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연 한장총 총무단이 12일 5대 현안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한교연 사무실에서 진행했다.   ©공동취재단

[기독일보 오상아 기자] 계신교계 주요 교단으로 구성된 한국교회연합(한교연·대표회장 한영훈 목사)과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유만석 목사)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총무들이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교회와 대사회적 이슈에 대한 분명한 견해를 밝히고 이에 대한 적극적으로 움직임을 예고 했다. 

이날 오후 2시 한교연 회의실에서 총무단을 대표해 한교연 총무협의회 회장이자 한장총 총무인 이경욱 목사를 필두로 5명의 총무가 참석한 가운데 한국기독교 현안대책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들은 종교인 과세법안을 비롯해 4대 종단의 이석기 씨 선처 탄원의 건, 교단장협의회 활동에 대한 의견정리의 건, 2015년도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위원회 조직의 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의 건 등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다. 이들은 또 소속 연합기관인 한교연과 한장총과의 논의를 거쳐 성명서와 관련해 기관 소속 교단에 협조를 구할 부분은 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먼저 총무단은 종교인과세법과 관련해 "각 교단 총회에서 자발적 납부운동을 전개하고 교회적 차원에서 재정투명운동을 전개, 교회 내에서 빈부격차극복을 위해 나눔운동을 전개하는 등 모습을 대정부에 보여주려고 한다. 이는 교회가 사회와 정부에 대해 할 몫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이다"며 "종교인 과세 부분은 우리 자신에게 맡겨달라는 취지이다"고 강조했다.

 교단장협의회 활동에 대해서는 "소속 교단에서 공식적으로 결의된 적이 없는 것으로 교단장 간의 상호친목과 대화의 장으로는 바람직하나 사업성 있는 것이나 어떤 사안에 대한 결의를 한다든지 하는 문제는 기존의 연합기관과의 중복성이 우려된다"며 덧붙여 "그런 부분까지 이뤄진다면 제3, 제4의 연합회가 되지 않겠느냐 하는 부분이 우려된다"며 혼란이 초래될 수도 있겠다고 했다.

2015년도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위원회 조직의 건에 대해서는 연합기구를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교단 연합의 원칙으로 공동상임대회장단과 공동대회장단, 공동준비위원회, 사무국을 기본조직으로 운영한다고 로드맵을 발표했다.

사무국은 어느 단체의 직원이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 총무단으로만 꾸밀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준비위원회는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각 교단들의 총무 혹은 사무총장들로 구성할 방침이며, 설교자 선정을 제외한 부활절연합예배 전반에 대한 계획과 추진은 공동준비위원회가 진행해 공동상임대회장에 보고하고 시행할 예정이다.

세월호 특별법제정의 건에 대해서는 "한국교회는 유가족들의 아픔을 공감하며 유가족들이 원하는 방향의 법이 제정되기를 원한다"며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촉구하는 특검이 되어야 하며, 재발 방지와 생명 중시, 사회 안전시스템이 구축되기를 희망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종교계(4대 종단) 이석기 씨 선처 탄원의 건에 대해서는 "모 인사가 한국교회 전체를 대표하는 것으로 보도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는 한국교계의 의견을 합의하는 절차가 전혀 없었던 것으로 전적으로 개인적인 참여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7일에도 총무단은 서울 서초구 팔레스호텔에서 한교연·한장총 총무단 간담회를 열어 종교인 과세, 4대 종단의 이석기 선처 탄원, 한국교단장협의회 건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국장로교총연합회 #한장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