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너희 신이다
도서 「이것이 너희 신이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라면 중심에 하나님을 두고 살아가는 게 마땅한 일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중심에 우상을 숭배하며 하나님과 멀어지는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그중에서도 정치적 우상숭배가 무엇이며 그에 대한 위험성이 무엇인지 크리스토퍼 라이트 작가(랭엄 파트너십 인터내셔널 국제 디랙터, 저자)는 말하고 있다.

저자는 본 도서에서 성경 시대와 오늘날에 존재하는 우상숭배의 본질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현대 그리스도인들을 유혹하는 정치적 우상숭배의 위험을 다루고 있다. 그는 성경이 거짓 신과 우상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살펴보며 그리스도인의 공적·정치적 삶의 많은 부분을 지배하는 우상들의 실체를 이 책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또한 우상숭배 가운데 하나님 백성으로 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다루고 있다.

저자는 책 속에서 “우리가 성경에서 만나는 신들은 그 무엇인가, 아무것도 아닌가? 역설적인 대답은 ‘둘 다’라는 것이다. 한편으로, 그 신들은 한 분 참된 살아 계신 하나님, 야웨와 비교해서 아무것도 아니다. 그것들은 야웨 같은 신적 실체를 갖고 있지 않다. 야웨만이 초월적인 신의 영역에 거하시기 때문이다. 야웨만이 하나님이시며, 다른 신은 없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신들은 그들의 이름을 부르고 그들을 경배하고 그들에게 복종한, 또는 힘 있는 자들이 자신들의 어떤 목적이든 이루기 위해 그들의 도움을 요청한, 사람과 문화들로 이루어진 세상 안에 있는 그 무엇이었다”라고 했다.

그는 “신들이 주로 인간이 만든 것이라면, 그것들은 우리 책임이다. 우리는 그것들이 진 빚을 갚고, 그것들이 어질러 놓은 것을 치우며, 그것들이 저질러 놓은 결과로 고통을 겪는다. 분명 우리는 악한 자의 사탄적 침투와 영적 유혹이 어느 정도인지, 그 결과가 무엇인지 인식해야 한다. 하지만 신과 우상들은 근본적으로 우리가 만든 것이다. 우리가 만든 신들은 우리 자신들만큼 파괴적이다. 그것들은 우리 손으로 만든 것이며, 우리의 손은 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어 “하지만 이러한 인식에는 일말의 소망 또한 담겨 있다. 신들이 주로 인간이 만든 것이라면, 그것들은 파괴적일 뿐 아니라 우리가 이 땅에서 만든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파괴될 수 있다. 그 신들 역시 부패하고 소멸될 수밖에 없다. 그 신들은 그것들을 만든 사람이나 제국과 마찬가지로 내구력이 없다. 역사를 살펴보면, 열방의 죽은 신들을 경멸하던 앗시리아 자신도 똑같은 신세로 전락했다. 지금 앗시리아, 바빌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의 신들은 어디에 있는가? 역사는 신들의 무덤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왕, 군대, 말, 조약, 재물, 자연 자원. 이 모든 것들은 실은 신이 아니며, 우리가 도저히 신뢰할 수 없는 것들이다. 하지만 그것들이 신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그것들이 하는 (혹은 우리가 암암리에 그것들에 부여하는) 그럴듯한 약속들을 믿겠다고 고집을 부리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것들이 요구하는 엄청난 제물들을 계속 바치고 있다. 우리는 그것들이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기를 계속 기대한다. 물론 그것들은 언제나 우리를 실망시키고 만다. 우상숭배는 헛된 노력과 좌절된 소망이다. 거짓 신들을 숭배하는 것은 무익한 행동이자 거대한 망상이다”라고 했다.

저자는 이어 “많은 본문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하나님에 의해 그분의 구속적 복과 언약 관계가 세상의 모든 열방에서 나온 백성에게 퍼져나가는 도구가 되도록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토라를 통해 형성되어 야웨 하나님의 성품과 요구의 통치를 받는 사회가 어떤 모습인지 보여 주는 모델이 되도록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율법과 이스라엘의 역사 안에 구현되고 실행된 원리에는, 우리가 사회적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삶이 최고로 번영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부정적으로 매우 많은 영역에서 인간의 복지를 파괴시킬 수 있는 행동들을 배우도록 하나님이 의도하신 것들이 담겨 있다”라고 했다.

그는 “문제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저 세상의 이야기 가운데 살면서 성경을 어떻게든 그 이야기에 관련시켜 보려고 한다는 것이다. 즉, 그들은 자신들의 모든 가정과 결정을 우리 주위에 있는 세상 사람들이 형성하는 것과 똑같은 노선을 따라 형성한다. 또 여기저기에 성경 구절들을 “적용함으로써” 성경적으로 그럴듯하게 만들려고 시도한다. 우리는 성경을 “내 삶”에 적용하려고 진지하게 노력한다. 그것은 좋은 일 같지만, 사실상 내 삶이 현실의 중심이라고 추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타락하고, 깨어지고, 부도덕하고, 반항적이고, 요동치고, 위험하고, 고통스러운 세상. 거짓 신과 우상들이 조롱하듯이 승리를 거두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세상. 하지만 우리가 십자가에 못 박힌 주님을 따르는 자가 되도록 부름받은 곳이 바로 이 같은 세상이다. 우리의 사명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들어 올려 그분에 대해 증거하고, 그분이 개시하신 하나님 나라 안에서 살며 섬기고, 그분이 가르치시고 모범을 보이시고 그분의 죽음과 부활에서 영광스럽게 성취하신 모든 일에 대한 좋은 소식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저자는 ”기독교 신앙의 독특성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가장 완전히 드러나며, 또 십자가와 더불어 성경이 계시하는 한 분 참된 살아 계신 하나님의 절대적 유일성이 가장 완전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십자가에 비추어 모든 신과 우상들의 야비한 속임수가 폭로된다. 우리는 악, 어리석음, 우상숭배, 혼란이 만연한 바로 이 세상에서 그 십자가를 들어 올려야 한다. 예수님이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며, 그분을 따르도록 우리를 부르시는 곳이 바로 그런 세상 속이었고 또 그런 세상을 위해서였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편, 라이트 디렉터는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구약의 경제 윤리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영국 성공회에서 사제 서품을 받았다. 인도 푸네의 유니온 성경신학교에서 구약을 가르쳤으며 올네이션스 크리스천 칼리지에서 학장 및 총장을 역임했다. 현재 랭엄 파트너십 국제 디렉터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일곱 문장으로 읽는 구약>, <구약에 나타난 난제들에 답하다>,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십자가>, <현대를 위한 구약윤리>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