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이야기·만화·애니·캐릭터 사업에 200억원이 투입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7일 오후 4시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 한국콘텐츠진흥원 2층 콘텐츠홀에서 이와 관련한 사업설명회를 연다.

콘텐츠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원천인 이야기 분야에는 19억원이 책정됐다.

이야기 발굴과 관련 창작자 육성을 위해 올해 6번째 개최하는 공모대전은 상금 4억4000만원 규모로 총 17편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에 이어 작가 입문 지원 프로그램, 원작소설 창작과정 지원, 완성화 지원사업과 함께 한국 이야기의 해외진출을 돕는 해외 피칭 프로그램 등도 확대할 계획이다.

26억원이 지원되는 만화는 기존에 진행하던 글로벌 장편만화 제작지원과 해외시장 진출지원 이외에도 유통 플랫폼 지원이 주목된다.

'중소 온라인 플랫폼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해 지원프로젝트인 레진코믹스와 같은 새로운 뉴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창작만화의 국내외 유통과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아울러 만화분야 신시장 창출과 연계비즈니스로의 확장을 위한 '기술융합형 만화콘텐츠 제작지원사업'과 '만화 연계 콘텐츠 제작지원사업'이 올해 처음 시행된다.

기술융합형 만화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은 플래시·디지털 효과 등의 기술을 활용한 만화콘텐츠 제작, 만화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은 만화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드라마·앱 게임·단편 애니메이션 등의 제작을 지원한다.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가족용 작품 제작을 강화하는 등 관련 사업에 86억원을 쓴다. 특히 지난해까지 본편 제작 지원사업은 산학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후속시즌 제작지원, 국제공동제작 지원 등 5개 사업이 있었으나 올해는 유아용과 가족용 두 가지로 통합된다.

캐릭터는 맞춘 캐릭터 상품 개발지원과 캐릭터 연계 콘텐츠제작 지원 사업 등에 70억원을 사용한다. 지원사업별로 지원규모에 따라 자부담 비율이 조정되는 등 분야별 지원조건이 세분돼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