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pixabay

전 세계 신자들의 성경 활용 방식을 분석한 결과, 올해 가장 많이 연구된 성경 구절 가운데 하나가 신약성경 디모데후서에 기록된 말씀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성경 연구 플랫폼 로고스(Logos)는 2025년 한 해 동안 진행된 7,600만 건의 성경 연구 세션을 집계한 보고서 ‘로고스 크로니클드(Logos Chronicled)’를 6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브라질, 독일, 멕시코, 한국, 싱가포르 등을 포함한 164개국 및 35개 지역에서 약 400만 명의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성경 연구 트렌드를 제시했다.

로고스의 크리스 미구라 사장은 성명을 통해 “이번 조사 결과는 사람들이 피상적인 성경 읽기를 넘어 더 깊은 이해를 갈망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준다”며 “이용자들은 성경의 원어, 수세기에 걸친 신학적 통찰, 그리고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를 추적할 수 있는 도구를 원하고 있으며, 그것이 바로 로고스가 제공하는 가치”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가장 많이 연구된 성경 구절은 디모데후서 3장 16절로,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는 말씀이었다. 보고서는 이를 두고 로고스 이용자 다수가 성경 연구의 출발점으로 성경의 신적 영감을 확인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가장 많이 연구된 성경은 마태복음이 1위를 차지했으며, 요한복음과 누가복음도 상위 5위 안에 포함됐다. 또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헬라어 단어는 ‘로고스(Logos)’로, 이는 ‘말씀’, ‘이성’, ‘메시지’ 등의 의미를 지닌다.

선호 성경 번역본 가운데서는 헬라어 신약성경의 표준 비평판으로 평가받는 네슬레-알란트 28판(Nestle-Aland 28: Novum Testamentum Graece)이 열람 순위 10위에 올랐다. 로고스는 이를 통해 다수의 이용자가 성경 원어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스페인어 성경 번역본인 레이나 발레라 개정판(1960)은 가장 많이 열람된 번역본 가운데 7위를 기록했으며, 이는 스페인어 사용 이용자층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해석됐다.

보고서는 또 ‘하나님(God)’이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 중 하나였으며, 그 뒤를 ‘예수(Jesus)’와 ‘성령(Spirit)’이 이었다고 전했다. 스페인어로 하나님을 뜻하는 ‘디오스(Dios)’ 역시 검색어 순위 6위에 올랐다.

미구라 사장은 “로고스는 전 세계 모든 그리스도인의 성경 이해력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대위임령만큼이나 광범위한 비전을 품고 있으며, 신자들이 성경의 빛 안에서 더 깊이 나아가도록 돕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초 발표된 별도의 연구인 ‘교회의 현황(State of the Church)’ 보고서는 미국 내 성경 읽기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해당 조사는 바나 그룹(Barna Group)과 글루(Gloo)가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2025년 1월부터 10월까지 1만 2,116건의 온라인 인터뷰를 바탕으로 분석됐다.

조사 결과, 자신을 기독교인이라고 밝힌 응답자 가운데 약 50%가 매주 성경을 읽는다고 답해, 지난 10여 년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전통적으로 여성의 성경 읽기 비율이 더 높았으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젊은 남성들이 같은 연령대 여성보다 더 높은 주간 성경 읽기 비율을 보였다. Z세대 남성은 54%, 밀레니얼 세대 남성은 57%인 반면, Z세대 여성은 46%, 밀레니얼 세대 여성은 43%에 그쳤다.

다만 성경 읽기가 증가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성경의 절대적 정확성을 믿는 비율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 가운데 성경이 100% 정확하다고 믿는 응답자는 36%에 불과했으며, 기독교인 중에서도 성경의 정확성을 강하게 확신한다고 답한 비율은 44%에 그쳤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