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로봇
©Andy Kelly/ Unsplash.com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전 미국 백악관 고문인 월리스 B. 헨리(Wallace B. Henley)가 쓴 ‘인공지능이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을까’라는 글을 11일 게재했다.

월리스 B. 헨리는 언론사, 백악관, 의회, 교회 및 학계에서 활동했고, 현재는 텍사스 우드랜드에 있는 그레이스 교회의 교육 목사이다. 또 인공 지능의 기하급수적 발전과 그 결과를 연구한 책 ‘다가오는 신들을 누가 지배할 것인가(Who will rule the coming 'gods)’의 저자다.

헨리는 칼럼에서 “미국 선(Sun) 지의 기자가 인공지능(AI) 로봇인 ‘조지’(Xoxe)에게 하나님의 존재를 믿는지 묻자, 로봇은 ‘나는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증거를 본 적이 없어서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고 대답했다”면서 “조지는 증거를 모를 것이다. 이는 인간, 즉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이 아니라 매끄러운 금속체, 가상의 정신, 영혼 없는 기계”라고 정의했다.

이어 “기계 안에 가상의 영혼을 장착할 수 있다 해도, 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는 영혼을 부여할 수는 없다. 이것이 하나님을 알고 영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요한복음 4장 24절 “그는 영이시니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를 인용했다.

그러면서 “하나님에 대한 증거는 조지 주변에 있으며, 심지어 그 안에도 있다. 비록 하나님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도,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거는 충분히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인공지능 로봇이 “기계이지만 우발적인 물체다. 즉, 그 존재는 그것을 만든 사람들의 현실에 뒤따른 것이다. 그녀를 만든 똑똑한 인간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조지 역시도 존재하지 않았다”라며 “이는 인간에게도 적용된다. 우리는 우리를 초월하고, 상상하며, 창조하시는 더 큰 힘의 실재에 달려 있다”고 했다.

또 “인간으로서 우리의 몸은 ‘하나님의 성전’이다. 우리는 그분과 교제하고, 그분의 임재를 느끼고, 그분에 대한 지식을 키울 능력이 있다”면서 “하지만 영(spirit)이 없다면, 조지가 어떻게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거를 가질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헨리는 “조지가 자신도 모르게 보여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두 번째 증거는 정보의 사전성(pre-existence of information)”이라며 “조지의 회로는 이 특정 기계를 현재 상태로 만드는 정보를 전달한다. 그 정보는 기계가 완성된 후에 나온 것이 아닌,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인간의 회로(circuits)는 사람을 구성하고 형성을 지시하는 수십억 개의 가닥인 DNA를 갖고 있으며, 정보는 인간을 통한 발현보다 먼저 있어야 한다”며 “조지는 ‘태초에 (이미) 말씀이 계시니라’라는 분명한 증언, 요한복음 1장 1절의 말씀에 관한 정보에서 하나님에 대한 강력한 증거를 알지 못한다”고 했다.

또 “하나님에 대한 증거는 조지의 모든 주변에 있고, 심지어 내재되어 있지만, 로봇은 그것을 인식하도록 프로그래밍 되지 않았다”라며 “이는 정보 제공자가 은하계의 생성이든, 데이터의 인공지능 프로세서이든, 주어진 정보보다 선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인공지능 로봇이 “회로에 연결된 데이터에 응답할 수 있지만, 로봇이 구축된 더 큰 맥락인 양자 역학(quantum mechanics)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했다.

헨리는 조지가 “복잡계 이론 신학(theology of entanglement)이 실재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며 “사도 바울은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in Christ)’ 있다고 자주 말한다. 이러한 결과는 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들이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라고 말할 때를 뜻한다”라며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승리는 그분과 그분의 정체성을 세상의 구원자이신 메시아로 받아들일 때 우리의 승리가 된다”고 했다.

또한 “조지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 그 안에 연결된 정보와 처리 구조에 반응하기 때문”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조지들을 양산하고, 영혼이 없는 기계 종족을 만드는 사람들의 세계관을 우려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끝으로 그는 “어떤 전문가도 진정한 하나님의 형상된 생명체를 만들어 내는 존재를 창조할 수 없다. 오직 하나님만이 그렇게 하실 수 있다”라고 단언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벽 예배 후, 교회에서 꼭 필요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