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크로스워크(Crosswalk)'의 '제이미 조 라이트(Jaime Jo Wright)'가 당신이 배우자와 하나의 팀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 Unsplash
© Unsplash

1. 서로 비난하지 않기로 결심하라

당신이 왜 경제적으로 어려운지에 대해 배우자를 비난하는 데에는 타당한 이유가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이미 벌어진 사건들에 대해 다르게 일어났더라면 하고 본능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경우 당신이 검소한 편이라면 상대적으로 경제적 관점에서 덜 검소한 배우자의 생활방식에 대한 부분이 될 것이다.

게다가 작년 한해 과소비한 외식비용이나 본인의 과오나 업무가 맞지않아 회사에서 실직함으로써 생긴 경우 비난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당신이나 배우자가 서로에게 손가락질하며 "만약 당신이 그 돈을 쓰지 않았더라면", 혹은 "당신이 할 일을 더 열심히 했더라면"이라고 비난의 말을 하긴 쉬울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서로에 대한 비난은 이미 당면한 문제를 악화시키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그러기에 당신 입장에서 자신의 의견이 타당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더라도 굳이 주장하는 것을 자제하라. 두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지금의 문제를 헤쳐나가기 위해 한 팀이 되어 일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선 이미 지난 과거는 과거이고 앞으로 함께 나아가야 함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2. 선입견 없이 대화를 시작하라

당신이 먼저 무엇을 꼭 할 것인가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부부간 재정회의에 임할 때 둘 사이간 갈등이 발생한다. 즉 당신이 이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전략을 이미 정했고, 그 계획에 대해 배우자가 반대하거나 동의하지 않을 경우 갑작스럽고 지속적인 긴장감이 둘 사이에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고자 당신이 가진 생각과 전략으로 대화에 참여하되 배우자의 말도 기꺼이 경청하고자 하라. 배우자가 좋은 해결책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거나 반대로 어처구니 없는 방안을 제시할 수도 있겠지만 배우자에게 그것들을 타당하고 잠재적인 해결책으로 설명하도록 하라. 

이를 통해 당신은 배우자에게 둘이 하나의 팀으로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신뢰를 줄 수 있다. 팀워크란 당신과 배우자 둘의 재정적 전략을 함께 논의하고 기꺼이 경청하고 타협하는 것임을 잊지말라. 

3. 배우자의 "힘들다"는 말을 기꺼이 경청하라

당신이 배우자로부터 듣고 싶지 않은 말들을 듣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것이 두 사람이 직면한 재정적 어려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는 일종의 '대상화'의 형태로 오는 것인데 예로 당신의 입장에서 어떤 활동이나 물건등의 '대상'이 지불되는 비용이 필수적인 것이라 느끼는 반면 배우자에게는 이들이 '사치'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물론 배우자와 당신에게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중요한 것은 누구에게든 사치이고 누구에게든 필수인가라는 기준은 다를 수 있는 것이다. 즉 배우자에겐 필수일지 모르지만 당신은 그 '대상'이 없어도 효과적으로 또 여전히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면 말이다. 

이처럼 부부가 함게 재정적 어려움을 직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결국엔 당신입장에서 부부라는 하나의팀을 위해 기꺼이 뭔가를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 아니 둘 다 서로가 직면한 이 문제해결을 위해 그래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행착오 가운데 때로는 당신의 가장 든든한 지원자라고 생각했던 배우자가 가장 큰 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느낌과 생각이 지속되며 둘 사이에 격차를 두는 것은 부부의 재정적 붕괴를 더욱 가속화시킬 뿐임을 인식해야 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재정적 위기의 중심에 당신의 믿음을 두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당신은 기도와 순종을 통해 하나님의 은총을 구할 수 있다. 

무엇보다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도움의 손길을 간절히 구하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곳에 계셔서 당신에게 약속하실 것이다. 배우자와 함께하고 함께 기도하라. 그리고 하나님께서 두 사람에게 공급하시는 은혜를 체험하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우자 # #재정적 #어려움 #극복 #이겨내다 #하나님 #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