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중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현지시간) 동행기자단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중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현지시간) 동행기자단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지속되고 있는 고물가 흐름과 관련해 "7~8%, 심지어 9% 이야기도 나오는데 추가적인 돌발 상황이 없으면 그렇게까지 오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16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진행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7~8% 물가가 상당 기간 고정화되는 현상은 없을 거라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통계청이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6.0%까지 오르며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시절인 1998년 11월(6.8%) 이후 23년 7개월 만에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여기에 전기·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추가 인상분 반영,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국제에너지·곡물 가격 상승 영향으로 연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대까지 치솟을 거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추 부총리는 "기상 여건에 따른 농산물 일시적 수급 문제 등으로 수치가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도 있다"면서도 "할당관세 확대로 (수입) 축산물 물량이 들어오면 수급이 안정되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처럼 7~8%대 고물가 상황이 기조적으로 안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예산과 관련해서는 '긴축 재정' 기조를 유지했다. 문재인 정부 5년간 확장적 재정을 운용하면서 나라 살림이 급격히 악화한 데다가 세계 물가가 고공행진하며 불안한 흐름을 보이는 만큼 재정지출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추 부총리는 "체질을 다지고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정부부터 허리띠를 졸라매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미래나 취약계층 지원과 관련해서는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 공공부문이 솔선수범해 (재정 악화) 어려움을 이겨내야 한다"며 "그 부분을 기초로 민간이 활력 있게 움직일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예산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이 요구하는 장애인 관련 예산 반영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지난 14일에는 이와 관련된 면담 요청서를 직접 전달하기 위해 추 부총리 자택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주거침입 혐의로 체포됐다가 풀려나기도 했다.

추 부총리는 "국가 재정 상황과 다른 부분들의 검토가 끝나면 예산 편성 과정을 들여다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분들의 뜻은 알지만, 예산을 관철하려고 하는 방법이 실효성이 있는지는 생각해야 할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출장 중에) 밤에 아파트 집 문 앞에 와서 밤늦게 시위한 데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추 부총리는 재닛 옐런(Janet Yellen) 미국 재무장관과 금융안정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이야기를 주고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1월 미국 재무장관으로 취임한 옐런 장관은 19~20일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해 추 부총리와 정책 공조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추 부총리는 "통화스와프 등 특정 안건에 관한 얘기를 할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면서도 "양국 간 금융안정, 시장에 관한 협력 방안을 폭넓게 얘기하면서 정책을 공조할 방안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경호 #경제 #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