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파이퍼와 떠나는 칼빈주의 여행
도서 「존 파이퍼와 떠나는 칼빈주의 여행」

성경이 가르치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쌓고 예리하게 벼르기 위한 모든 힘겨운 씨름은 충분히 가치 있는 일입니다. 모래성처럼 무너지고 말 이 세상에서 하나님은 우리의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반석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불가항력적 은혜의 교리는 우리가 성령의 모든 영향력과 감화에 결코 저항하지 못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는 변함없이 저항하고 또 저항합니다. 하지만 성령님은 언제든 그분이 원하시면, 우리의 그 모든 저항과 완고함을 극복해 내시며 결국엔 그분의 은혜를 거부할 수 없도록 만드신다는 의미입니다. 주권자이신 하나님께서 언제든 원하시면 인간의 모든 저항을 이겨내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모든 인류를 위해 죽으셨다고 말한다면, 이 경우에 그리스도의 죽음은 모든 사람을 구원으로 이끄는 데 결정적인 요소가 아닌 것이 됩니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음에도 실제로는 구원 받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존재하니까요. 그리스도의 속죄가 우리 모두의 구원을 보장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말이 됩니다.

존 파이퍼(저자), 김태형(옮긴이) - 존 파이퍼와 떠나는 칼빈주의 여행

세대주의와 구속사
도서 「세대주의와 구속사」

세대주의는 성경을 보는 하나의 관점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세대주의적 관점에 따르면, 하나님은 피조물을 위한 당신의 계획을, 구분 가능한 기간들에 따라 다르게 운영하신다고 성경이 가르친다. 그리스도의 이 땅에 오심은, 인간이 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 복음을 통해 새로운 세대가 시작되었다는 것은, 그 이전에는 또 다른 세대가 있었음을 암시한다(엡 2-3장; 갈 3-4장). 또한, 바울은 구속 사역이 완성되는 그 완료 시점을 고대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역사를 세 가지 세대로 구분하는 성경적인 근거가 된다. 그러나 내가 주장해 온 바는 바로 이것이다. 세대주의와 그것의 독특한 해석학적 접근 방식은, 성경에 대한, 성경을 믿는 그리스도인의 접근 방식 목록 중에 합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세대주의는 종교개혁을 계승한다. 그리고 개혁주의가 가지고 있는 성경에 대한 기본적 접근 방식을 존중한다. 그러나 세대주의는 자신을 성경에 대한 비세대주의적 접근 방식들로부터 구별한다.

D. 제프리 빙햄 & 글렌 R. 크라이더(저자), 임채의(옮긴이) - 세대주의와 구속사

나의 삶을 빚으시는 토기장이 이야기
도서 「나의 삶을 빚으시는 토기장이 이야기」

하나님께서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 빛과 어둠, 하늘과 땅을 나누시고 각종 생물들을 만드시며 마지막으로 땅의 흙으로 사람을 빚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어 사람을 생명체로 만드셨죠. 너무나도 유명한 선악과 사건으로 아담과 하와는 죄를 짓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납니다. 이렇게 우리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보시기에 좋게 빚어졌으나 죄로 인해 타락함으로써 하나님의 형상을 훼손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하나님은 성육신 하신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주셔서 죄 값을 치르게 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여 하나님과 다시 화목하게 하셨습니다. 마치 잘 만들어진 토기가 훼손되었을 때 토기장이가 그 토기를 깨뜨려 다시 새롭고 좋은 토기로 빚는 것처럼요. 이렇게 우리는 하나님의 손에서 성령에 의해 다시 빚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을 ‘거듭남’이라 하는데 성령을 통해서 거듭나는 것이지요. 진흙이 자신의 모양을 정해 만들 수 없는 것처럼 인간 스스로는 자기를 빚을 수 있는 능력이 없지만 토기장이이신 하나님께서 성령님을 통해 우리를 하나님의 계획에 합당한 그릇으로 다시 빚어 만드시지요.

윤효정 – 나의 삶을 빚으시는 토기장이 이야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벽 예배 후, 교회에서 꼭 필요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