회장을 맡도록 했다.

이철 신임 대표회장은 웨교협 창립에 대해 “첫째는 같은 웨슬리 신앙을 공유하는 교단들 사이의 교류의 필요성 때문이고, 둘째는 한국교회의 균형을 잡기 위한 것”이라며 “한국교회가 어느덧 140년이 되어 가는데, 한쪽으로 기울어 가고 있어서 여기에 균형을 맞추어줄 또 다른 모임이 있어야 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국내 장로교 교세가 큰 점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앞으로도 웨교협이 폭넓은 마음을 갖고 한국교회가 살아나도록 하는데 있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루는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며 “웨슬리언 교단들이 서로 신학적 동질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함께 기쁘게 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밖에 총회에선 웨슬리언 군선교사협의회를 인준했고, 기감 주관 하에 국내 선교사 입국 140주년 기념행사를 준비하기로 했다.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정기총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앞서 임석웅 목사(기성 총회장)가 사회를 본 예배에선 장만희 사령관(구세군)의 기도 후 이영훈 목사가 환영사 및 말씀을 전했다. 이 목사는 “웨슬리언 교단들이 하나가 되어 연합체를 이루게 됨을 감사드린다. 또 올해 하디 원산부흥 120주년 행사를 은혜 가운데 잘 마치고 한국교회의 영적 재부흥과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 것을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 목사는 “웨슬리언 교단들은 웨슬리의 성령체험을 기본으로 한 신학에 하나가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이유로 분열되거나 나뉠 이유가 없다”며 ”우리 모두가 성령의 사람들이 되어 권능을 받아 땅끝까지 이르러 복음의 증인으로 쓰임받길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새해에도 웨슬리언 교단들의 귀한 전통이 계속 잘 이어져 나가 한국교회 영적 부흥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예배는 이철 감독회장의 축도로 마쳤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