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순흥 한동대 총장이 베트남 호치민 세계한인무역협회를 방문하여 현지 창업 센터 설치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한동대

[기독일보] 장순흥 한동대학교 총장은 지난 21일부터 해외 현지 창업 센터 개설, 해외 창업 활성화 방안 모색, 현지 창업 동문 기업 탐방 등을 위해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등 동남아 3개국을 방문했다.

한동대는 올해 말까지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캄보디아 프놈펜과 시엠립, 태국 방콕 등에 해외 창업 센터 5개를 설립할 계획이다.

장 총장은 이를 위해 한동대 동문 기업인 NIBC(New International Business Center), 코트라(KORTA), 한국국제협력단(KOICA), 현지 세계한인무역협회 등을 방문하고 현지 한국 기업인과 기관 관계자를 만나서 현지 창업 현황과 사례를 파악하고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베트남에 근거지를 둔 NIBC그룹은 18여 명의 한동대 출신 동문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지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 공급 사업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현지 호텔 사업 ▲현지 학생들을 위한 초·중등교육 및 초급 대학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직접고용인은 200명여 이며 하위 건설사까지 포함하면 1,000여 명의 고용인을 두고 있다.

또한, NIBC그룹은 베트남 다낭의 현지 저소득층 주민을 위해 420세대가 입주 가능한 아파트를 완공하였으며 한 채에 한화 2000~3000만 원 사이의 가격대로 공급 했다. 이는 기존의 건설사들과는 다르게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사업에 힘을 쏟아 정직한 경영과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위해 사랑의 마음으로 시작한 사업이라는 점에 그 의미가 크다.

장 총장은 한동대 동문들이 직접 건물을 지어 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는 현지 아이들에게 현지어와 영어로 교육을 제공하는 캄보디아 시엠립에 위치한 무지개 유치원, 꼰뜨락 유치원, 겨자씨 초등학교도 방문하고 이들을 격려했다.

한편, 한동대는 최근에 부산 수영로교회와 미국 명문 기독교 대학인 휘튼대학과 차세대 크리스천 리더 육성과 미래 세대 복음화를 위한 '4/14운동'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장 총장은 현지의 코트라를 방문하여 우리 청년의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K-Move 사업에 대한 현황을 듣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베트남 하노이와 캄보디아 프놈펜 코트라에서 운영하는 상생 혁신기술 플라자(Korea Win-win Innotech Plaza) 사무실에 공간을 얻어 현지 창업에 도전하고 있는 동문들을 격려했다. 이중 한 동문은 캄보디아 현지 대중교통 안내 및 예약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하고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장순흥한동대학교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