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기 칼럼니스트

[기독일보] 한국교회가 바로 서려면 목회자와 일반성도 마음 일치하고 합심해야 하며, 한국교회 목사가 죽어야 한국교회가 바로 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교회 총체적위기라고 본다. 그들은 성도와 교회위에 군림하지 않나 반성하고 회계해야 할 것이다. 또한 누가 어느곳에 교회를 개척을 했다 하드라도 소유하고거나 상속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교회 목사는 목소리를 높여도 감동이 없는 현실이다. 한국교회는 외적 성정을 성도의 헌금과 기부금 등 기타 수많은 헌금을 요구하고 있다는 현실이며 그 모든 책임은 헌금이라는 명분으로 포장한다. 심지어는 못고치는 불치병도 고친다고 돈을 요구한다니 이 웬말인가? 특하면 마귀 사탄으로 치부하거나 몰아세우는 잘못된 관행이나 풍토는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종교는 묵소불위의 힘이나 권력을 가진곳이 아니며 종교라는 빌미나 명분으로 사회 무리를 일으킨다면 바로 범죄행이라고 본다.

종교인들의 시국발언이나 시국성명 등 정치적 발언은 자제하고 신중해야 하며 그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이다. 목회자는 복음을 전파하고 전도하는 기독교 종교인이지 건성으로 적당히 하는 직업인의 목회자가 되어서는 곤란하다는 것이다. 책임이 있는 한국 목회자들은 깊이 성찰하고 반성해야 하며 또 깊이 회개해야 할 것이다. 대형교회나 작은 개척교회도 전하는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 성경말씀이라는 서실이다. 일반사회에서 길거리 약장사 같다면 각기 다른 약을 팔겠지만 교회의 목회자는 동일한 성경말씀을 들고 전하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다는 사실이며 그 내용도 명백한 사실이다. 특히 대형교회 목회자들이나 일반교회 목회자들은 인기영합주의에 빠져서 시국발언이나 정치적 발언을 삼가 해야 할 것이다. 그 영향도 있겠지만 그 파장이나 책임도 만만치 않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외적성장은 무섭게 성장했다지만 기독교윤리나 도덕적 신뢰는 점점 낮아지고 각종 사건 사고도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안타까운 점이 아닐 수 없다고 본다. 특히 대형교회 목사들이 정치화되고 출세화 되고 사회에 정치적 영향을 미치기를 바라고 교세 확장에 이용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본다. 교회가 말씀보다 교인 늘리기에 급급한 모습은 반성하고 각성해야 할 일이다. 종교재단에 재산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돈 많은 부자가 모여들기를 바라고 교세확장만 눈에 보이는 것은 잘못된 기독교 가치관형성이라고 지적하고 싶다. 종교는 종교답고 교리로 가르침을 주어야 한다고 본다. 자신이 교리보다 높게 군림하는 것은 사이비라고 본다.

초대형교회는 교회가 자신의 것인 냥 성도와 교회위에 군림하는 목회자나 교회를 자식에게 대물림하려는 사고는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교회재정을 몇몇 사람들이 독식하거나 좌지우지 하는 묻지마식의 경영은 현실에도 맞지 않고 일반성도들에게도 신뢰를 얻기 어렵다고 본다. 투명하게 운영하고 경영해야 하는데 일반성도는 헌금을 내는 봉으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정말 하나님 앞에 떳떳한지 자신들이 모범적으로 천국에 입문 할 수 있을지 자신의 양심에 비춰봐야 할 것이다. 교회 자금을 횡령하거나 위법행위로 초대형교회 목회자가 법정에 서는 일은 일반성도나 불신자들이 보기에 어떻게 생각 하겠나 한번 뒤 돌아보고 반성하고 각성하고 깊이 회개해야 할 것이라고 본다.

일부 개척교회들은 교회가 투자의 대상으로 재산을 매매를 하거나 양도 양수를 하는 행위도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본다. 목회자에게 이의를 제기하면 마귀 사탄으로 몰아붙이는 교회, 자신과 사고가 다르면 이단으로 몰아가는 것은 도리나 사리에도 맞지 않다고 본다. 교회는 일반성도가 주인이고 교회는 누가 개척하고 세웠다 할지라도 겸손하게 하나님의 성전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교회를 자식들에게 상속하는 것은 반종교적 행위로 지탄받아야 할 것이다. 분명한 것은 교회는 종교사업이 아닌 불신자를 선교하거나 인도하여 주님의 생명과 같은 말씀을 전하는 복음전파가 되어야 할 것이다.

새 생명을 얻게 하는 진정한 구원을 받는 교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목회자가 많은 액수의 봉급이나 초 호화로운 생활을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돈이나 예산은 일반성도들로 부터 나온다는 사실은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아직도 한국 기독교 교단은 복잡하다. 조용할 날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느 종교를 막론하고 자리다툼에 말이 많고 탈이 많게 마련이라고 한다. 교회가 서로 경쟁하기나 교인숫자나 세 과시하기 보다는 진정한 하나님의 목음을 잘 전파하여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고 바른 사회로 나아갈 수 있게 인도해야 할 것이다.

현실과 타협하며 종교사업으로 교회를 운영한다면 아니 한만 못하다고 본다. 주여! 주여! 소리치고 하지만 무늬만 그럴싸한 목회자가 적지 않다고 본다. 하나님은 오늘도 전 세계와 그리고 한국을 보고 계시고 오늘도 안타까운 현실에 바른 교회로 환골탈태 바로 서기를 기도하고 계실 것입니다. 오늘 주일을 맞아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고 회개하는 한국 교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한국교회에도 강도 만난 행인을 구한 사마리아 사람 같은 목회자가 많아야 할 때입니다. 목회자는 자리나 직분에 연연하기보다 충실한 믿음생활이 되기를 바라며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는 자세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종교인들의 시국발언이나 시국성명 등 정치적 발언은 자제하고 신중해야 하며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부활절 맞아 내자신이 에수님을 파는 유다와 같은 어리석은 사람이 아닌지 반성하고 되돌아보고 회계하는 진정한 부활절이 돼야 할 것이다,.교회가 바로서야 믿음 생활하는 성도가 바로서고 교단이 바로 설 수 있다고 본다. 교회는 누가 개척했다 하드라도 그 주인은 하나님과 성도가 되어야 할 것이다. 교회는 성도들의 예예와 교제의 장소이지 판매나 이권을 챙기기 위한 상업적 목적이나 매매의 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러기에 교단을 돈으로 환산하는 일은 용납 할 수 없다고 본다. 외적성장이나 초고속 성정하는 초대형교회가 능사가 아닌 진정한 참 믿음과 국민인 주민으로 부터 진정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신실하고 진실한 믿음이 되고 영적성장이 될 수 있는 진정한 한국교회로 환골탈태 거듭나게 되어 추앙받고 존경받는 목회자 그리고 기독교 참 종교인이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글ㅣ정병기 칼럼니스트

※사외 필자의 원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정병기 #기고 #부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