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란 무엇인가
도서 「정의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에 완전히 일치하는 이 생활은 하나님의 의(義, 옳음)로 써 사는 생활이며 이는 인간의 삶에 완전한 선입니다. 인간의 삶에 완전한 옳음(義)은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의(義)와 일치하는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살 때 창조주 하나님께서도 그 사람을 사랑하고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 내시므로 완전한 옳음(義)이 증명됩니다. 선은 진리와 의의 문제이며 협의로는 정의의 문제입니다. 악의 문제는 이에 반하는 문제입니다. 여기서 이 문제까지 다룬다면 지나치게 방대한 문제가 되므로 이 책에서는 악의 문제는 생략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선의 문제도 그 자체만으로도 방대한 문제이므로 개념적으로 집필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선을 개념적으로 언급해, 특수한 경우의 예는 회피하였습니다. 성경에 비추어 간략하게 완전한 선을 개념적으로 소개하였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연태 – 정의란 무엇인가

나와 너 사이에
도서 「나와 너 사이에」

신명기(申命記)는 한자로 ‘거듭, 다시'라는 거듭 신(申), ‘명령, 계명, 생명’이라는 목숨 명(命), ‘기록하다'의 기록할 기(記)로 한자 의미 그대로 풀어 말하면 ‘거듭, 다시, 반복적으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명령, 계명, 생명’이라는 의미입니다. 위대한 신학자 브루그만(Walter Brueggemann)은 신명기를 ‘신학의 중심이 되는 책’이라고 정의하였다. 신학(Theology)이란 궁극적으로 절대자, 하나님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으로(Knowing God) 즉 신명기는 성경 66권 전체를 하나로 압축하여 우리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거듭’하여 ‘반복적’으로 보여주는 인생 매뉴얼입니다. ‘나와 너 사이에’는 십계명을 두 분류로 나눠 제1계명부터 제4계명까지 첫 번째 십계명 이야기 ‘나와 너 사이에’와 제5계명부터 10계명까지 두 번째 십계명 이야기 ‘너와 너 사이에’라는 주제로 두 번에 걸쳐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십계명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자마다 견해는 조금씩 다르지만 위와 같은 분류로 이야기 할 때 청소년, 청년들이 십계명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유찬호 – 나와 너 사이에

바른 신앙고백을 세워가는 로마서 1
도서 「바른 신앙고백을 세워가는 로마서 1」

사람은 여느 동물들과는 달리 홀로서기를 하기까지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태아로 지내는 시간도 길 뿐만 아니라 걷고 말하며 스스로 생계를 꾸려 나가기까지 대단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신앙적인 성숙은 더 오랜 시간이 걸리며 예상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대부분 일주일 에 한 번 정도 교회 예배에 참석하기 때문에 신앙 성숙을 위한 훈련의 빈도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신앙을 뒤흔드는 세속적인 사상이 가득한 곳에서 일 주일에 한 번 예배하고 설교 듣는 것으로는 신앙을 성숙시키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다보니 믿음의 가정에서 태어나고 교회에서 자랐으나 성인이 되어서 믿음의 도를 떠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신앙 생활하는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들이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기도제목 1순위입니다. 믿음이 자라는 것은 기도만으로 되지 않습니다. 기도를 낮게 평가 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은 '말씀'을 통해 자람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기도를 통해 정성을 들이면 하늘이 감동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계강 – 바른 신앙고백을 세워가는 로마서 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