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지난해 기자회견에 나선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박진탁 이사장(왼쪽)과 김동엽 기획실장.

[기독일보 이나래 기자] (재)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하 본부)는 21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창립 25주년을 맞아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은 '장기기증 활성화 가로막는 장기이식관리센터(이하 KONOS)는 해체하라!'라는 제목으로 운전면허 응시원서에 장기기증 등록 문구를 삽입하자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미국, 영국 등 장기기증 선진국에서는 DMV(Department of Motor Vehichles)를 통해서 장기기증 등록의 대다수를 받고 있다. 운전면허 응시원서에 장기기증 등록 여부를 묻는 문항을 삽입하여 응시자들에게 장기기증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 결과, 미국의 경우에는 장기기증 등록자가 국민의 48%, 영국 역시 국민의 31%에 육박한다.

본부는 지난 2008년 경찰청의 협조를 얻어 KONOS에게 이러한 제도를 시행할 것을 제안했다. 하지만 KONOS에서 당시 법에도 없던 운전면허 응시원서 원본을 발송해 줄 것을 주장하여 제도 시행이 무산되었다. 그 이후로도 본부는 관련 제도 시행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으나 담당부처의 늦장으로 8년 째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14년,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47.7%가 장기기증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며, 장기기증 참여 의사가 있으나 실제 등록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 중 41.1%가 '장기기증 등록 방법을 몰라서'라고 답했다. 만약 지난 2008년부터 운전면허 응시원서에 장기기증 등록 여부를 묻는 문항을 삽입했다면, 운전면허 응시자 중 1/3 가량이 장기기증 등록에 참여했을 것으로 보인다.

본부 측은 "매년 140만명이 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 8년간 특별한 홍보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약 400만명의 등록자를 모집할 수 있었을 것"이라 밝히고, "그러나 2014년 우리나라는 388개의 장기기증 등록기관에서 88,545명의 장기기증 등록자를 모집하는데 그쳤다"면서 "관련 부처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해 국내 장기기증운동이 시작된 지 25년이 지났지만, 국내 전체 등록자 수는 120만명으로 국민의 약 2.5%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했다.

특히 본부 측은 "장기기증 등록자가 늘어나야 실제 장기기증자도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KONOS의 안일한 대처가 장기이식만을 기다리는 환자들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장기기증 #박진탁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