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지는 최더함 박사(Th.D. 바로선개혁교회 담임목사, 개혁신학포럼 책임전문위원)의 논문 ‘구원론’을 연재합니다.

2. 십자가의 7가지 능력

최더함 박사
최더함 박사

사람은 타고난 성품과 기질, 그리고 취향이나 특성들을 스스로 바꿀 수 있을까요? 많은 전문가들은 ‘바꿀 수 없다’고 말합니다. 즉, 자연적인 상태의 사람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를 기독교에 대입해본다면, 만약 기독교가 한 사람의 자연인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지 못하는 것이라면 기독교는 존재해야 할 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수많은 사람들이 기독교를 통해 변화되고 거듭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것은 기독교에는 바로 십자가의 능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는 복음의 심장이자 진수입니다. 하나님은 십자가를 통해 한 사람을 구원의 길로 이끄십니다. 이 능력에 의해 한 사람의 악하고 게으르며 부패한 성품과 행실이 완전히 선한 것으로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독교가 가진 복음의 능력이자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그 능력을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까? 객관적인 면과 주관적인 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객관적으로 십자가는 죄의 권세에서 해방시키고, 하나님의 진노를 가라앉히며, 죄의 죄책과 오염을 씻어 내고, 신자들을 하나님과 화해시키며, 불구대천의 영적 원수들에 대한 종국적 승리를 성취합니다. 다음, 주관적으로는 모든 점에 있어서 모범 되신 그리스도의 헌신과 희생의 정신과 실천은 우리의 도덕적 능력을 더해 줍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신자는 언행심사에 있어서 모범이 되고자 애를 씁니다. 그뿐 아니라 살면서 당하는 각종 억울한 일과 고난과 핍박에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견디며, 의롭고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불굴의 의지를 제공합니다. 나아가 십자가의 능력을 입은 신자는 인생의 목적을 달리합니다. ‘나의 유익’을 제일로 추구하던 인생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인생’으로 돌변합니다. ‘나 중심’을 ‘하나님 중심’으로 바꿉니다. 새로운 가치관과 세계관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에 의해 보내심을 받은 자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살게 됩니다.

무엇보다 성경은 십자가의 능력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를 잘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을 7가지로 정리해 봅니다.

1) 겸손한 삶을 살도록 도우십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 2:5~8)

칼빈은 에베소서 강해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이 모든 것을 생각할 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그분의 아버지 하나님과 화목하게 사신 방법을 깊이 생각하는 만큼, 모든 오만과 주제넘은, 모든 교만, 모든 과격함과 악독함을 내려놓은 것이 마땅하지 않은가?”

어떻습니까? 아직도 당신이 잘난 사람이라 우쭐대고 싶습니까? 아직도 성질을 못 죽여서 괄괄하고 씩씩거립니까? 아직도 감사보다 불평이 더 많이 솟아오릅니까? 투덜거리고 비아냥거리고 비딱하게 말하고 남 좋은 꼴을 못 보아 시샘하고 폄하하고 혼자 독차지하려 탐욕을 부리고, 좋은 것을 먼저 차지하겠다고 서두르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아직 당신은 십자가의 능력을 체험하지 못한 사람입니다.

겸손은 지상에서는 가장 낮은 자리이지만 천국에서는 가장 높은 자리의 이름입니다. 겸손은 자신을 가장 잘 감추는 방법이지만 하나님에 의해 제일 먼저 발견되어지는 보석입니다. 겸손이야말로 가장 아름다운 세상의 그림입니다. 이 아름다움이 모든 성도님들에게 제일 먼저 나타나는 향기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2) 거룩한 삶을 살도록 인도합니다.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 들은 바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아니하면 그리하리라”(골 1:22~23)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갈 5:24)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은 거듭난 이들에 대한 죄의 지배를 깨트리고 그들을 마귀의 권세에서 해방하여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거룩한 삶을 살도록 합니다. 칼빈의 이야기를 한 번 더 듣습니다. “악은 우리 심령에 너무 깊이 뿌리박혀 있어서 우리가 우리 의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그것은 우리 마음을 반밖에 움직이지 못한다. 이 때문에 사도 바울은 여기서 우리 앞에 하나님의 본을 제시합니다. (중략) 모든 강퍅함과 지나친 정욕과 무정함과 교만과 높아진 마음과 모든 악독함을 온유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이해하신 일들이다. 하나님은 세상을 정말로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우리 대신 죽게 하셨다”

3) 사랑과 긍휼의 삶을 살도록 자극합니다.

“그러므로 사랑을 입은 자녀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엡 5:1~2)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일 3:16, 18)

청교도인 토마스 왓슨은 말로만 하는 자선을 ‘차가운 자선’이라 하였습니다. 배고픈 이에게 다가가서 “언제부터 굶었느냐, 지금 상태가 어떠하냐”고 묻기만 하는 것은 실태조사이지 자선이 아닙니다. 소에게 무엇을 먹일까를 궁리만 하다가 소를 굶겨 죽였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본받는 것은 사랑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사랑은 희생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사랑의 희생을 본받으려면 사사로운 이익을 버리고 다른 이들의 필요를 돌보고 채우는 일에 적극적이어야 합니다. 사랑한다고 고백하세요. 그리고 그 사랑을 증거해 보이세요. 속으로만 사랑한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은 사랑에도 이기주의적인 사람입니다. 사랑은 표현입니다. 한 마디 사랑의 말로 한 사람의 죽은 영혼을 살릴 수 있습니다. 사랑은 표현입니다. 한국인들의 치명적인 질병은 속으로만 사랑을 하다가 죽은 다음에 무덤 앞에 가서 운다는 것입니다. 참으로 바보 같은 사랑입니다.

4) 우리에게 화평케 하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잇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골 1:19~20)

아담의 범죄 이후 인간은 하나님과 원수지간이 되었다고 성경은 증언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일시적으로 사탄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을 떠나 살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드린 속죄 제사를 통해 사탄은 자신의 수하에 감금했던 죄인들을 해방시켜 주어야 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자녀들이 다시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게 되었고 이로써 하나님과 화목한 관계를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이 관계 회복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우리의 지난 모든 허물과 죄악들을 문제 삼지 않으시고 모두 덮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관계가 된 것입니다. 만약 하나님이 우리의 죄악들을 하나씩 따지고 들었다면 한 사람도 살아남을 사람이 없었을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던집니다. 하나님이 일방적으로, 무조건적으로 우리를 용서하신 것 같이 우리도 우리의 원수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고 대하고 관계를 맺고 살라는 숨은 뜻이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신학적인 의미로 해석하면 하나님과 죄인의 관계를 수직적 관계라 하고, 우리와 이웃의 관계를 수평적 관계라 하는데 이 둘을 하나로 묶으면 바로 ‘십자가 정신’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지상에서 우리는 얼마나 많은 갈등과 시비와 다툼과 분쟁과 전쟁을 하며 살고 있습니까? 진정한 화평이 우리에게 있는 것입니까? 한 몸을 이루라는 하나님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많은 부부가 서로 싸우고 갈라서고 심지어 죽이기까지 합니까? 타락한 인간에게는 ‘나’ 이외의 다른 사람은 모두 나의 영역과 이익을 침해하는 ‘적’입니다. 이 무서운 불화를 주님은 십자가 죽음으로 모두 해결하셨습니다. 십자가의 능력을 가지세요. 그리고 그 능력으로 용서하세요. 용서하시고 끌어안으세요. 그것이 화평을 이루는 지름길입니다. (계속)

최더함 박사(Th.D. 바로선개혁교회 담임목사, 개혁신학포럼 책임전문위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더함