캥거루 가족
©Evan Switzer

몇 년 전 한 캥거루 가족의 사진이 화제를 모은 적이 있습니다.

 

사진 작가 에반 스위처(Evan Switzer)는 호주 퀸즈랜드의 해안마을을 산책하다가 한 캥거루 가족의 비극적인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죽어가는 암컷 캥거루를 꼭 끌어안은 채 위로하는 듯한 수컷 캥거루, 그리고 그 옆에서 죽어가는 엄마 캥거루를 안타깝게 바라보고 있는 새끼 캥거루까지 가족의 안타까운 모습을 사진에 담았습니다.

 

캥거루 가족
©Evan Switzer

이 사진이 공개되자 많은 사람들은 소중한 가족과 헤어지게 된 캥거루 가족의 슬픔에 애도하며 눈시울을 붉혔습니다.

 

에반 스위처는 “새끼 캥거루가 어미 캥거루를 바라보다가 어미의 몸을 만지기 시작했고, 수컷 캥거루는 암컷의 머리를 받쳐서 새끼를 볼 수 있게 해줬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수컷 캥거루가 암컷 캥거루의 머리를 들어 다시 올리려고 했지만 힘없이 쓰러지고 말았다”고 했습니다.

 

캥거루 가족
©Evan Switzer

마지막으로 어떻게든 새끼를 안아보려는 어미의 마음과, 짝을 잃고 슬퍼하는 수컷 캥거루의 아픔이 느껴져 더 가슴 아픈 장면이었습니다.

 

그런데 슬픔과 감동에 빠진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캥거루 가족
©Evan Switzer

영국 BBC에 따르면 “수컷 캥거루는 암컷의 죽음을 애도하는 것이 아니라 짝짓기를 하기 위해 암컷 캥거루의 머리를 들어 올린 것”이라고 캥거루 전문가 마크 앨드리지(Mark Eldridge) 박사의 의견을 전했습니다.

 

그 증거로 수컷의 음낭 뒤쪽이 튀어나왔다는 걸 강조했습니다.

마크 박사는 "새끼는 어미가 죽은 지 모르는 거 같다. 새끼의 행동도 애도로 표현하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즉, 수컷 캥거루가 죽어가는 암컷 캥거루를 애도한다는 것은 인간의 감정을 지나치게 이입한 것 같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사진 속 캥거루 가족에 대한 진실은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는 짝짓기를 시도하려던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