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와 은행 통장의 비밀번호가 6자리로 늘어나게 된다. 또한, 한시적으로 이체시 본인확인 한도 1백만원 이상 적용된 것을 계속 유지한다. 개인정보 관리 부실을 일으킨 카드사로 인해 전 금융권과 고객들이 피해를 본다는 지적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은 지난 11일 열린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이행 점검회의'에서 우려되는 금융사고를 막기위해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금융당국은 우선 보안 보강이 시급한 신용카드의 비밀번호 숫자를 6자리로 늘린 뒤 은행 인터넷 뱅킹 등의 비밀번호도 6자리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비밀번호 6자리는 현재와 같이 숫자로만 구성되며, '*'나 '#'와 같은 특수 문자는 허용되지 않을 예정이다.

금융권은 이 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고객들 모두가 비밀번호를 모두 변경해야 한다는 번거러움과 ATM(현금인출기) 등을 업데이트하는 비용·시간 등의 문제를 넘어야하기 때문에 2017년 시행을 보고 있다. 은행이 예산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이를 홍보하는 시간까지 감안하면 적어도 2~3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비밀번호를 6자리로 바꾸면 당장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지만 신용카드의 보안 강화를 위해 추진해야 할 사안"이라며 "은행연합회, 여신협회 등과 협의해 빨리 시행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카드복제를 막기 위해 MS카드에서 IC카드로 전환하는 사업은 지난 2008년부터 시작했지만, 6년이 지난 올해 들어서 겨우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지난해 1월 말부터 3월까지 시행됐던 금융사기예방서비스 한도 축소 적용은 모든 은행이 원상 복구 대신 줄어든 금액을 상시 적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1일 100만원 이상 이체 시 전화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본인 확인을 한 차례 더 받도록 했거나 조만간 시행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카드 정보 유출 사태가 발생한 뒤 금융사기예방서비스 적용 금액을 지난달 말까지 100만원 이상으로 낮췄다가 풀어줬으나 은행들이 아직 불안한지 300만원 이상으로 되돌리지 않고 100만원 이상을 그대로 적용하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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