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서 부활절 모임에 참석하던 기독교인 40여명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후 정치 지도자들이 기도와 애도를 표하고 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보츠와나에서 남아프리카 림포포주 모리아시로 이동하던 버스가 림포포 모코파네 인근 R518 도로를 달리던 중 추락해 45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남아프리카 교통부는 최근 성명을 통해 버스에 46명이 탑승했으며 그중 한 명을 제외하고 모두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운전사가 통제력을 상실해 버스가 다리의 장벽과 충돌하고 넘어지며 땅에 부딪혀 불이 붙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신디시웨 치쿤가(Sindisiwe Chikunga) 남아프리카공화국 교통부 장관은 “비극적인 버스 사고로 피해를 입은 가족들에게 진심 어린 애도를 표한다”며 “이 어려운 시기에 우리의 생각과 기도가 여러분과 함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림포포 교통 및 지역사회 안전부가 발표한 성명은 충돌의 영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서 유일한 생존자는 8세 소녀라고 밝혔다. 현장에 흩어졌다 버스는 다리에서 50미터(164피트에 해당) 떨어진 후 불이 붙었다.

남아공 현지매체인 더 데일리 복스에 따르면, 승객들이 여행하던 부활절 교회 예배는 가장 큰 기독교 모임이었다. 이 행사는 아프리카 시온기독교교회 본거지인 시온시티 모리아에서 열렸다. 이 매체에 따르면 “대략적인 계산에 따르면 부활절 순례를 위해 모리아를 찾는 순례자는 300만~50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보츠와나 민주당은 보츠와나 대통령이자 당 지도자인 목위치 EK 마스위시(Mokgweetsi EK Maswisi) 대신 성명을 발표하고 “가슴 아픈 버스 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온기독교교회) 신도들과 그 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남아프리카 경찰청 인터폴 중앙국 사무실은 버스에 탑승한 모든 승객이 보츠와나 시민이었다고 확인했다.

경찰청도 이날 현재 사망자 46명 중 34명의 시신을 수습했지만 신원이 확인된 사람은 9명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사고에서 살아남은 8세 여아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림포포(Limpopo) 총리 스탠 마타바타(Stan Mathabatha)는 성명을 통해 “앞으로 이러한 파괴적인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과 책임감 있는 운전 관행을 최우선으로 삼겠다”면서 “림포포의 길은 비극과 상실의 장소가 아니라 기쁨과 연결의 통로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상상할 수 없는 상실과 슬픔을 이겨내고 있는 보츠와나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희생자 가족과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기도한다”면서 “이 비극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깊은 애도와 진심어린 위로를 전한다. 그들이 이 어려운 시기에 힘과 위로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