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도서 「하나님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유튜브는 새로운 가나안이다. 새로운 땅에 진입하려면 하나님 앞에 바로 선 영성이 필요했다. 하나님을 향한 진심이 중요하다. 모으다가 망한 사람의 이야기는 들었어도 베풀다가 망한 사람의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돈 때문에 실패하게 두지 않으시리라는 믿음도 있다. 내 할 일을 열심히 할 뿐이다. 목회자가 된 나를 보니, 유능함을 증명하고 싶은 욕망으로 가득 차 있었다. 당혹스러웠다. 하나님을 위해 헌신하고 싶은 마음도 100 퍼센트였고, 나를 증명하고 싶은 마음도 100 퍼센트였다. 하나님을 위해 헌신하는 것도 맞지만, 내 야망을 이루기 위해 분주히 움직였다. 결국은 야망을 ‘하나님의 일’로 포장했고 자신을 속였다. 야곱의 이야기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가족들에게 사기를 칠 정도로 막돼먹은 사람을 변화시켜 나아가는 하나님의 이야기이다. 하나님께서 이후 20여 년간의 고생길에서 야곱과 동행하심으로 그의 성품을 변화시키신다. 성경은 하나님을 만족시키려는 사람의 행동에 집중하지 않는다. 성경은 부족한 사람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능력을 이야기한다. 나에게 유튜브는 벧엘이고 하나님의 집이다.

이종찬 – 하나님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공덕귀: 생애와 사상
도서 「공덕귀: 생애와 사상」

이 책은 여성운동과 인권운동, 민주화운동 중심에 있던 공덕귀 여사의 생애와 사상을 기록한 평전이다. 필자가 <해위 윤보선, 생애와 사상>을 발간한 지 11년 만에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의 영부인인 공덕귀 여사의 평전이 만들어진 것이다. 공덕귀에 대한 관심은 <해위 윤보선, 생애와 사상>을 집필하면서부터이다. 그것은 공덕귀가 신학자였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이 책은 공덕귀의 신학사상과 구체적 활동에 맞추어졌다. 공덕귀의 사상을 깊이 파헤칠 수 있었고, 아울러 윤보선의 정치철학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도 알게 되었다. 여느 부부와 같이 두 사람은 서로 사상적 교류를 했다. 집필을 시작할 때, 공덕귀의 활동이 어디에서 비롯되었고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고 싶었다. 또한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도 살펴보려 했다. 공덕귀를 알기 위해서 그의 삶 전체를 조명해야 했고, 그 삶을 꿰뚫고 지나가는 사상을 찾아내야 했다. 이를 위해 먼저 출생지인 통영과 그의 가계, 시대 상황을 살펴보았다.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호주장로교회에 대해서도 연구했다.

김명구 – 공덕귀: 생애와 사상

팀 켈러의 용서를 배우다
도서 「팀 켈러의 용서를 배우다」

때로 사람들은 용서하면 가해자와 이전 수준의 관계를 즉시 재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상대가 참으로 달라졌다는 증거를 보여 주기 전까지는 그를 신뢰해서는 안 된다. 상습적으로 죄를 저지르는 사람을 곧바로 다시 신뢰한다면 사실상 그의 죄를 부추기는 것이다. 그동안 많은 교회는 성추행 가해자를 신뢰와 권위의 자리에 전격 복직시키기로 악명이 높았다. 그것까지도 용서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베드로를 자동으로 복직시키지 않으시고, 널리 알려진 대로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치셨다.요 21장 신뢰는 회복되어야 하지만, 회복 속도는 가해자가 징계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달려 있다.

팀 켈러(저자), 윤종석(옮긴이) - 팀 켈러의 용서를 배우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