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공군기지 인근 무단 촬영 중국인 수사 착수경기도 평택시 소재 오산공군기지(K-55) 인근에서 중국인들이 무단으로 촬영을 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1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경, 미군 군사시..
한덕수 권한대행 “국익 최우선 원칙으로 한미 협의 임할 것”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안보전략TF 회의에서 "정부는 국익 최우선 원칙에 따라 미국과의 협의에 차분하고 진지하게 임..
이재명 “저PBR 기업 정리해야”… 자본시장 개혁 청사진 제시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등 업계 관계자들과 만나 "PBR이 0.1이나..
국민의힘, 2차 경선 진출자 선출 위한 100% 국민 여론조사 돌입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21일 제2차 경선에 진출할 4명의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100%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호준석 선관위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
이재명,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50% 돌파… 여론조사서 과반 지지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4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5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
정교모, 윤 전 대통령 파면에 강력 반발… “헌재 판결은 원천 무효”사회정의를바라는전국교수모임(정교모)은 21일 성명을 통해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정교모는 헌재 결정이 "원..
감리교 단체들, 대선과 교단 위해 매주 기도감리교회바로세우기연대(감바연), 감리회거룩성회복협의회(감거협), 웨슬리안성결운동본부(웨성본)가 21일부터 오는 6월 3일 조기 대선까지 매주 월요일 서울 감리교..
원전특별법 제정 논의 본격화… SMR 포함 원전산업 육성 방안 쟁점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전환이 전 세계적인 과제로 부상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원자력발전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법적 기반 마련이 ..
한국, 트럼프 대중 관세 기조에 “판 바뀔 수 있어… 다양한 대응 시나리오 준비”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중국에 대해 추가 관세보다는 협상을 선호하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한국 정부는 이러한 기조 변화에 따라 전반적인 통상 환경이 ..
12조 추경 편성에도 경기 회복 역부족정부가 12조20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확정했으나, 내수 부진과 통상 리스크라는 복합적인 위기를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
문재인, 민간 통계 제재 지시… 전 정부는 부동산 통계 조작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와 국토교통부가 부동산 가격 통계를 조작하고, 민간 통계를 통제하려 했던 정황이 감사원 감사를 통해 드러났다. 정부의 공식 통계와 민간 ..
정부, 12조2000억 원 규모 추경안 확정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서 2025년도 제1회 추경안을 심의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민생을 돌..
문재인 정부, 청와대 주도로 국가 통계 조직적 조작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와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이 주택, 소득, 고용 등 국민 삶의 핵심을 이루는 국가 통계를 광범위하게 조작한 사실이 ..
한국은행, 기준금리 2.75%로 동결… 성장률 하향 조정과 추가 인하 가능성 시사17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서울 중구 본부에서 열린 4월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2.75%로 동결했다. 이에 따라 미국과의 기준금리 차이는 기존대..
한미 통상 협의 다음 주 개최 전망… 최상목 부총리-베선트 장관 회동 추진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이 이르면 다음 주 한미 간 주요 통상 현안을 논의하는 회의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도널드 ..
전세사기 특별법, 2년 연장 가결… 피해자 보호 체계 유지된다전세사기 피해자 보호를 위한 특별법의 유효기간이 2년 연장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 국토법안심사소위원회는 16일 회의를 열고 현행 전세사기 특별법의 효력..
관악구 아파트 방화로 7명 사상… 용의자, 과거 이웃과 갈등 드러나서울 관악구 봉천동의 한 아파트에서 21일 오전 발생한 방화 사건으로 1명이 숨지고 6명이 다치는 등 총 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경찰은 화재를 일으킨 용의자가 현..
“난국 타개할 지도자… 한덕수 총리 대선 출마 촉구”교계 및 시민사회 지도자들이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대선 출마를 촉구했다. 한덕수총리대통령후보추대국민운동본부(이하 추대본부)는 21..
“성전환자 양산 위험… 인권위, ‘변희수재단’ 설립 불허해야”교계·시민단체들이 “성전환자 양산 위험성이 크다”며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 산하에 비영리법인인 ’변희수재단’을 설립하는 것을 반대했다. 자유인권실..
문재인, 민간 통계 제재 지시… 전 정부는 부동산 통계 조작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와 국토교통부가 부동산 가격 통계를 조작하고, 민간 통계를 통제하려 했던 정황이 감사원 감사를 통해 드러났다. 정부의 공식 통계와 민간 ..
의대 정원 확대 철회에 사회적 반발 확산교육부는 18일, 2026학년도 의대 정원을 기존 5058명에서 3058명으로 줄인다고 발표했다. 이는 당초 정부가 밝힌 2000명 증원 계획을 전면 철회한 셈이다. 정부는 앞서 의대..
수능 문항 유출·사교육 거래한 교원 등 100명 검찰 송치사교육 업체에 수능 문항을 판매하거나 정식 출간 전 EBS 교재를 외부에 유출한 현직 교원과 사교육 관계자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17일, 교육..
‘부활절 사랑의 밥사랑 잔치 및 선물전달식’ 열려전문인 사회봉사 NGO인 (사)월드뷰티핸즈(회장 최에스더 신한대 K-뷰티학과장)와 (사)해돋는마을(이사장 장헌일 목사, 신생명나무교회) 및 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이 ..
장시간 근로하는 워킹맘, 스트레스 가장 높아… “조직문화와 정책 전환 시급”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학술지 『여성연구』 2025년 1호에 실린 "미성년 자녀를 둔 기혼여성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 유형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논문..
<4월, 작가들의 말말말>신학을 하는 이유는 삶을 세우기 위함이다. 삶을 세우는 게 도대체 뭘까? 바로 ‘변화’다.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신학을 ‘하기 전’과 신학을 ..
우주 탐사의 시대, 『우주여행자를 위한 생존법』이 전하는 통찰우주를 향한 인류의 발걸음이 그 어느 때보다 빨라지고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통해 인류의 달 재진출을 준비 중이며, 일론 머스크의 ..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 '열두제자 작가전' 개최… 기독미술의 선교적 사명 조명기독교 미술의 선교적 사명을 새롭게 조명하는 '열두제자 작가전과 특별강연'이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 주최로 열리고 있다. 협회 창립 60주년과 한국선교 140주년을 ..
거듭남에 관한 스물 한 개의 신학적 정리신학적 깊이와 목회적 통찰을 바탕으로, ‘거듭남’이라는 영적 실체를 새롭게 조명한 책 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21가지의 신학적 주제를 통해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
루터의 행적을 따라가는 순례 여행16세기 유럽을 흔든 거대한 변화의 중심, 독일. 수세기 동안 굳건했던 중세 가톨릭 질서를 뒤흔들며 개신교라는 새로운 흐름을 시작한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은 단순..
<4월, 작가들의 말말말>우리는 누군가와의 만남이던, 어떤 사건의 계기가 되었던지 살면서 한두 번쯤 결정적인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는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20대 후반 청..
새문안교회, 송은주 전시회 ‘Prelude_감정의 폭포’ 진행서울 종로 새문안교회(이상학 목사)가 송은주 작가의 ‘Prelude_감정의 폭포’ 공공미술 전시를 오는 6월 8일까지 진행한다. 송 작가의 작품은 작년 5월 24일부터 11월 30..
지속 가능한 바다를 위한 해양행동, 국제사회의 실천을 조명하다국제사회의 해양 관련 실천을 다룬 책 『해양행동, 슈퍼사이클이 온다』가 최근 출간됐다. 저자는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으로 재직 중인 이상길 과장으로, 이 책은..
삼성 반도체 기술 유출 사건 수사 확대… 공범 A씨 구속, 추가 공범 수사 계속삼성전자의 핵심 반도체 기술을 중국 업체에 유출한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공범 중 한 명에 대한 신원을 추가로 확보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핵심 피의자인 전직..
정부,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정 투자 33조 원으로 확대정부가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기존 26조 원에서 33조 원으로 재정 투자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는 반도체특별법의 국회 통과..
최태원 “AI 인프라 구축과 규제 완화 시급”… ‘메가 샌드박스’로 산업 대전환 제안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대한민국 미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대안으로 '메가 샌드박스' 구상을 제안하며, 인공지능(AI) 인프라 조성과 불필..
트럼프, 관세폭탄 90일 유예… 애플 직격탄, 삼성은 숨통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했던 '관세 폭탄'의 발효를 90일간 유예하기로 하면서, 글로벌 스마트폰 업계의 대응 전략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이번 유예 ..
반도체 특별법, 주 52시간 예외 조항 제외 가능성… 업계 “기술 경쟁력 뒤처질 우려”반도체 산업의 핵심 기반이 될 반도체 특별법에서 주 52시간 근무제 예외 조항이 제외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반도체 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글로..
중국 파운드리의 저가 공세에 삼성전자 수익성 ‘빨간불’중국 반도체 기업들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의 성숙 공정 부문에서 공격적인 가격 인하 전략을 펼치며 글로벌 시장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
오픈AI, 사상 최대 400억 달러 투자 유치 완료인공지능 챗봇 '챗GPT'를 개발한 오픈AI가 역대 최대 규모인 400억 달러(약 59조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오픈AI의 기업가치는 단 5개월 만에 약 두 배 상..
중국 AI 모델 경쟁 가속… 한국 메모리 업계, 수익성 방어 비상중국 인공지능(AI) 기업 딥시크가 AI 모델 ‘R1’을 출시한 지 불과 두 달 만에, 이를 능가하는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AI 모델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중국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