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체리 나눔 명예의 전당’ 비대면 행사
‘2020 체리 나눔 명예의 전당’ 비대면 행사 ©(주)이포넷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체리(CHERRY)’가 런칭 1주년과 12월 12일 ‘체리데이’를 맞아 2020년 한 해 동안 체리를 통해 따뜻한 나눔에 동참한 기부자 및 기부단체들을 위한 시상식, ‘2020 체리 나눔 명예의 전당’ 비대면 행사를 개최한다.

 

‘2020 체리 나눔 명예의 전당’은 기부자, 기부단체, 캠페인 세 분야에서 누적 기부금, 기부 횟수, 기부자 소통 횟수 등 부문에서 10명의 우수 기부자와 9개의 우수 기부 단체를 선정해 온라인 시상식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기부자 분야에는 1천만 원에 이상에 이르는 기부금을 전달한 고액 기부자부터 100여 회에 걸쳐 소소한 나눔을 실천한 소액 기부자까지 다양한 유형의 기부자들이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기부단체 분야에 등재된 단체들은 체리를 통해 최대 430여 명의 기부자들로부터 519회의 후원을 이끌어냈고, 캠페인 분야의 경우 최대 409명의 기부자들로부터 2천5백여 만 원의 기부금을 기록했다.

2020년은 특히 코로나19의 대유행, MZ 세대의 등장, 소비문화 변화 등으로 인해 급격한 사회 변화가 두드러졌던 만큼, 여러 기관들의 후원금 감소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이웃에 사랑을 전하는 다리로 사용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2020 체리 나눔 명예의 전당’을 통해 나타난 올해의 기부 트렌드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기부’, ‘소확행 기부’, ‘비대면 사회 공헌’이다.

‘2020 체리 나눔 명예의 전당’에서도 MZ 세대들의 기부가 두드러졌다. 기부자 분야 누적 기부액 부문 1위에 오른 20대 기부자 ‘진요(닉네임)’는 취업을 기념해 첫 월급을 모두 기부했다. 그는 “코로나 시대에 힘든 취업문을 뚫은 것에 대한 기쁨과 감사를 이웃과 나누고 싶었다”며 “SNS를 통해 소식이 전해지자 많은 사람들로부터 착한 FLEX라는 평가와 함께 격려가 이어졌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체리에서는 53%에 이르는 MZ 세대 사용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기부 인증샷을 통해 훈훈한 기부를 이어가고 있다.

기부자 분야 누적 후원 횟수 부문에 이름을 올린 한 익명의 기부자는 1만 원 이하의 소소한 나눔을 일상 속에서 수십 차례 실천해왔다. 이 외에도 누적 후원 횟수 부문에는 연간 100회 이상 소소한 나눔을 실천하는 ‘소확행 기부자’들이 이름을 올렸다.

마지막으로 ‘비대면 사회 공헌’이 눈길을 끌었다. 캠페인 분야 누적 모금액, 기부자 수 부문에는 모두 코로나19의 확산 예방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걷기 사회 공헌 행사인 ‘제9회 사람사랑 생명사랑 걷기 축제’가 이름을 올렸다. ‘사람사랑 생명사랑 걷기 축제’는 매년 참가자들이 걷기 행사를 진행해왔지만, 9회째를 맞은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됐다. 해당 캠페인은 체리 앱 내 걷기 기능을 활용해 815명의 참가자들이 참가해 3백3십만 보에 이르는 걸음을 걸어 1500여만 원을 모금하며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해당 축제를 체리 플랫폼을 통해 진행한 ‘월드휴먼 브리지’의 김병삼 대표는 “체리를 통한 후원자님의 존재와 격려는 연약한 이웃에게 정말 큰 힘이 되었으며, ‘2020 체리 나눔 명예의 전당’에서 후원자 부문 1위와 후원 횟수 부문 1위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후원자님들 덕분”이라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체리는 지난 11월 온라인 헌금, 공지 사항 안내 등 코로나 시대 교회에 필요한 교회 통합 앱 체리를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개혁총회와 협약으로 총회 소속 3,500개 교회에 무료 제공했다. 현재 1만 1천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117개 기부 단체와 함께 550여 개의 캠페인을 진행, 오픈 한지 만 1년 만에 누적 기부금 5억 7천여만 원을 돌파했다. 장기화된 코로나19의 여파로 경제가 위축되며 기부단체들의 후원금 감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블록체인 기술로 만드는 투명한 기부 문화가 소외된 이웃을 돌보는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을 끄는 대목이다.

‘2020 체리 나눔 명예의 전당’에 오른 기부자들과 기부 단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12일 0시 체리 앱을 통해 공개되며 31일까지 게시된다. 각 기관의 수상 소감도 영상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체리 #기부플랫폼 #기부플랫폼체리 #블록체인 #기부 #시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