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컨텐츠 사이트 '아이빌리브(ibelieve)의 '르네 베델(Renee Bethel)'이 당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방법 5가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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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의 행동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는 것이다

당신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또 하지 않는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당신에겐 항상 선택할 수 있는 많은 경우의 수가 있을 것인데 이때의 선택이 자신은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러기에 더이상은 남탓을 하지 말라. 오히려 당신이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들에 대해 무엇이 스스로를 기분 나쁘게 만드는지 곰곰히 생각하며 행동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도록 하라. 당신 인생에 있어 변화를 원한다면 이제는 이전 과는 다른 것을 해야할 때이다.

2. 두 번째 단계는 당신이 변화를 보고자 하는 삶의 모든 영역을 파악하는 것이다

"무엇이 당신을 좌절하게 하는가?", "당신의 인생에서 아직 완성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질문들을 당신의 상황에 적용해 보고 그 답을 노트나 다이어리에 작성해 보라. 그리고 당신의 삶에서 진정 달라지고 싶은 부분이 어딘지도 써보라.

뭔가를 작성하는 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언제든 다시 볼 수 있게 시각적 도움을 제공하고 신경과학분야에선 이것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데 꽤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

3. 세 번째 단계는 집중할 한 가지 영역을 선택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해당될 수 있다.

"당신은 어떤 한 가지 일에 전념하고 싶은가?" , "당신이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당신의 성공에 있어 방해될만한 요소가 있는가?", "당신의 그 일을 언제쯤 시작할 것인가?"

4. 네 번째 단계는 사고방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섀드 헴스테터(Shad Helmstetter) 박사'는 그의 저서 '셀프토크(Self Talk)'를 통해 "당신은 스스로가 가장 많이 생각하는 존재가 될 것이다. 당신이 개인적으로 책임지는 것의 성패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무엇을 받아들이는지 그리고 자신에게 말할 때 무엇을 말하는지에 달려 있다." 라고 밝힌 바 있다.

신경과학 분야에서도 이것이 사실임이 증명된 바 있고, 더 근본적으로 성경에서도 잠언서를 통해 말하고 있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그가 너더러 먹고 마시라 할지라도 그 마음은 너와 함께하지 아니함이라"(잠 23:7)

당신 자신에게 부정적으로 말하는 습관이 있다면 이를 긍정적인 대화로 바꿔야 한다. 당신 생각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긍정적이고 생명을 주는 말들로 채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

5. 다섯 번째 단계는 당신이 하고 있는 것을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나누는 것이다

가족이나 친구는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 판단하지 않고 함께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들로서 당신이 목표를 향해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이들이다.

이는 당신 주위에 목표를 함께 공유한 이들을 두게 됨으로써 혹시 그들이 일의 진행과정에 대해 묻게될 것을 대비해 자신 스스로에게 더욱더 해야할 일을 하도록 일종의 동기부여가 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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