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와대 전경 ©청와대

[기독일보=정치] 청와대는 7일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의 권한 보장 문제와 관련해 "현행법에서 수행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막강한 권한을 김 내정자에게 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대통령께서 여야 대표를 만나면 김 내정자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재고해달라는 부탁을 한다는 입장이 분명하고, 김 내정자 인사청문 절차를 부탁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야 대표회담 성사 시 박 대통령의 '김병준 권한 보장' 언급 여부에 대해 "일단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상에 임하기 위해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이 국회를 방문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 앞으로 야당에 진지하게 오늘 말씀드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박 대통령이 2선 후퇴 의지를 표명해야 한다는 야권의 요구에 대해 "2선 후퇴란 표현이 책임내각, 거국내각과 맞물리는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 각자 입장에서 편하게 말하는 것이지 2선 후퇴라는 게 현행법상 있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라면서 "업무 수행과정에서 총리가 실질적 권한을 갖느냐의 문제이지 그 용어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외치(外治), 김 내정자가 내치(內治)를 담당하는 모델에 대해서도 "현행법상 최대한 정치적으로 여야 간 협의를 통해 김 내정자에게 책임총리 (권한을) 주겠다는 쪽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개헌도 안 된 상황에서 대통령께서 모든 것에서 물러나 일하는 그런 상황은 없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면에서 책임총리, 거국내각형 총리 측면에서 여야와 협의해 힘있게 내정을 이끌어간다는 뜻을 이해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이 국정주도권을 놓지 않으려 한다'는 야당 비판에 대해선 "대통령 기본 책무가 있고,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여러 가능성을 놓고 야당 대표와 이야기하겠다는 차원으로 이해해달라"고 당부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청와대 #박근혜 #김병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